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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일 샵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한 평가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Nailcare Shop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3, 2009년, pp.153 - 162  

김순심 (서원대학교 의류학과) ,  이성석 (서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현주 (서원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미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n the skill and expert, the shop facilities and atmosphere, the time and access, and the price and benefit of a nail care shop by age, income, spendings of appearance and a nail care, and a regular nail c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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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지각과 관련된 고객지향적인 개념으로서 고객에 의한 평가가 가장 중요하며 사용자 중심의 접근과 일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서울, 경기권 백화점 및 대형 쇼핑몰, 로드샵 방문 후 시술을 받은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네일 점포의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2009년 11월 6일부터 11월 20일까지 설문지 240부를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네일 점포의 기술&전문성, 시설&분위기, 시간&접근성, 가격&혜택성과 같은 네 가지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연령별, 소득별, 외모관리비 및 네일 관리비 지출 규모에 따라서, 그리고 정기적 관리 여부에 따라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고자하는데 목적이 있다.
  • 6)7) 이러한 측면에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서비스 품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연령, 소득, 외모관리지출 및 네일 지출 비용 규모에 따라서, 그리고 네일관리 유형에 따라서 서비스품질평가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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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 무엇인가? 미용이란 복식 이외의 여러 가지 방법 즉, 헤어, 메이크업, 피부미용, 네일 관리와 같이 신체에 물리적, 화학적 기교를 행하는 것으로, 피부와 모발, 용모를 아름답게 가꾸거나 개선시키는 것을 말한다. 네일 미용 산업은 1990년대 국내에 처음 도입된 당시에는 주로 외국인과 부유층, 연예인들이 주 고객이었지만 지금은 일반 여성들이 주 고객층으로 이용하고 있다.
서비스는 어떠한 을 지니고 있는가? 서비스란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무형재로서 육체적 정신적 측면이 통합된 다양한 제반 활동이다4). 연구자들5)에 따르며 서비스는 객관 적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는 무형성이며 저장할수 없는 소멸성 때문에 같은 시간에 반복적 판매가 불가능하며 일회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비분리성 때문에 생산과 소비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Grönroons은 서비스의 특성에는 어떠한 것이 있다고 보았는가? Grönroons12)은 서비스의 특성을 4가지로 보았다. 첫째, 서비스의 실체를 객관적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으며 서비스가 어떤 것인가를 주관적으로 상상하기가 어렵다는 일정한 형태도 없는 무형성인 것이다. 둘째,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비분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는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참여가 잘 이루어진다. 셋째, 서비스의 질은 개개인의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그 질적 수준이 상이하게 평가된다. 최근 이러한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해 일괄적인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있지만 표준화하기는 매우 어렵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는 어느 곳에 저장할 수 없는 소멸성을 가지고 있기에 같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판매가 불가능하며 일회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서비스는 무형성을 가지며 한번 지나간 서비스는 더 이상 저장이 불가능하므로 개개인에 따라 서비스 질이 상이해지고 표준화하기가 어려우며 평가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고 서비스구매 후나 소비자 과정에서 평가하는 경험적 품질의 특성이 더욱 강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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