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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용부동산의 거주유형에 따른 베블런효과에 관한 연구: 과시소비성향을 중심으로
A Study on Veblen Effect according to Residence Estate: Focused on Conspicuous Consump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6, 2015년, pp.107 - 119  

장서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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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유층 주거지에 특정 목적에 의한 중 저소득층이 진입, 준거집단에 합류하며 과시효과를 누리고 싶어 한다. 이 현상으로 주거용부동산에 대해 유한계급층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의 과시효과에 대한 욕구를 유추할 수 있다. 과시소비를 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준거집단에 속한다는 우월함과 고가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부를 전시하는 효과를 얻는다고 볼 때 자신의 사회경제적 능력을 보이기 위한 과시적 소비성향은 주거용부동산에도 영향을 미치리라고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거부동산의 거주유형에 따른 베블런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적 특성, 주거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베블런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PLS 경로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차가거주자가 자가거주자에 비해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면민감성자아존중감과 주거유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과시소비성향으로 이어진다. 또한 거주면적이 크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과시소비성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iddle and low social class entered in the upper class for the specific reasons and joined reference group in order to present demonstration effect. This phenomenon was assumed the consumer's desire for housing estate not from the leisure class. The superiority which feels belong to ref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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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추세라면 자신의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주거용부동산에도 베블런효과1)가 영향을 미칠 것이고, 그러한 요인으로 전·월 세 비용이 비싼 강남·서초구를 주거지로 선택하는 가구도 있 으리라 예상된다. 강남 3구 거주자의 심리적 요인과 과시소비성향간의 영향관 계를 분석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라 주거용부동산 의 거주유형에 따른 거주자의 체면민감성, 자아존중감 등 심 리적 요인과 주거유형 및 거주특성,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 지금까지 과시효과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유한계급이나 부유 층의 사치나 과소비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고 소득이 높고 부유할수록, 과소비성향이 강할수록, 체면민감성이 높을 수록 과시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패션이나 신변 악세사 리, 수입차 등, 주로 고가 소비재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 으로 연구되었으며 주거용부동산의 실증분석에 의한 베블런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 남 3구에 거주하는 거주자의 주택유형, 거주형태, 거주기간, 거주면적에 따라 체면민감성과 자아존중감, 과시소비성향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다.
  • 이에 따라 주거용부동산 의 거주유형에 따른 거주자의 체면민감성, 자아존중감 등 심 리적 요인과 주거유형 및 거주특성,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서민 및 중산층 임대주택의 잠재 수요를 예측하고, 주택산업의 마 케팅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하여 향 후 공공주택 임대산 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 385의 정(+)의 영향을 끼친다. 이를 통해, 심리적 특성은 과 시소비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 특히, 체면민감성이 과시소비성향에 가장 큰 영향을정한 값이다.
  • 강남 3구 거주자의 심리적 요인과 과시소비성향간의 영향관 계를 분석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라 주거용부동산 의 거주유형에 따른 거주자의 체면민감성, 자아존중감 등 심 리적 요인과 주거유형 및 거주특성,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서민 및 중산층 임대주택의 잠재 수요를 예측하고, 주택산업의 마 케팅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하여 향 후 공공주택 임대산 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3. 거주기간에 따라 과시소비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2-4.
  • 2-4. 거주면적에 따라 과시효과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2-5.
  • 2-2. 거주유형(단독주택, 공동주택)에 따라 과시소비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2-3.
  • 인구사회학적특성(소득, 연령, 직업)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은 어떠한가? 3-1. 거주자의 소득은 과시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2.
  • 3-2. 거주자의 연령은 과시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3.
  • 1-2. 거주자의 자아존중감은 과시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칠 것이다. 1-3.
  • 3-3. 거주자의 직업은 과시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 심리적 특성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은 어떠한가? 1-1. 거주자의 체면민감성은 과시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칠 것이다. 1-2.
  • 1-3. 거주자의 체면민감성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 거주자의 거주유형 및 특성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은 어떠한가? 2-1. 거주형태에 따라 자가 거주자 보다 차가거주자의 과 시소비성향이 높을 것이다. 2-2.
  • 2-5. 주택가격에 따라 과시효과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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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이 과시적 소비를 하는 이유는? 타인의식이 높은 사람은 호화스러운 저택에 거주하는 것을 성공의 상징처럼 과시하며 자기존중, 자아충족 및 타인으로부 터의 존경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 게 현대인은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도 하고 사회구 성원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다소 무리되더라도 일정 부분 과대포장하기도 한다(Choi & kim, 2000). 과시적 소비란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함으로써 타인의 존경과 인정을 얻기 위한 소비이다.
과시적 소비란? 이렇 게 현대인은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도 하고 사회구 성원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다소 무리되더라도 일정 부분 과대포장하기도 한다(Choi & kim, 2000). 과시적 소비란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함으로써 타인의 존경과 인정을 얻기 위한 소비이다. 금년 4월 15일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2014년도 주거실태조 사’ 최종보고서에 의하면 국민의 79.
타인의식이 높은 사람은 호화스러운 저택에 거주하는 것을 어떤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가? 타인의식이 높은 사람은 호화스러운 저택에 거주하는 것을 성공의 상징처럼 과시하며 자기존중, 자아충족 및 타인으로부 터의 존경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 게 현대인은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도 하고 사회구 성원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다소 무리되더라도 일정 부분 과대포장하기도 한다(Choi & ki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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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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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박은희 16 1 65 

  22. 한국의류학회지 박현주 36 11 1162 

  23. 주택연구 박영근 14 2 145 

  24. MIS Quarterly Teo, H. H. 13 1 1 

  25. Journal of Economic issues Trigg, A. B. XXXV 1 99 10.1080/00213624.2001.11506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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