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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4 = no.355, 2015년, pp.351 - 358
이의형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e recent times, the use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has been regarded as a means of enhancing conformance to emission regulations and improving fuel efficiency. GDI engines have been widely adopted in the recent years for their better engine performance and fuel economy compa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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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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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GPF; 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발하여 입자상 물질의 배출정도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 |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기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2) 2세대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기술은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희박 GDI 엔진에 적용된 기술로서, 디젤 엔진과 마찬가지로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 내 중앙부에 위치하고 스파크 플러그가 근접하여 위치한다. 실린더 내부유동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성층 희박연소가 가능하다.(3) 연료의 성층화를 이용한 연소 제어는 저부하 조건에서 연료소비율를 개선시키고 전체적인 배기배출물을 줄여주지만, 고온 고압의 연소실 분위기에서 연료를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 시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 |
기존 포트 분사 엔진과 비교해서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 세계적인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와 함께 화석 연료의 매장량 감소와 유가 상승은 새로운 엔진 기술 개발을 촉진시켰다.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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