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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역학 해석을 통한 송전선로 검사로봇 프레임 설계에 관한 연구
Dynamic Stiffness Design of Inspection Robot Frame Using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3, 2015년, pp.169 - 175  

이준영 (Graduate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김문영 (Graduate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임지윤 (Graduate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김창환 (Korea Institu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임홍재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dynamic stiffness of an inspection robot frame to prevent derailment from transmission lines. Finite element models for the transmission lines and robot frame are developed for the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Natural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FE m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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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브스판 진동의 경우 두 개의 스페이스 댐퍼 사이에 거리인 소경간에서 각각의도체가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진동으로 송전선로 검사로봇 작업 시 서브스판 진동이 발생할 경우 탈선할 우려가 있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송전선로 검사로봇이 서브스판 진동 시 해당 고유진동수 영역에서 공진현상 발생 시 탈선 여부를 통해 안정성을 판단하도록 한다.
  • 그러나 해당 모델의 경우 모든 파이프의 두께가 3 mm로 동일하므로 최적 설계에 따른 동강성 향상 및 프레임의 경량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당 수정된 모델을 이용하여 최적설계를 진행하도록한다.
  • 이 연구에서는 송전선로 검사로봇의 선로 서브스판 진동 시 거동 파악을 위한 동역학 해석 모델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로봇 프레임의 최적설계를 진행하였다. 먼저 송전 선로를 유한요소로 구성하고 고유진동수 해석을 진행하여 선행연구의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모델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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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송전선로 검사로봇의 위험성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송전선로 검사로봇은 고지대에 위치한 선로 위에서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항상 바람에 의한 선로의 진동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러한 진동에 의한 로봇의 공진현상이 발생하거나 그로 인해 선로로 부터의 탈선이 발생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이를 고유진동수해석 및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거동 확인 및 개선이 필요하다.
송전선로 검사로봇이란? 송전선로는 대부분 높은 곳에 위치하며 특히 다도체 선로의 경우 고지대의 송전탑에 설치되게 된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송전선로 검사로봇은 이러한 고지대에 위치한 다도체 선로의 유지 및 보수 작업을 위해 제작된 프로토 타입 모델이다. 송전선로 검사로봇은 고지대에 위치한 선로 위에서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항상 바람에 의한 선로의 진동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러한 진동에 의한 로봇의 공진현상이 발생하거나 그로 인해 선로로 부터의 탈선이 발생될 위험이 있다.
송전선로 검사로봇이 고지대에서 작업할 때에 위험성은 무엇인가? 이 연구에서 사용된 송전선로 검사로봇은 이러한 고지대에 위치한 다도체 선로의 유지 및 보수 작업을 위해 제작된 프로토 타입 모델이다. 송전선로 검사로봇은 고지대에 위치한 선로 위에서 작업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항상 바람에 의한 선로의 진동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러한 진동에 의한 로봇의 공진현상이 발생하거나 그로 인해 선로로 부터의 탈선이 발생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이를 고유진동수해석 및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거동 확인 및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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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ontambault, S. and Pouliot, N., 2006, LineScout Technology : Development of an Inspection Robot Capable of Clearing Obstacles While Operating on a Live Lin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pp. 1034~1040. 

  2. Debenest, P. and Guarnieri, M., 2010, Expliner – From Prototype Towards a Practical Robot for Inspection of High-voltage Lin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ed Robotics for the Power Industry, pp. 1~6. 

  3. Sohn, H. K. and Lee, E. W., 2003, A Frequency Analysis of Subspan Oscillation on Verhead Transmission Lines, Korea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519~521. 

  4. Potter, M. C. and Wiggert, D. C., 2009, Mechanics of Fluids Third edition, Cengage Learning, pp. 158~163. 

  5. Lee, J. Y., Lim, J. Y., Kim, C. H., Lee, T. J. and Yim, H. J., 2013, A Study on Dynamic Stiffness Design of Frame Structure for Inspection Robot, Proceedings of the KSM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482~486. 

  6. Desai, Y. M., Yu, P., Shah, A. H. and Popplewell, N., 1994, Perturbation - based Finite Element Analysis of Transmission line Gallpoping,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1, No. 4, pp. 469~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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