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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의 함량 변화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분석
A study on Property of Emission Gas by the Content Variation of Urea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4 no.4, 2015년, pp.24 - 32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  황인하 (한국석유관리원)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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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디젤엔진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다양한 방식의 엔진연소 및 후처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질소산화물(NOx)의 제거방법으로는 HC-SCR, LNT, Urea-SCR 등이 있으며, Urea-SCR은 높은 변환 효율 및 연비특성으로 향후 NOx의 저감을 위한 유력한 기술로 많은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소함량의 변화에 따른 요소수의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조사하고 배출가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요소함량의 증가에 따른 요소수의 뷰렛, 알데히드, 인산염 함량은 증가하였으며, 배출가스 중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및 입자상물질(PM)의 배출량 변화는 미미하였다.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은 요소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며, 30.0 wt%이상의 요소수에서는 질소산화물의 저감효율이 80 %이상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and international regulations on the exhaust gases of diesel engines are being strengthened, and a study of the combutsion engine and the post-porcessing system are in progress as a variety of ways. There are many techniques for the removal of nitrogen oxide like HC-SCR, LNT, Urea-SC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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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소함량의 변화에 따른 요소수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자동차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요소의 함량에 따른 요소수의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배출가스의 변화 및 질소산화물의 저감효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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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소가 SCR시스템에 이용되는 이유는? 이 농도에서 요소는 -11 ℃의 결정점(crystallization point)를 갖는 공융액(eutectic solution)이 된다. 이러한 요소 공융액을 사용하면 결정화가 일어나는 동안 액체와 고체상의 농도가 같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요소 탱크에서 부분적인 응결에 따른 결정화가 진행되어도 SCR 시스템으로 공급되는 요소 수용액의 농도는 변하지 않는다.(8) 현재 「대기환경보전법 제74조 1항 자동차연료 첨가제 또는 촉매제의 검사 등」 및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 115조 자동차연료 첨가제 또는 촉매제의 제조기준」을 Table 1.
Urea-SCR이란? (1),(2) 현재 NOx제거를 위해 연구되고 있는 대표적인 후처리 시스템으로 HC-SCR(hydrocarbon-SCR), LNT(lean NOx trap), Urea-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등이 있다. Urea-SCR은 연소된 배출가스 상류에서 요소(urea)를 환원제로 분사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선택적으로 환원하여 배출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화효율 및 연비특성이 우수하여 중대형 이상의 상용차량에 적용하기에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EURO-VI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대형 상용차량에 적용되고 있다.(3)(4)
NOx제거를 위한 후처리 시스템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질소산화물(NOx)제거 방법으로는 중량자동차의 경우 EURO-III까지는 엔진 연소실 최적화 등으로 배기규제를 만족할 수 있었으나, EURO-IV이상의 규제에서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로 재순환하는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이나 후처리장치를 적용하지 않고는 기술적으로 규제 대응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현재 NOx제거를 위해 연구되고 있는 대표적인 후처리 시스템으로 HC-SCR(hydrocarbon-SCR), LNT(lean NOx trap), Urea-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등이 있다. Urea-SCR은 연소된 배출가스 상류에서 요소(urea)를 환원제로 분사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선택적으로 환원하여 배출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화효율 및 연비특성이 우수하여 중대형 이상의 상용차량에 적용하기에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EURO-VI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대형 상용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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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SAE 2006-01-0030, 2006 

  2. Lee, C., Cho, T., "An Experimental Study of Nano PM Emission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Diesel Engine with Urea-SCR System to Meet EURO-IV",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6, pp. 128-136, 2007 

  3. Seo, J., Lee, S., Cho, Y., Kang, Y., "A study on Effect of NOx and NH3 Emission Characteristics by Urea-SCR Model for Euro-6 Emission Regulation in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ineers, pp. 479-485, 2012 

  4. Han, J., Hong, K., Hwang, I., Myung, C., Park, S., Lee, N., "NO/NO2 mixture ratio and Catalyst Temperature using Simulated Diesel Exhaust Gases on DeNOx Performance in Urea-SCR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67-72, 2008 

  5. Fang, H. L., Dacosta, H. F. M., "Urea Thermolysis NOx Reduction with and without SCR Catalysts,"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Vol. 46, pp. 17-34, 2003 

  6. Qiu, Y., Gao, L., "Blue-Emitting Syanuric Acid-Melamine Complexes from Urea Thermolysis," Materials Research Bulletin, Vol. 40, pp. 794-799, 2005 

  7. Sluder, C. S., Storey, J. M. E., Lewis, S. A., Lewis, L. A., "Low Temperature Urea Decomposition and SCR Performance," SAE 2005-01-1858, 2005 

  8. Majewski, W. A.,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www.diselnet.com, 2005 

  9. Clean Air Conservation Act, Ministry of Environmen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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