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보이스를 이용한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Environment Factors Affecting Childhood Obesity: Voices from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with Photograph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childhood obesity using photovoice from the perspectives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the community. Methods: Six school students, seven parents, and seven school teachers completed an assignment requiring them to take...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childhood obesity using photovoice from the perspectives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the community. Methods: Six school students, seven parents, and seven school teachers completed an assignment requiring them to take 24 pictures and participate in group discussions. After training session, the participants were asked to take pictures associated with food and physical activity environments related to childhood obesity at home, school, and within their communities for two weeks and to submit the pictures with records. Each group had four sessions for discussion. Results: School cafeteria, convenience stores near schools, instant food and fast food joints, food delivery, and high-calorie snacks comprised the food environmental factors. Lack of physical activity classes at school, commuting by car, barriers to physical activity, and use of smart-phone were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hibited physical activity. Conclusion: To reduce childhood obesity, the creation of a supportive environment for encouraging the consumption of healthy foods and enhancing physical activity should be considered. Modifications of and improvement to the obesogenic environment might be a good strategy to prevent and reduce childhood obesity.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childhood obesity using photovoice from the perspectives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the community. Methods: Six school students, seven parents, and seven school teachers completed an assignment requiring them to take 24 pictures and participate in group discussions. After training session, the participants were asked to take pictures associated with food and physical activity environments related to childhood obesity at home, school, and within their communities for two weeks and to submit the pictures with records. Each group had four sessions for discussion. Results: School cafeteria, convenience stores near schools, instant food and fast food joints, food delivery, and high-calorie snacks comprised the food environmental factors. Lack of physical activity classes at school, commuting by car, barriers to physical activity, and use of smart-phone were environmental factors that inhibited physical activity. Conclusion: To reduce childhood obesity, the creation of a supportive environment for encouraging the consumption of healthy foods and enhancing physical activity should be considered. Modifications of and improvement to the obesogenic environment might be a good strategy to prevent and reduce childhood obe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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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을 아동 비만 문제의 이해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시각에서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을 탐색하고, 참여자들이 연구결과를 함께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가정이나 학교에 한정하지 않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 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 하였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포토보이스를 적용하여 아동의 식습관이나 신체활동과 관련된 요인들 가운데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아동 비만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을 대상자의 시각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신체활동을 하기 힘든 환경이 아동 비만에 주요하게 관련되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선행연구에서도 지역사회에 운동기구가 얼마나 갖추어져 있는가가 성인의 신체활동 정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요소로 보고된 바 있다[26].
본 연구에서는 아동 비만과 관련한 환경 요인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구분하여 주제별 토론을 한 후, 종합토론을 통해 각 그룹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아동 비만 관련 환경 요인을 범주화하여 명명하는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가 동의에 이를 때까지 토의를 진행함으로써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아동 비만과 관련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 요인으로 신체활동 환경뿐만 아니라 식품환경까지 포괄적으로 탐색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토보이스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 비만과 관련하여 식 행동과 신체활동에 영향을 주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학부모의 경우,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주요 환경요인으로 학교 주변의 수많은 편의점을 들었고, 배달음식, 편의점의 마케팅 전략, 맛집이 많아지므로 인한 잦은 외식, 디저트 카페 등의 증가 등이 아동 비만과 관련된 지역사회 식품 환경이었고, 스마트 기기의 점령, 위험한 보행환경, 불편한 대중 교통 등은 신체활동을 저해하는 지역사회 환경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학원으로 바쁜 스케줄과 맞벌이로 바쁜 엄마, 잦은 모임과 지나친 자가용 이용으로 걷기 실천이 부족한 점 등이 가정 환경요인으로 선정되었다. 이 요인들 가운데 학교 주변의 수많은 편의점, 학교-학원으로 바쁜 스케줄, 즉석냉동식품/바쁜 엄마, 맛집 폭발로 인한 잦은 외식, 배달음식 등이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주요 환경요인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사진 촬영 주제는 1) 비만하게 만드는 식품 환경, 2)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는 환경, 3) 비만하게 만드는 신체활동 환경, 4) 건강한 신체활동을 지원하는 환경 등 네 가지로 각 주제에 대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2장씩, 총 24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사진 기록지와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 훈련 후 약 2주 동안 사진 촬영 시간을 가졌으며, 각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주제별 토론에서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가정 환경요인, 학교 환경요인, 지역사회 환경요인 등 세 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토론을 진행하였고, 주제별 토론 후에 종합토론을 하였다. 각 세션 별로 1시간 30분씩 토의를 진행하였다. 주제별 그룹토의에서는 참여자들에게 자신이 제출한 사진 중에서 아동 비만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뽑도록 하였고, 그룹 토의를 진행하면서 이용한 질문은 1) 이 사 진에는 무엇이 보입니까? (보이는 것) 2) 실제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또는 이 사진을 통해서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보이지 않는 이야기) 3) 이 사진은 아동 비만과 어떠한 관련이 있습니까? 4) 왜 이런 문제 혹은 강점이 생길까요? 5) 이와 관련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등이다.
