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2 no.1, 2015년, pp.77 - 87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process of photovoice, to review relevant research cases, and to discuss the issues in photovoice applications for community health promotion. Methods: Literature review is performed on photovoice manuals, systematic review literature on international pho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포토보이스란 무엇인가? | 포토보이스(photovoice)는 현실사안의 당사자들이 그 사안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사진으로 표현하고 논의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의제화하여 사안·상황을 개선, 해결, 발전시키는 과정을 만들고 참여하는 실천연구의 한 유형이다. 사진(photo)을 통해 시각과 입장을 표현하고 현실사안에 대해 평소 낼 기회가 없었던 목소리(voice)를 낸다는 점 - 지역사회의 개인과 집합적 경험을 드러내는 활동(Voicing Our Individual and Collective Experience: VOICE; Wang & Burris, 1997)이라는 점에서 포토보이스의 참여, 실천적 성격이 드러난다. | |
포토보이스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 사진(photo)을 통해 시각과 입장을 표현하고 현실사안에 대해 평소 낼 기회가 없었던 목소리(voice)를 낸다는 점 - 지역사회의 개인과 집합적 경험을 드러내는 활동(Voicing Our Individual and Collective Experience: VOICE; Wang & Burris, 1997)이라는 점에서 포토보이스의 참여, 실천적 성격이 드러난다. 지역사회 건강증진1)에서 포토보이스는 지역사회가 인식하고 공감하는 건강사안과 사회문제를 당사자 시각에서 파악하고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이자, 그에 대한 대안과 지역사회의 역할을 탐색하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논의와 활동을 통해 실천으로 이어가는 연구, 전략의 의의가 있다. | |
포토보이스의 목적은 어떤 논리를 기반으로 두고 있는가? | 포토보이스의 목적은 사람들이 자신의 지역사회의 관심사와 장점에 대해 생각하여 사진으로 기록, 표현하고, 그 사진들에 대해 토론하며 중요 사안들에 대해 비판적 논의를 키워서 그 논의가 정책입안자들에게 닿고, 사회변화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Wang & Burris, 1997). 이는 현실사안에 대해 당사자가 그들의 입장을 담은 사진이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여 공감대와 논의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논리를 기반에 두고 있다. 따라서 포토보이스는 지역사회와 그 구성원들의 역량강화 과정으로서, 지역사회 당사자들이 메시지를 담은 시각적 이미지를 만들고 소통하는 주체여야 하고, 정책입안자를 비롯한 이해 관계자들이 포토보이스의 주요 청중이자 협력자로 과정 초반부터 고려되고 포함되어야 한다(Wang, 1999). |
Catalani, C., & Minkler, M. (2010). Photovoi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 health and public health. Health Education & Behavior, 37(3), 424-450.
Community Tool Box. (2014). Implementing photovoice in your community. Retrieved from http://ctb.ku.edu/en/table-of-contents/assessment/assessing-community-needs-and-resources/photovoice/main
Feldman, A. (n.d.). Photovoice. Retrieved from http://people.umass.edu/afeldman/ActionResearch/Photovoice.htm
Hergenrather, K. C., & Rhodes, S. D. (2008).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Applications for health and disability. In T. Kroll (Ed.), Disability and Health. (pp. 59-87). Hauppage, NY: Nova Science Publishers Inc.
Hergenrather, K. C., Rhodes, S. D., Cowan, C. A., Bardhoshi, G,, & Pula, S. (2009). Photovoice as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A qualitative review.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33(6), 686-698.
Hussey, W. (2006). Slivers of the journey: The use of photovoice and storytelling to examine female to male transsexuals' experience of health care access. Journal of Homosexuality, 51, 129-158.
Jun, J-S., Kim, K-M., & Yu, D-C. (2013). Social inclusion of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using photovoice method.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5(2), 305-330.
Kim, J., Yoo, S., & Sim, S. (2011). Unveiling the meaning of walking for health promotion: the perspectives of urban walker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8(4), 63-77.
Kim, K-O. (2013). Social-ecological issues and improvement plans associated with physical inactivity i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n society: A photovoice stud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4), 103-116.
Kim, K-O. (2014). Student perceptions of meanings, barriers, and improvement plans for physical activity through courses in a mid-sized S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3), 107-125.
Palibroda, B., Krieg, B., Murdock, L., & Havelock, J. (2009). A practical guide to photovoice: Sharing pictures, telling stories and changing communities. Winnipeg, Manitoba. Canada: Prairie Women's Health Centre of Excellence.
Photovoice Steering Committee. (2007). Photovoice Hamilton manual and resource kit. Hamilton, Ontario. Canada: Hamilton Community Foundation.
Powers, M., Freedman, D., & Pitner, R. (2012). From snapshot to civic action: A photovoice facilitator's manual. Columbia, SC: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Rhodes, S. D., & Hergenrather, K. C. (2007). Recently arrived immigrant Latino men identify community approaches to promote HIV prevention.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7(6), 984-985.
Sanon, M-A., Evans-Agnew, R. A., & Boutain, D. M. (2014). An exploration of social justice intent in photovoice research studies: From 2008 to 2013. Nursing Inquiry, 21(3), 212-226.
Wallerstein, N. (1987). Empowerment education: Freire's ideas applied to youth. Youth Policy, 9, 11-15.
Wang, C., & Burris, M., A. (1994). Empowerment through Photo Novella: Portraits of participation. Health Education Quarterly, 21(2), 171-186.
Wang, C., & Burris, M., A. (1997). Photovoice: Concept, methodology, and use for participatory needs assessment. Health Education & Behavior, 24(3), 369-387.
Wang, C. C. (1999). Photovoice: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strategy applied to women's health. Journal of Women's Health, 8(2): 185-192.
World Health Organization. (1986). The Ottawa Charter for Health Promotion. Ottawa, Canada: World Health Organization.
Yoo, S. (2012). Community participation for health promotion: Definitions and applic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9(4), 57-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