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보건교육기관에서 실시하던 보건교육을 평생교육원의 보건교육으로 확대하여 보건교육의 기회 폭을 넓혀 누구나 쉽게 가까운 장소에서 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보건교육을 증진시키고 의료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20대 이상 보건교육을 필요로 하는 남 여를 대상으로 보건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참가한 사람 중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표본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20.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증진의 교육과 질병예방 및 영양개선 그리고 식생활개선은 보건교육확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참가의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보건교육지원이나 건강보험혜택과 교육장소 확대는 참가의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참가의향이 높을수록 의료비절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민건강증진의 교육과 질병예방은 의료비절감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영양개선 및 식생활개선, 보건교육지원, 건강보험혜택 그리고 교육장소 확대는 의료비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보건교육기관에서 실시하던 보건교육을 평생교육원의 보건교육으로 확대하여 보건교육의 기회 폭을 넓혀 누구나 쉽게 가까운 장소에서 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보건교육을 증진시키고 의료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20대 이상 보건교육을 필요로 하는 남 여를 대상으로 보건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참가한 사람 중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표본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20.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증진의 교육과 질병예방 및 영양개선 그리고 식생활개선은 보건교육확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참가의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보건교육지원이나 건강보험혜택과 교육장소 확대는 참가의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참가의향이 높을수록 의료비절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민건강증진의 교육과 질병예방은 의료비절감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영양개선 및 식생활개선, 보건교육지원, 건강보험혜택 그리고 교육장소 확대는 의료비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lthough the public health centers have been initiating health education recently, it is not extending as expected and th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is low. The reason is that the office workers have few opportunities to receive health education since there are few public health centers in relati...
Although the public health centers have been initiating health education recently, it is not extending as expected and th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is low. The reason is that the office workers have few opportunities to receive health education since there are few public health centers in relation to the population. Much time is required for travel and attendance of the classe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 aim is to increase participation in health education, improve the overall public health awareness, expand the number of health education locations to reduce medical expenses, vitalize the lifelong educational health programs, and improve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In order to research about the health education expansion plan for public health improvement, a study focused on men and women above age 20 who need health education. The research sample was selected through random sampling that targeted people who participated in the health programs or the health education. The period of this survey was from September 1st to September 30th, 2014. A total of 509 participants completed the survey data for the actual analysis to propose the health education expansion plan for the public health improvement.
Although the public health centers have been initiating health education recently, it is not extending as expected and th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is low. The reason is that the office workers have few opportunities to receive health education since there are few public health centers in relation to the population. Much time is required for travel and attendance of the classe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 aim is to increase participation in health education, improve the overall public health awareness, expand the number of health education locations to reduce medical expenses, vitalize the lifelong educational health programs, and improve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In order to research about the health education expansion plan for public health improvement, a study focused on men and women above age 20 who need health education. The research sample was selected through random sampling that targeted people who participated in the health programs or the health education. The period of this survey was from September 1st to September 30th, 2014. A total of 509 participants completed the survey data for the actual analysis to propose the health education expansion plan for the public health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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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보건교육장소의 확대시키고 참가의향을 높여 의료비 지출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최근 평생교육원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이를 보건교육과 연계시켜 평생교육원에서 보건교육을 담당하고 건강보험의 혜택을 부여하며 보건교육사의 보건교육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에서 보건교육을 해오던 것을 보건교육활성화 방안으로 평생교육원에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보건교육사를 통하여 보건교육의 폭을 확대하고 나아가 보건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건강보험의 혜택을 줌으로써 보건교육확대를 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참여확대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성인 남·여 509명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받았거나 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보건교육을 필요로 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보건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참가한 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표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보건교육을 필요로 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보건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참가한 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표본을 선정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는 주성분분석으로 원래의 변수들의 분산 중 가급적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줄 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공통요인분석은 원래변수들의 토대가 되는 잠재차원들을 찾아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요인분석은 기본적인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들끼리 그룹핑하는 것이므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전반적으로 매우 낮다면 (대체로 ± .
