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 경주 컴퓨터 게임 시 대형 디스플레이 곡률이 자세 제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arge Display Curvature on Postural Control During Car Racing Computer Game Pla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0 no.2, 2015년, pp.13 - 19  

이지현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대학원생) ,  박성률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대학원생) ,  최동희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대학원생) ,  경규형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스플레이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되었다. 특히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를 관련 기업들이 앞다투어 진행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초기 단계인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스마트폰, TV 등이 출시되어 있고, 데스크탑용 커브드 모니터 역시 최근에 출시되어 사무용 또는 엔터테인먼트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엔터테인먼트용으로 50" 멀티 모니터를 사용시 모니터의 곡률이 사용 자세 제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실험에는 두 종류의 곡률 (평면, 곡률반경 600mm)이 사용되었다. 총 10명의 근골격계질환이 없고, 양안 시력이 모두 0.8이상이고, 색맹 또는 색약이 아닌 평균 (SD) 20.9 (1.5)세의 대학생들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피험자들은 일반적인 VDT 환경의 실험실에서 각 곡률당 30분씩 핸들과 페달을 사용해 운전 게임을 하였다. 각 피험자가 운전 게임을 하는 동안 의자 위에 놓여진 압력 매트를 통해 이들의 COP (Center of Pressure)가 측정되었다. 자세 제어 분석을 위하여, 총 4개의 COP 측정치, Mean Velocity, Median Power Frequency, Root-Mean-Square (RMS) Distance, 그리고 95% Confidence Ellipse Area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곡면대비 평면 디스플레이에서 전후 방향 (Anterior-Posterior; AP)의 RMS distance값이 더 큰 경향을 보였다. 이 결과를 통해 평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운전 게임을 하는 동안 피험자의 전후 방향으로 몸을 더 많이 움직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평면 디스플레이가 곡면 디스플레이보다 화면의 가로방향으로 시거리 차이가 더 크기 때문에, 초점의 이동시간이 더 길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평면 디스플레이 대비 곡면 디스플레이에서 더 높은 몰입감을 느끼거나, 더 집중할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디스플레이 곡률에 따른 이런 행동상의 차이가 근골격계 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play technology has recently made enormous progress. In particular, display companies are competing each other to develop flexible display. Curved display, as a precursor of flexible display, are now used for smart phones and TVs. Curved monitors have been just introduced in the market, and a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곡률이 있는 대형 모니터를 통해 운전 게임을 할 경우 평면 디스플레이 대비 상이한 자세 제어가 사용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대형 모니터에 적용된 디스플레이 곡률이 운전 게임시 사용자의 자세 제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50”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평면과 600mm의 곡률반경을 고려했다.
  • 연습을 하는 동안은 별도의 의자 세팅 없이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하였다. 연습을 통해 피험자들의 운전게임에 대한 이해와 조작의 숙련도가 충분히 생겼는지를 구두로 확인한 후, 실험에 대해 설명을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DT 활용의 장점과 단점은? VDT환경에서 이용되는 모니터는 사무작업 등의 업무적 목적이나 social communication, 게임 등의 오락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VDT의 활용은 생산성과 편리함의 증대라는 장점이 있지만, 장시간의 사용은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상지 (upper extremity)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5]. 일반적으로 부적절한 자세는 근골격계 질환 등을 포함한 VDT 신드롬의 원인이 될 수 있다[6].
일반적인 VDT 환경은 어떠한가? 실험실은 일반적 VDT 환경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사무용 책상 (가로×세로×높이=150cm× 60cm× 73cm) 위에 5개의 디스플레이 패널들을 다관절 모니터암(EM23346, Xergo, 타이완)을 이용하여 모니터의 중앙이 눈과 15° 정도의 하방 시야각이 만들어지는 위치에 설치하였다[그림 1]. 등받이가 있고 착좌 높이 조절(45cm~ 51cm)이 가능한 의자가 제공되었다. 팔걸이도 높이 조절이 가능했으나, 운전게임 중 원활한 핸들 조작을 위해 최하단 높이로 고정했다. 의자 위에는 압력 매트(CONFORMatⓇ, Tekscan Inc.)를 놓아 사용자의 COP(Center of Pressure)를 측정하였다. 압력 매트의 크기(가로×세로)는 618mm× 539mm였으며, 총 1024(32 ×32)개의 압력센서로 구성되었다. 모든 압력센서 데이터를 COP 계산에 사용했다.
자세 제어 분석을 위하여 어떤 것들을 사용하였나? 각 피험자가 운전 게임을 하는 동안 의자 위에 놓여진 압력 매트를 통해 이들의 COP (Center of Pressure)가 측정되었다. 자세 제어 분석을 위하여, 총 4개의 COP 측정치, Mean Velocity, Median Power Frequency, Root-Mean-Square (RMS) Distance, 그리고 95% Confidence Ellipse Area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곡면대비 평면 디스플레이에서 전후 방향 (Anterior-Posterior; AP)의 RMS distance값이 더 큰 경향을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ndrews, C., Endert, A. and North, C. Space to think: large high-resolution displays for sensemaking.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tlanta, GA, USA. pp. 55-64. 2010. 