선정한 사진에 대해 제목과 환경요인을 쓰도록 한 다음, 각자 선택한 5장의 사진을 커다란 칠판에 모두 붙인 후 참여자들이 다같이 전시된 사진을 살펴보고, 서로 관련 있는 요인을 묶어 범주화하도록 하였다. 관련 있는 것끼리 묶인 사진을 보고, 해당 사진의 범주에 대한 내용을 명명하도록 하였으며, 참여자 모두가 동의할 때까지 아동 비만과 관련된 환경 요인의 범주화 명명 작업을 진행하였다. 사진을 분류하여 해당 범주에 대한 명명 화를 한 후, 참여자들에게 범주화 수를 고려하여 그룹에 따라 5장~7장의 스티커를 나누어준 후, 아동 비만과 관련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진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하여 그룹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이 제출한 사진을 가지고 학생 그룹과 학부모, 교사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토의를 진행하였다. 그룹별로 2회씩 토론 모임을 가졌는데, 각각의 모임을 주제별 토론과 종합 토론의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연구진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수행하였다. 주제별 토론에서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가정 환경요인, 학교 환경요인, 지역사회 환경요인 등 세 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토론을 진행하였고, 주제별 토론 후에 종합토론을 하였다.
연구목적과 내용, 아동 비만에 대한 이해와 포토보이스 진행과정은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사진촬영기법은 지역사회 내 전문사진작가를 초빙하여 진행하였다. 사진 촬영 주제, 사진 촬영 시 윤리적 문제, 카메라 작동법 등을 포함하여 세 시간에 걸쳐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관련 내용을 자료로 제공하였다.
관련 있는 것끼리 묶인 사진을 보고, 해당 사진의 범주에 대한 내용을 명명하도록 하였으며, 참여자 모두가 동의할 때까지 아동 비만과 관련된 환경 요인의 범주화 명명 작업을 진행하였다. 사진을 분류하여 해당 범주에 대한 명명 화를 한 후, 참여자들에게 범주화 수를 고려하여 그룹에 따라 5장~7장의 스티커를 나누어준 후, 아동 비만과 관련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진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하여 그룹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는 각자 촬영한 사진이 24장임을 고려하여 약 1/5에 해당하는 비율로 연구자가 임의로 정하였다. 선정한 사진에 대해 제목과 환경요인을 쓰도록 한 다음, 각자 선택한 5장의 사진을 커다란 칠판에 모두 붙인 후 참여자들이 다같이 전시된 사진을 살펴보고, 서로 관련 있는 요인을 묶어 범주화하도록 하였다. 관련 있는 것끼리 묶인 사진을 보고, 해당 사진의 범주에 대한 내용을 명명하도록 하였으며, 참여자 모두가 동의할 때까지 아동 비만과 관련된 환경 요인의 범주화 명명 작업을 진행하였다.
