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가 미용실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Veblen Effect and Bandwagon Effect on the Choice Behavior of Hair Sal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559 - 570  

최재민 (수원과학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가 미용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20세 이상의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표본추출은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비례층화표본추출방법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19.0을 가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두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은 베블런효과는 미용실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는 밴드왜건효과는 미용실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는 미용실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베블런효과는 미용실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밴드왜건효과는 미용실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미용실 이용자의 대부분은 그들의 친구, 지인 또는 함께 교류하는 사람과 미용실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objective of finding out the impact of veblen effect and bandwagon effect on the choice behavior of hair salon. A structured survey questionnaire was used targeting 1,000 women over the age of 20. For the sample, proportionate stratified sampling method was utilized for the gen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용실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비합리적 소비자 선택현상이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만, 비합리적 소비자선택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을 다양한 사례에 적용·검증하고 있지도 못하다.
  • 본 연구는 비합리적 소비성향을 대표하는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가 미용실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독립변수인 베블런효과는 개성추구지향, 브랜드지향, 고가격지향, 유행추구지 향, 밴드왜건효과는 모방성향, 반응동조성향, 광고물건구입성향, 지인추천동조성향, 그리고 종속변수인 미용실의 선택은 이용의향, 이용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향, 지속이용의향 등과 같은 세부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이 연구는 비합리적 소비성향을 대표하는 베블런효과와 밴드왜건효과가 미용실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베블런효과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 중에서는 고가격지향요인 그리고 밴드왜건효과를 구성하는 주요요인 중에서는 모방성향요인과 반응동조성향요인이 미용실 선택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는 미용실을 선택함에 있어 비합리적 소비성향이 발생하는지, 어떠한 세부요인이 비합리적 소비 성향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여 이와 관련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들에 의하여 수행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면 소비자의 선택요인을 물리적 환경요인, 인적 요인, 서비스 가격 등 성과요소로 구분하여 세부적인 내용들 중 어 떤 요인들이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즉, 합리적 소비성향을 전제(합리적 소비자선택이론)하고 어떤 요인이 소비를 결정하는지를 살펴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11].
  •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본 논문은 비합리적 소비성향을 대표하는 베블런효과나 밴드왜건효과가 미용실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미용서비스라는 것이 인간의 필수적 소비대상인 의식주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영심이나 유행에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 가설2-2: 반응동조성향은 미용실 선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베블런효과는 미용실 선택(이용의향, 이용만족도, 재방문의향, 추천의향, 지속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밴드왜건 효과는 미용실 선택(이용의향, 이용 만족도, 재방문의향, 추천의향, 지속이용의향)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밴드왜건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는 상품을 따라서 소비하는 행태이다. 시대적인 흐름에 뒤지지 않으려고, 함께 교류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하려고, 주변 사람들과 유사하게 지내려고, 타인들과 비숫하게 지내려고, 맵시를 내거나 유행을 선도하려고 사람들은 타인들이 소비하는 상품의 소비를 증가시킨다.
소비자선택이론은 무엇인가? 일정한 소득의 소비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가장 합리 적으로 자신의 소득을 지출하려고 할 때 어떤 상품을 얼마만큼 구입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 소비자선택이론이다. 여기에는 합리적 소비자선택이론과 비합리적 소비자선택이론이 있다.
합리적 선택에서 가정하고 있는 내용들이 현실에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합리적 소비성향을 전제(합리적 소비자선택이론)하고 어떤 요인이 소비를 결정하는지를 살펴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11]. 그러나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와 소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의 선택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바 합리적 선택에서 가정하고 있는 내용들이 현실에 적용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즉, 비합리적 소비성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Su-Jin Park, "A categorization of analysis for young male's fashion, hair, skin, body image: unified methods of contents analysis, survey and Q analysis", Ph.D. dissertation, p.79,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6. 

  2. Su-Jin Woo, Keun-Hee Choi, "Influence of male undergraduates' aesthetic consciousness up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7, No. 1, pp.185-195, 2011. 

  3. Eun-Hee Yoo, Hong-Youl Ha, "A comparison of relative effects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on beauty salon's characteristics",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7, No. 1, pp.21-41, 2015. 

  4. Sun-Rea Park, Young-Sun Rhe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hair designer's skill and service manage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in hairdressing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1, No. 1, pp.41-51, 2015. 

  5. Seon-A Hwang, Sun-Jin Hwang, "A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consumer satisfaction of beauty parl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51, No. 8, pp.171-183, 2001. 

  6. Seo-Heui Kim, Jeong-Hun Ji, "The influence of beauty salon employee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for revi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9, No. 2, pp.359-366, 2013. 

  7. Pil-Koo Han, Da Young Kong, "A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turn visits from the aspect of managing a beauty sho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7, No. 4, pp.658-668, 2011. 