  2. Czerwinski, M., Smith, G., Regan, T., Meyers, B., Robertson, G. and Starkweather, G. Toward characterizing the productivity benefits of very large displays. In Proceedings of Interact. 3, pp. 9-16. 2003. 

  3. Simmons, T. What's the optimum computer display size?. Ergonomics in Design. 9(4). pp. 19-25. 2001. 

  4. Grudin, J. Partitioning digital worlds: focal and peripheral awareness in multiple monitor use.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attle, Washington, USA. pp. 458-465. 2001. 

  5. Chen, H. C., Wu, H. C. and Liu, Y. P. Design and fuctional evaluation of a novel external logger for computer input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39(5). pp. 790-797. 2009. 

  6. 박수찬, 이남식, 장명현, 김철중. VDT 작업을 위한 최적 치수 및 작업자세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10(2), 대한인간공학회. pp. 3-13. 1991. 

  7. Faucett, J. and Rempel, D. VDT­related musculoskeletal symptoms: Interactions between work posture and psychosocial work factors.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Medicine. 26(5). pp. 597-612. 1994. 

  8. Gerr, F., Marcus, M. and Monteilh, C. Epidemiology of musculoskeletal disorders among computer users: lesson learned from the role of posture and keyboard use.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14(1). pp. 25-31. 2004. 

  9. Lapointe, J., Dionne, C. E., Brisson, C. and Montreuil, S. Effort-reward imbalance and video display unit postural risk factors interact in women on the incidence of musculoskeletal symptoms. Work: A Journal of Prevention,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44(2). pp. 133-143. 2013. 

  10. Park, S., Yi, J., Choi, D., Kyung, G., Lee, S. and Choi, B. Influences of large flexible display curvature on legibility and visual fatigue. In Proceedings of Asian Conference on Ergonomics and Design. Jeju, Korea. 2014. 

  11. Park, S., Choi, D., Yi, J., Lee, S., Choi, B. and Kyung, G., Ergonomic Evaluation of Flexible display: Influences of curvature on legibility and Visual Fatigue.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Meeting on Information Display Conference. Daegu, Korea. 2014 

  12. Choi, D., Park, S., Yi, J. and Kyung, G. A study on the effects of display curvature on visual fatigue using eye tracking data. In Proceedings of Asian Conference on Ergonomics and Design. Jeju, Korea. 2014. 

  13. Kyung, G., Park, S., Yi, J. and Choi, D. Benefits of curved display: A short review and an experimental study.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Meeting on Information Display Conference. Daegu, Korea. 2014. 

  14. Wilkens, P. M. Preventing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in VDT users: A comprehensive health promotion program. Work: A Journal of Prevention,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20(3). pp. 171-178. 2003. 

  15. Derjani Bayeh, A. and Smith, M. J. Effect of physical ergonomics on VDT workers' health: a longitudinal intervention field study in a service organ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11(2). pp. 109-135. 1999. 

  16. Wu, S., He, L., Li, J., Wang, J. and Wang, S. Visual display terminal use increases the prevalence and risk of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among Chinese office workers: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54(1). pp. 34-43. 2012. 

  17. 이윤정. [상반기 소비리포트/완제품 PC] 브랜드 PC, 패러다임의 변화 '데스크톱에서 일체형으로'. http://www.it.co.kr/news/article.html?no2401259 July 13. 2013.. 

  18. 신철근. 근시 아동의 조절마비후의 원거리 나안시력의 변화에 대한 구면굴절력과 난시의 상관성. 대한시과학회지. 14(1), 대한시과학회. pp. 31-38. 2012. 

  19. Tilley, A. R. The measure of man and woman: Human Factors in Design. New York, NY: Wiley. 2002 

  20. Doyle, R. J., Hsiao-Wecksler, E. T., Ragan, B. G. and Rosengren, K. S. Generalizability of center of pressure measures of quiet standing. Gait & Posture. 25(2). pp. 166-171. 2007. 

  21. Prieto, T. E., Myklebust, J. B., Hoffmann, R. G., Lovett, E. G. and Myklebust, B. M. Measures of postural steadiness: differences between healthy young and elderly adults.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43(9). pp. 956-966. 1996. 

  22. DiDomenico, A. and Nussbaum, M. A. Interactive effects of mental and postural demands on subjective assessment of mental workload and postural stability. Safety science. 43(7). pp. 485-495. 2005. 

  23. Woollacott, M. and Shumway-Cook, A. Attention and the control of posture and gait: a review of an emerging area of research. Gait & Posture. 16(1). pp. 1-14. 2002. 

  24. Roerdink, M., Hlavackova, P. and Vuillerme, N. Center-of-pressure regularity as a marker for attentional investment in postural control: a comparison between sitting and standing postures. Human Movement Science. 30(2). pp. 203-212. 2011. 

  25. Kang, Y. A. and Stasko, J. Lightweight task_application performance using single versus multiple monitors_a comparative study. In Proceedings of Graphics Interface. Windsor, Ontario, Canada. pp. 17-24. 2008.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