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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Quality on Switching Barrier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Skin Care Shop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1, 2015년, pp.69 - 82  

남은주 (서원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미용전공) ,  김순심 (서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verify out whether any important differences can be made with factors of service qualities by the population statistics and trait of skin care shops. And this study is conducted to find out the relation that service qualities may influence on switching barrier and custom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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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부 미용 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한편, 다른 피부 미용실로 옮겨가지 않고 현재의 피부 미용실을 이용하는 이유인 전환 장벽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여 전환 장벽의 전략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피부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이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피부 미용실의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피부미용 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피부 미용실의 특성에 따라 피부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피부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전환 장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고 도출된 결과들이 향후 피부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 전환 장벽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고 피부 미용실의보다 안정되고 효율적인 경영에 적합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부 미용 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한편, 다른 피부 미용실로 옮겨가지 않고 현재의 피부 미용실을 이용하는 이유인 전환 장벽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여 전환 장벽의 전략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피부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이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피부 미용실의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피부미용 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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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이란? 짧은 기간에 이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는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만족이란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상대방의 모든 요소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이며 고객 만족은 상품과 서비스가 그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경우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Smith &Barclay, 1997). Anderson & Narus(1990)는 고객 만족이란 소비자가 느끼고 있는 종합적인 평가로 부터 형성된 감정 상태이며 소비자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소비자와의 관계의 장기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고 하였다.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짧은 기간에 이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는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만족이란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상대방의 모든 요소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이며 고객 만족은 상품과 서비스가 그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경우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Smith &Barclay, 1997).
고객 만족만으로 마케팅전략이 충분한가라는 의문이 제기된 이유와 주목받은 새로운 개념은? 그러나 최근에 와서 고객 만족만으로 마케팅전략이 충분한가라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개념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조광행․ 임채운(1999)은 만족한 고객도 빈번하게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전환 행위를 하며 반대로 만족하지 않은 고객일지라도 다른 대안이 없는 경우에는 반복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 놓았다. Anderson & Narus (1990)는 현재의 서비스공급자에 불만족한 고객일지라도 서비스 변경을 위한 대안의 수가 적거나 매력적인 대안이 발견되지 않아서 관계 지속을 이루어 재구매 행위에 이르게 한다고 하였다. Kotler(1997)는 고객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과제는 고객만족도 중요하지만 전환 장벽의 구축 또한 중요하다고 주장함에 따라 전환 장벽이라는 보다 효율적이며 수비적인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Jones (2000)는 특정 서비스 제공자와의 관계를 단절하고 새로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고자 할 때 지각하는 어려움을 전환 장벽이라고 하였으며 전환 장벽은 고객이 불만족한 상황에서도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제공자와의 관계를 종결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재구매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요인이라고 하였다. Morgan &Hunt (1994)는 만족한 고객의 경우 현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 하더라도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면 언제라도 선택을 바꿀 여지가 있지만, 관계 형성이 잘 된 고객은 기업과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그 조직의 구성원으로 존속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서비스 제품 공급자 입장에서는 전환 장벽을 높임으로서 고객이 이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방문하도록 유지,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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