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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F 종류에 따른 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의 입자상 물질 저감특성
PM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s with Different Types of GPF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4 = no.355, 2015년, pp.351 - 358  

이의형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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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와 함께 화석 연료의 매장량 감소와 유가 상승은 새로운 엔진 기술 개발을 촉진시켰다.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GPF; 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발하여 입자상 물질의 배출정도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필터의 설계 효율에 따라 3가지의 Metal foam 필터와 단일 Metal fiber 필터를 실험에 적용하여 PM과 PN의 저감률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times, the use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has been regarded as a means of enhancing conformance to emission regulations and improving fuel efficiency. GDI engines have been widely adopted in the recent years for their better engine performance and fuel economy compa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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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연소모드로 작동된다. 본 연구에서는 GPF 전후단의 공기과잉률에 따른 입자상 물질의 배출 경향을 알아보고자 연소제어를 통해 이론공연비 조건과 희박연소조건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배압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필터가 막히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지만, 정화효율이 낮고 필터에 쌓였던 입자상물질이 고유량 조건에서 순간적으로 대량 방출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Metal foam filter가 50-70%의 낮은 필터효율을 갖도록 기공 크기를 선정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에 Metal fiber filter의 결과와 비교할 때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초희박 연소시 발생되는 입자상물질의 배출 특성을 살펴보았다. 입자상물질의 저감을 위해 개발된 필터 들을 장착하여 이에 대한 각각의 여과 성능 및 입자상물질의 입경별 분포를 측정하였다.
  • 유럽에서는 2017년부터 가솔린엔진의 입자개수를 규제하기로 하였기에, 향후 GDI엔진은 입자개수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입자상물질 저감용 필터의 장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높은 정화율을 갖는 필터 개발이 요구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희박연소를 구현하는 GDI 엔진 개발을 목적으로 설계된 입자상 물질 저감 필터를 적용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필터의 전후단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의 양과 개수 변화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필터별 저감특성을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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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입자상 물질 필터(GPF; 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발하여 입자상 물질의 배출정도를 저감시키고자 하였다.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기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2) 2세대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기술은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희박 GDI 엔진에 적용된 기술로서, 디젤 엔진과 마찬가지로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 내 중앙부에 위치하고 스파크 플러그가 근접하여 위치한다. 실린더 내부유동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성층 희박연소가 가능하다.(3) 연료의 성층화를 이용한 연소 제어는 저부하 조건에서 연료소비율를 개선시키고 전체적인 배기배출물을 줄여주지만, 고온 고압의 연소실 분위기에서 연료를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 시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기존 포트 분사 엔진과 비교해서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세계적인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와 함께 화석 연료의 매장량 감소와 유가 상승은 새로운 엔진 기술 개발을 촉진시켰다.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공급하고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공연비가 희박한 혼합 상태에서도 연소가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기존 포트 분사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GDI엔진은 디젤 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soot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증대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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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lkiad, A. C. and Eltary, S. H., 2003, "Contributors to the Fuel Economy Advantage of DISI Engines Over PFI 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3-01-3101. 

  2. Lee, J., Kang, J. and Kim, D., 2003, "Effect of Injection Timing and Intake Flow on In-cylinder Fuel Behavior in a GDI Engine," Trans. Korean Soc. Auto. Eng., Vol. 11, No. 6, pp.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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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C. H., Kim, K. H., Woo, M. N. and Lee, J. M., 2012, "Numerical Studies on Porous Media Using Pore Scale Metal Foam Structure to Improve Porous Model," KSCFE 2012 Spring Conference, pp. 492-499. 

  6. Park, M. H., Lee, J. M., Lee, E. S., Hong, S. H., Oh, W. O., Kim, K. H., Kim, J. K. and Song, H. Y., 2009, "Characteristics of Metal Foam DPF," KSAE 2009 Annual Conference, pp. 619-623. 

  7. Seong, H. J., Lee, K. and Choi, S. M., 2013, "Effects of Engine Operating Parameters on Morphology of Particulates from a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3-01-2574. 

  8. Baecker, H., Kaufmann, A. and Tichy, M., 2007,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t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07-01-1407 

  9. Spicher, U., Reissing, J., Kech, J. M. and Gindele, J., 1999,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Development Potentialities," SAE Technical paper, 1999-01-2938 

  10. Chan, T. W., Meloche, E., Kubsh, J., Rosenblatt, D., Brezny, R. and Rideout, G., 2012, "Evalution of a Gasoline Particulate Filter to Reduce Particle Emissions from a Gasoline Direct Injection Vehicle," SAE Technical paper, 2012-01-1727 

  11. Lee, S. H., Oh, S. M., Kang, K. Y., Cho, J. H. and Cha, K. O., 2011, "Particulate Emissions from a Direct 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Gasoline and LPG," Trans. Korean Soc. Auto. Eng., Vol. 19, No. 3, pp. 65-72. 

  12. Park, C. W., Oh J. W. and Kim, H. S., 2012, "A study on the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 of Combustion Paramete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 Korean Soc. Auto. Eng., Vol. 20, No. 4, pp. 39-45 

  13. Song, H. Y., Lee, M. H., Kim, J. G., Jung, C. S., Park, M. H. and Lee, J. M., 2010, "Nano Particle Characteristics of Metal Foam Filter for Heavy Duty Diesel Engine," KSAE 2010 Annual Conference, pp. 980-985. 

  14. Kim, J. H., Cha, Y. O., Kim, H. S., Cho, G. B., Jeong, Y. I., Park, M. H., Won, J. H. and Lee, D. E., 2004, "The Characteristics of a Metal Fiber Filter for a DPF System," KSAE 2004 Annual Conference, pp. 199-204. 

  15. Song, H. Y., Kim, K. H., Kim, J. G., Jung, C. S., Lee, S. Y. and Lee, D. E., 2009, "The Study on Nano 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Metal Fiber Filter for Heavy Duty Diesel Engin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pp. 933-939. 

  16. Choi, K. H., Kim, J. W., Ko, A. H., Myung, C. L., Park, S. S. and Lee, J. M., 2013, "Size-resolved Engine Exhaust Aerosol Characterisitcs in a Metal Foam Particulate Filter for GDI Light-duty Vehicle," Journal of Aerosol Science, Vol 57, p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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