사진 촬영 주제는 1) 비만하게 만드는 식품 환경, 2)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는 환경, 3) 비만하게 만드는 신체활동 환경, 4) 건강한 신체활동을 지원하는 환경 등 네 가지로 각 주제에 대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2장씩, 총 24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사진 기록지와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 훈련 후 약 2주 동안 사진 촬영 시간을 가졌으며, 각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제출된 사진은 칼라로 인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범주화 하여 토론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 기간과 참여자의 역할, 연구 도중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과 연구를 완료하였을 때 받을 혜택에 대해 설명한 후 토론 과정에 대한 녹음과 개인정보 활용 및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서를 받았다. 연구목적과 내용, 아동 비만에 대한 이해와 포토보이스 진행과정은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사진촬영기법은 지역사회 내 전문사진작가를 초빙하여 진행하였다. 사진 촬영 주제, 사진 촬영 시 윤리적 문제, 카메라 작동법 등을 포함하여 세 시간에 걸쳐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관련 내용을 자료로 제공하였다.
향후 환경적 요인이 어느 정도 비만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비만 관련 환경요인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환경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환경적 요인과 아동 비만 간의 연관성을 탐구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의 탐색적 연구이나 학생의 경우는 고등학생만 포함되었다는 제한점이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 훈련 후 약 2주 동안 사진 촬영 시간을 가졌으며, 각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제출된 사진은 칼라로 인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범주화 하여 토론에 이용하였다.
그룹별로 2회씩 토론 모임을 가졌는데, 각각의 모임을 주제별 토론과 종합 토론의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연구진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수행하였다. 주제별 토론에서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가정 환경요인, 학교 환경요인, 지역사회 환경요인 등 세 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토론을 진행하였고, 주제별 토론 후에 종합토론을 하였다. 각 세션 별로 1시간 30분씩 토의를 진행하였다.
주제별 토론을 마친 후에 각자 촬영한 사진을 모두 벽면에 부착하여 전시하고, 자신이 촬영한 사진 가운데 아동을 비만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을 잘 나타낸 사진을 다섯 장씩 선정하도록 하였다. 이는 각자 촬영한 사진이 24장임을 고려하여 약 1/5에 해당하는 비율로 연구자가 임의로 정하였다.
참여자들이 제출한 사진을 가지고 학생 그룹과 학부모, 교사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토의를 진행하였다. 그룹별로 2회씩 토론 모임을 가졌는데, 각각의 모임을 주제별 토론과 종합 토론의 두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연구진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학부모의 경우 7명 모두 여성이었고, 연령은 30대 2명, 40대 3명, 50대가 2명이었다. 5명은 대학 졸업자였고, 2명은 석사학위 소지자였으며, 자녀의 수가 1명인 사람은 3명, 2명인 사람은 4명이었다. 교사의 경우, 참여자 모두 여성이었고, 연령은 30대가 6명, 40대가 1명이었다.
또한 교육청 협조로 각급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였고, 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이용하여 참여자 모집에 대하여 홍보하였다. 고등학생 8명, 학부모 13명, 교사 7명을 모집하였으며, 연구 도중 개인적 사정으로 참여를 중단한 8명을 제외하고, 최종 고등 학생 6명, 학부모 7명, 교사 7명 등 총 20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비만과 관련한 이해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 일정과 활동 시간 및 장소, 참여자의 역할, 참여자 혜택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모집 공고를 하였으며, 전화나 이메일, 인터넷 링크를 통해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또한 교육청 협조로 각급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였고, 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이용하여 참여자 모집에 대하여 홍보하였다. 고등학생 8명, 학부모 13명, 교사 7명을 모집하였으며, 연구 도중 개인적 사정으로 참여를 중단한 8명을 제외하고, 최종 고등 학생 6명, 학부모 7명, 교사 7명 등 총 20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비만과 관련한 이해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 일정과 활동 시간 및 장소, 참여자의 역할, 참여자 혜택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모집 공고를 하였으며, 전화나 이메일, 인터넷 링크를 통해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또한 교육청 협조로 각급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였고, 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이용하여 참여자 모집에 대하여 홍보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방법론을 본 연구에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영국의 “Photovoice” 기관에서 3일 일정으로 진행하는 포토보이스 훈련 과정을 이수하였으며, 포토보이스 매뉴얼과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포토보이스 진행과정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관련 자료를 준비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참여자는 총 20명으로, 학생(n=6), 학부모(n=7), 교사(n=7) 3개 그룹으로 구분하였으며,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 집단 모두에서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제시된 것은 학교 매점과 편의점, 즉석 식품과 패스트푸드, 배달음식, 고열량 간식과 같은 식품 환경과 부족한 체육시간, 자가용 이용 문화, 신체활동을 하기 힘든 환경과 스마트 기기 등 신체활동 환경이었다.
