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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0 no.2, 2015년, pp.5 - 11
남상봉 (서울대학교 예술과학센터) , 이선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 이강성 (광운대학교 교양학부) , 이돈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요성은 음을 떨어서 내는 소리로 국악기 피리의 중요한 연주 표현 기법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리의 요성 시에 나타나는 음색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필터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피리의 구조에서 발생하는 음향 특성을 비숫한 구조의 서양악기와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요성 시에 발생하는 음색 변화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피리의 평소리를 요성소리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필터를 제시하였다.
Yoseong sound is one of the Piri's representative techniques including unique timbre of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 This paper presents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Yoseong sound by analyzing the sound of Piri and suggests audio filters that make Yoseong sound from ordinary sound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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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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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성은 무엇인가? | 요성은 음을 떨어서 내는 소리로 국악기 피리의 중요한 연주 표현 기법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리의 요성 시에 나타나는 음색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필터를 제시하였다. | |
피리는 음색과 음량, 사용되는 음악 장르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피리는 대나무로 만든 관에 떨림판 역할을 하는 서를 끼워 연주하는 세로로 부는 관악기로 음색과 음량, 사용되는 음악 장르에 따라 향피리, 당피리, 세피리로 구분된다. 향피리와 당피리는 주로 골격이 되는 선율을 연주하거나 전체 음악을 리드하는 역할을 하며, 세피리는 그 크기와 음량이 앞의 두 피리에 비해 작기 때문에 현악기나 성악이 중심이 되는 음악에서 빈 공간을 메꿔주는 역할을 주로 한다. | |
악기의 소리를 전자적인 합성으로 표현하려는 연구는 합성하는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 악기의 소리를 전자적인 합성으로 표현하려는 연구는 192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합성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기능적 신서사이저 (Functional synthesizers)와 샘플링 신서사이저 (Sampling synthesizer)로 나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악기 소리의 재현 사실도를 극대화시키는 전자적 합성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1]. 현재 서울대학교 예술과학센터에서는 이와 같은 혼합 방식 중 하나인 음원기반 피지컬 모델링 (Hybrid physical modeling)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2], 본 연구는 이의 일환으로 피리의 음색 특징을 분석하여 평취의 음원을 요성에 가까운 음색으로 합성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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