  8. Mi-Ja Sim, Eun-Suk Kim, Myeung-Suk Cho, "A Study on Customers" Satisfaction with Technical Service in Hair Dresser"s Shops", J. Korea Soc. Beauty Art, Vol. 5, No. 2, pp.117-136, 2004. 

  9. Min-Jung Kim, "Beauty service buying behaviors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s", J. Korea Soc. Beauty Art, Vol. 8, No. 2, pp.59-72, 2007. 

  10. Hyun-Sook Chung, "A Study on the Hairdressing Service Consumers' Behaviors by the Hair Style Variety-seeking Tendency", J. Korea Soc. Beauty Art, Vol. 10, No. 3, pp.31-47, 2009. 

  11. Dae-Sik Kim, Young-Ki Noh, Kuk-Sin Ahn, "Contemporary the principles of economics", Seoul: Bakyoungsa, pp.137-138, 2001. 

  12. Seung-Hee Seo, Bu-Young Choi, Mee-Ok Choi, "Correlation between body satisfaction and body type management behavior by fashion leadership: centering with college female students in certain area", J. Korea Soc. Beauty Art, Vol. 11, No. 1, pp.15-28, 2010. 

  13. Hyun-Ju Park, Sook-Hyun Park,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5, No. 1, pp.77-88, 2011. 

  14. Hyun-Ju Park, Sook-Hyun Park, "The effects of beauty involvement on self-satisfaction by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groups", Fashion & Text. Res. J, Vol. 16, No. 1, pp.137-14, 2014. 

  15. Sung-Ja Rhie, Yong Park, "Interest in Appearance, Recognition of Skin, and Skin Care Behavior According to Women's Age", J. Korea Soc. Beauty Art, Vol. 12, No. 1, pp.101-112, 2011. 

  16. Hyun-Soon An, Joon Park,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of beauty shop based on life style variable: focused on skin care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 Beauty, Vol. 3, No. 1, pp.20-28, 2005. 

  17. Soo-Nam Hong, "Effect of unmarried men's lifestyle category on beauty behavior consciousnes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4, No. 6, pp.441-447, 2013. 

  18. Myung-Ok Kim, Yong-Mi Jin, "Study on appearance man's and hair beauty consumption disposition along with male customers'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1, No. 5, pp.929-938, 2015. 

  19. Jae-Min Choi, Yeon-Ja Jung, "The Impact of Unreasonable Propensity to Consume on the Choice Behavior of Skin Care Sal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3, No. 1, pp.65-72, 2017. 

  20. Kyoung-Mi Paik, "A study on the modern consumerism and korean consumerism",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9, No. 1, pp.7-32, 1998. 

  21. Hyo-Min Kang, "The stratification structure of leisure sport consumption and thorstein veblen's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in consumption society", Korean society of leisure & recreation, Vol. 37, No. 2, pp.45-58, 2013. 

  22. Leibenstein Harvey, "Bandwagon, Snob and Veblen effect in theory of consumer's demand",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 64, pp.183-207, 1950. 

  23. Mason Roger S, "Conspicu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Y: St. Martin's Press, pp.26-39, 1981. 

  24. LaBarbera Priscilla A, "The Nouveaux Riche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Issue of Self-fulfillment", in Elizabeth Hirschman (Ed), Research in Marketing, Vol. 3, JAI Press Inc., pp.179-210, 1988. 

  25. Eun-A Jo, Mi-Sug Kim, "Adolescents' attitude toward and purchasing behavior for the imported luxuries and the famous brand clothing as determined by conspicuous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8, No. 1, pp.76-87, 2004. 

  26. Hyo-Mi Kim,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nonfunctional consumption", 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26-29, 2008. 

  27. Jae-Min Choi, "The impact of unreasonable propensity to consume on the choice behavior of skin care salon", Ph.D.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p.29, 2016. 

  28. Mi-Jeong Park, Sook-Ja Lim, Seung-Hee Le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by conspicuous consumption and imported-brand prefer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6, No. 1, pp.3-14, 2002. 

  29. Hye-Sun Park, "The effect of materialism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purchase of fashion luxury goods and counterfei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6, No. 1, pp.103-110, 2007. 

  30. Ah-Ra Cho, Yoon-Jung Lee, "The Influence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on their attitude toward and intention to purchase fashion collaboration products",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pp.355-366, 2013. 

  31. Eun-Young Chung, Eun-Hee Lee, "Adolescents' actual conditions of buying and impulsive buying, imitative buying,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the internet item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5, No. 8, pp.109-112, 2007. 

  32. Na-Youn Kim, Kee-Choon Rhee, "A study on the adolescent consumers' behavior conformity in brand choic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9, No. 12, pp.253-269, 2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