본 연구에서 학생, 학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포토보이스 방법을 적용하여 아동 비만과 관련된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한 결과, 학교 매점과 편의점, 즉석 식품과 패스트푸드, 배달음식, 고 열량 간식과 같은 식품 환경과 부족한 체육시간, 자가용 이용문화, 신체활동을 하기 힘든 환경과 스마트 기기 등이 관련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들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아동 비만을 예방하는 지원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 비만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학교-학원으로 바쁜 스케줄과 맞벌이로 바쁜 엄마, 잦은 모임과 지나친 자가용 이용으로 걷기 실천이 부족한 점 등이 가정 환경요인으로 선정되었다. 이 요인들 가운데 학교 주변의 수많은 편의점, 학교-학원으로 바쁜 스케줄, 즉석냉동식품/바쁜 엄마, 맛집 폭발로 인한 잦은 외식, 배달음식 등이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주요 환경요인으로 나타났다.
포토보이스 종합토론에서 부족한 체육시간은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우리나라 학업 풍토와 대학교 입학시험의 부담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시간을 줄이거나 실제 체육 활동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교실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있다.
학부모의 경우,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주요 환경요인으로 학교 주변의 수많은 편의점을 들었고, 배달음식, 편의점의 마케팅 전략, 맛집이 많아지므로 인한 잦은 외식, 디저트 카페 등의 증가 등이 아동 비만과 관련된 지역사회 식품 환경이었고, 스마트 기기의 점령, 위험한 보행환경, 불편한 대중 교통 등은 신체활동을 저해하는 지역사회 환경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학원으로 바쁜 스케줄과 맞벌이로 바쁜 엄마, 잦은 모임과 지나친 자가용 이용으로 걷기 실천이 부족한 점 등이 가정 환경요인으로 선정되었다.
학생의 경우, 살찌게 만드는 학교 매점, 쉬는 시간마다 유혹하는 자판기, 촉박한 급식 시간, 너무 이른 등교 시간 등이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학교 환경요인으로 나타났고, 부족한 체육 시간과 밥 먹을 시간도 아까운 입시 준비가 신체활동을 방해하는 학교 환경으로 꼽힌 반면, 신체활동을 유도하는 좋은 학교시설, 운동하고 싶게 만드는 학교 프로그램은 신체활동을 촉진하는 학교 환경으로 나타났다. 포토 보이스 진행 시 이용한 사진과 토론 내용 가운데 살찌게 만드는 학교 매점과 관련한 사진을 Figure 1에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포토보이스를 적용하여 아동의 식습관이나 신체활동과 관련된 요인들 가운데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아동 비만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을 대상자의 시각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동 비만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대상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는 것은 향후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한 다차원적 접근 전략을 포함하여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동 비만 관련 요인 연구에서 개인적 특성과 건강 행위가 아동 비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탐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아동의 신체활동이나 식습관에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이 아동 비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아동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의 지원적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결정의 근거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 보건 프로그램 개발 시 환경적 변화가 필요하고, 아동 비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탐색적 연구로서 이론적 뒷받침이 미흡하다는 제한 점이 있다.
