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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미세입자 측정방법 설정 및 배출가스 저감장치 실차 성능평가 연구
The study on the measurement method of particle number from vehicle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ftertreatment equipment on the chassis vehicle condi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연구책임자 권상일
참여연구자 박준홍 , 황진우 , 고종민 , 김형준 , 이종태 , 김정수 , 박경균 , 윤보섭 , 박영표 , 전상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427
과제고유번호 1485009181
사업명 교통환경조사연구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PM은 배출가스온도, 연료조성, 엔진기술 및 운전조건 등에 따라 입경분포와 농도가 달라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1 <TEX>${\mu}m$</TEX> 이하이고, 질량농도(mass concentration) 기준으로는 100~300nm에 집중되어 있으며, 개수농도(number concentration) 기준으로는 60~200

Abstract

UN-GRPE Particulate Measurement Programme (PMP) is a collaborative programme operating under the auspices of the UNECE/GRPE Group. Its focus is on the development of a new approach to the measurement of particle in vehicle exhaust emissions, which may be used to replace or to complement the exist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7
  • I. 서 론 ... 8
  • II. 연구내용 및 방법 ... 10
  • 1. 국내ㆍ외 연구 동향 ... 10
  • 가. 미세입자 규제 ... 10
  • 나. 미국과 유럽의 DPF 인증시험 규정 ... 11
  • 2. 시험방법 ... 12
  • 가. 미세입자 측정방법 ... 12
  • (1) 시험엔진 ... 13
  • (2) 후처리장치 ... 13
  • (3) 시험장치 ... 14
  • (4) 시험모드 ... 15
  • 나. 운행 대형차용 DPF 성능 평가 시험 방법 ... 17
  • (1) 성능평가 DPF ... 17
  • (2) 성능평가 모드 ... 18
  • (3) 시험용 엔진 및 차량 ... 19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20
  • 1. 대형엔진의 미세입자 배출특성 ... 20
  • 가. 미세입자 측정영향인자 분석 ... 20
  • (1) 터널 배경농도의 영향 ... 20
  • (2) 희석비 및 희석유량의 영향 ... 21
  • (3) DPF 재생의 영향 ... 22
  • (4) DPF Soot 로딩 상태의 영향 ... 24
  • 나. 측정모드 및 DPF 종류에 따른 입자 배출특성 ... 24
  • (1) 측정모드 및 DPF 종류에 따른 PM 및 입자개수 측정편차 ... 24
  • (2) 측정모드별 실시간 입자개수 배출특성 ... 27
  • (3) 측정모드별 입자 크기 분포 ... 29
  • (4) PM 성분 ... 29
  • 2. 국제표준모드와의 상관성 평가 결과 ... 31
  • 3. 대형운행차용 DPF 성능 평가 결과 ... 33
  • 가. 성능평가 모드 분석 ... 33
  • 나. 운전모드에 따른 DPF 저감효율 평가결과 ... 34
  • 다. 재생발생에 따른 저감효율 영향 ... 36
  • IV. 결론 ... 37
  • 참고문헌 ... 39

표/그림 (3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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