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후 절기별 기온 변화의 시공간적 특성 분석
Temperature Changes of Climatic Solar Terms and Their Spatiotemporal Characteristic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1, 2015년, pp.23 - 36  

진미정 (장유고등학교) ,  박선엽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계절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후 절기의 기온 변화 패턴을 파악하고 실제 기상 현상과의 부합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국 61개 관측소 자료를 통한 분석 결과, 관측지점 평균 기온이 증가할수록 연중 기온변화 파형의 정점에 해당하는 극서기중심이 7월 21일에서 8월 5일, 즉 절기적으로 입추 쪽으로 이동하였다. 주요 기후 절기인 대서, 상강, 대설, 대한을 중심으로 살펴 본 절기부합도는 전체적으로 낮을 뿐만 아니라 지역적 차이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대부분 관측소에서 각 절기에 해당하는 기상 현상은 현저히 늦게 나타났는데, 각 절기일 기준 1주 이내로 관측된 경우는 전체의 7.7~40.4%에 머물렀다. 대서, 상강, 대설의 절기부합도는 동서 방향으로 차이를 보였고, 절기부합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난 대한에는 동서 간의 차이보다는 남북 방향의 위도 조건이 절기부합도 변화 패턴에 영향을 주었다. 절기별 기온변화 경향과 속도가 지역적으로 균일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개별 절기의 배열과 각 절기 간 시간 간격에 대한 조정을 고려함으로써 24절기의 현실적 유용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mperature change patterns of climatic solar terms and their climatic fitness were analyzed. Harmonic analysis based on thirty-year(1981-2010) time-series data from sixty one weather stations across South Korea showed that the central peaks of the extreme heat had shifted toward start of autum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산광역시를 예로 들면, 20세기 초 봄의 시작은 3월 2일 경이었으나, 2000년대(1999-2008)에 와서는 봄의 시작일이 2월 10일로 20일이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국립기상연구소, 2009). 따라서 절기 구분과 기온 자료 분석에 기초한 계절 변화 특징을 상호 비교해봄으로써 24절기의 현실적 유용성을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남한 전체를 대상으로 지난 30년(1981-2010) 동안의 기온 변화상을 24절기로 나누어 시계열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온 변화 특징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전반적인 절기 기온 상승으로 여름의 시작은 빨라지고 겨울의 시작은 늦어지고 있다는 다수의 선행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 , 2008). 본 연구에서는 남한 전체를 대상으로 최근 30년 동안 나타난 주요 기후 절기 기온 변화의 시계열 특성과 절기별 실제 기상 현상과의 시공간적 부합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계절 변화를 나타내는 절기별로 기온변화의 시계열적 특징을 분석하고 지리적으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절기의 기후적 부합도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남한 전체를 대상으로 최근 30년 동안 나타난 주요 기후 절기 기온 변화의 시계열 특성과 절기별 실제 기상 현상과의 시공간적 부합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계절 변화를 나타내는 절기별로 기온변화의 시계열적 특징을 분석하고 지리적으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절기의 기후적 부합도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기를 구분하는 방법 중 정기법의 장점은? 정기법은 지구의 공전 궤도가 타원을 그리기 때문에 절기 사이가 14~16일로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계절의 변화는 태양의 위치에 의해 결정되므로 정기법은 계절의 변화를 잘 반영하는 장점이 있다(안종은, 2001).
조화분석은 무엇인가? 장기간의 시계열자료를 통해 일정한 주기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조화분석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조화분석은 연속적이며 반복적인 시계열 신호를 몇 개의 주요 파형곡선으로 단순화하는 데 유용한 기법으로 1950년대 이후 기상 자료와 같은 시계열 자료 분석에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1990년대부터는 시계열 위성자료 분석에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Conrad and Pollak, 1950; Panofsky and Brier, 1958; Horn and Bryson, 1960; Scott and Shulman, 1979; Astling, 1984; Winkler et al., 1988; Kirkyla and Hameed, 1989; Andretta, 1999; Jakubauskas et al.
절기를 구분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절기(節氣)는 계절을 세분한다는 뜻으로, 중국 주나라 때 처음으로 완성되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절기를 구분하는 방법에는 평기법(平氣法)과 정기법(定氣法)이 있다. 평기법은 1 태양년의 시간 길이를 등분하여 그 평균값을 이용하여 24기(氣)를 매기는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