향후 아동 비만과 관련된 환경 요인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환경 요인과 아동 비만과의 관련성 정도를 탐색함으로써 효과적인 환경조성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를 위해 비만 관련 환경요인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환경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환경적 요인과 아동 비만 간의 연관성을 탐구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의 탐색적 연구이나 학생의 경우는 고등학생만 포함되었다는 제한점이 있다. 초등학생은 연구진행과정에서 대부분 참여 중단 의사를 밝혀 종합토론을 진행하기가 어려웠고, 중학생의 경우도 일부가 중도 불참의사를 밝혔으며, 종합토론 진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아동 비만을 예방 관리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품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하여 식품 환경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식품 환경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하고 표준화된 도구는 실무와 정책을 변화시키는데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24], 향후 우리나라 아동 비만 식품 환경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그동안 국내에서 아동 비만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아동 비만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을 대상자의 시각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동 비만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대상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는 것은 향후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한 다차원적 접근 전략을 포함하여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가정이나 학교에 한정하지 않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 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 하였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동 비만 관련 요인 연구에서 개인적 특성과 건강 행위가 아동 비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탐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아동의 신체활동이나 식습관에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이 아동 비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아동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의 지원적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결정의 근거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 보건 프로그램 개발 시 환경적 변화가 필요하고, 아동 비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도 있다.
3 kg보다 더 많았다[29]. 이러한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이 비만의 위험을 높일 가능성도 있지만, 동시에 비만 관리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 중에도 스마트 폰을 근력강화운동 등 신체활동 증진에 활용하고 있다고 하면서, 스마트 폰 자체가 문제이기 보다는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하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관심을 갖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따라할 수 있는 운동 동영상 정보 등을 공유한다면 아동 비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들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아동 비만을 예방하는 지원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 비만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아동 비만과 관련된 환경 요인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환경 요인과 아동 비만과의 관련성 정도를 탐색함으로써 효과적인 환경조성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참여자 중에도 스마트 폰을 근력강화운동 등 신체활동 증진에 활용하고 있다고 하면서, 스마트 폰 자체가 문제이기 보다는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하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관심을 갖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따라할 수 있는 운동 동영상 정보 등을 공유한다면 아동 비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향후 아동 비만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스마트 폰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고등학생과 다른 학교 환경에 있으므로, 본 연구결과에 나타나지 않은 환경요인이 있을 수 있다. 향후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연구 참여를 지속하기 위한 전략과 보다 쉽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이용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인식을 반영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탐색적 연구로서 이론적 뒷받침이 미흡하다는 제한 점이 있다. 향후 환경적 요인이 어느 정도 비만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비만 관련 환경요인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환경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환경적 요인과 아동 비만 간의 연관성을 탐구할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토보이스 치료방법의 정의는 무엇인가?
포토보이스는 Wang과 Burris의 연구[8]에서 시작되어 현실 문제의 당사자들이 해당 문제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사진으로 찍고 사진을 가지고 논의함으로써 구성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방법이다[9,10]. 아동 비만의 환경적 요인의 탐색적 연구에서 포토보이스를 활용하는 것은 식습관과 신체활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을 이해 당사자들의 시각에서 파악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행위 중심의 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효과가 없어 시작된 것은 무엇인가?
비만은 신체활동의 감소와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에서 기인하는데, 개인을 대상으로 한 식습관 개선과 신체활동 향상을 위한 행위 중심의 중재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고, 행위 중심의 예방 프로그램은 장기적으로는 거의 효과가 없다고 하였다[3-5]. 이에 따라 아동의 식습관이나 신체활동과 관련된 요인들 가운데 가정과 학교 환경 요인을 파악하고, 비만을 예방 관리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식습관과 신체활동을 지지하는 환경 조성과 이를 장려하는 정책과 지지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6,7].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다차원적인 접근전략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비만의 원인과 치료의 한계는 무엇인가?
비만은 신체활동의 감소와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에서 기인하는데, 개인을 대상으로 한 식습관 개선과 신체활동 향상을 위한 행위 중심의 중재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고, 행위 중심의 예방 프로그램은 장기적으로는 거의 효과가 없다고 하였다[3-5]. 이에 따라 아동의 식습관이나 신체활동과 관련된 요인들 가운데 가정과 학교 환경 요인을 파악하고, 비만을 예방 관리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식습관과 신체활동을 지지하는 환경 조성과 이를 장려하는 정책과 지지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6,7].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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