그 이유는 대부분 한정된 장소인 보건소에서 보건교육을 하기 때문에 교육받는 당사자들이 시간이 없거나 직장인들은 보건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으며, 또한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보건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보건교육의 참여확대 유도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장소를 확대함으로써 보건교육의 참가의향을 높이고 의료비용을 감소시키고자 하며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보건소는 지역성의 한계가 있어 많은 사람이 지역보건소를 찾아가서 보건교육을 받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최근 평생교육원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이를 보건교육과 연계시켜 평생교육원에서 보건교육을 담당하고 건강보험의 혜택을 부여하며 보건교육사의 보건교육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에서 보건교육을 해오던 것을 보건교육활성화 방안으로 평생교육원에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보건교육사를 통하여 보건교육의 폭을 확대하고 나아가 보건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건강보험의 혜택을 줌으로써 보건교육확대를 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의료비를 절감하는데 있어서 김현주(2014)는 원격진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안선희(2014)는 연구개발시스템구축과 인력양성 방안을, 그리고 청원군(2012)은 모바일서비스를 통해 보건의료서비스와 건강관련정보제공을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보건교육확대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넷째, 참가의향이 의료비절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둘째, 국민건강증진(보건교육과 질병예방증진, 영향개선 및 건강생활의 실천증진)이 참가 의향에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다.
둘째, 측정도구의 세부 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위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통계적추정치로서 회귀계수의 비표준화된 베타(β)값은 독립변수의 상대적 크기를 설명할 때 이용되며, 유의수준을판별하는 t값, 회귀식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F검정과 회귀식에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결정계수(R2) 값을 주로 이용한다. 또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 분산확대지수(VIF:Variance Inflation Factor)와 허용도(Tolerance)를 살펴보았다. 즉, VIF가 10이하이거나 허용도(Tolerance)값이 0.
자료의 수집은 본 연구자와 사전에 교육을 받은 조사요원과 함께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시 설문조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상세히 알려준 후,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대해 직접 기입하는 자기 기입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자가 설문지에 응답하는 시간은 평균 10-15분이 소요되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520부가 회수되었다.
셋째, 보건교육 참여확대(보건교육, 건강보험혜택, 보건교육)가 참가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다.
2015년 수요자중심의 능동적인 협력과 연계 수행을유도하고, 보건소 내외 자원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협력하기 위한 ‘협의기구’ 구성 및 운영을 권장하고자 한다[26][27]. 이를 위해 지역보건의료계획과 중복되는 부분을 생략하는 등 계획서 양식을 간소화한다. 교육감은보건교육 진흥을 위해 보건교육센터를 설치할 수 있다.
이에 보건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국민건강증진과 보건교육지원, 건강보험혜택, 보건교육장소확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참가의향과 의료비절감을 종속변수로 하여 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그림 1]과 같이 모형을 설정하였다.
장정유의 평생교육시설에서의 중년여성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효과(2011), 신경희의 고등학생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단기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효과(2011), 최미숙의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2012)등의 내용을 배경으로 보건교육참여 확대가 국민건강증진과 건강보험재정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재구성하였다.
첫째, 보건교육확대를 한정적인 장소로 평생교육장소를 선정하였으며, 평생교육원에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는 횟수가 적어 보건소에서 보건교육을 받은사람으로 한정을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시 설문조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상세히 알려준 후,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대해 직접 기입하는 자기 기입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자가 설문지에 응답하는 시간은 평균 10-15분이 소요되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520부가 회수되었다.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된 1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09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대 이상 보건교육을 필요로 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보건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참가한 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표본을 선정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509부의 설문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여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인 응답자 질문응답은 20세 성인 남·여509명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받았거나 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법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520부가 회수되었다.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된 1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09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20.0 for Windows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측정도구의 세부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 위하여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추출된요인을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끝으로,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셋째,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 지지된다. 결론적으로 보건교육과질병예방증진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연구가설은 지지된다. 결론적으로 보건교육에 재 참가의향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지지된다. 결론적으로 보건교육참여확대로 건강보험혜택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 지지된다.결론적으로 보건교육참여확대로 보건교육장소확대는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 지지된다. 결론적으로 보건교육참여확대로 보건교육지원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정(+)의 관계가 있다.
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 지지된다. 결론적으로 영양개선 및 건강생활의 실천증진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국민건강증진활동은 보건교육확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참가의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국민건강증진활동의 영향개선과 건강생활실천은 의료비 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민건강증진활동은 보건교육확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참가의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국민건강증진활동의 영향개선과 건강생활실천은 의료비 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보건교육장소확대는 성분1분에서 요인 평생교육원, 문화센터, 학교, 보거소가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참가의향 509명 응답자의 평균은 3.9921로나타났으며, 최소값은, 1.40으로, 최대값은 5.00으로, 표준편차는 .50828으로 나타났으며, 범위는 3.6(5.00-1.40)로 나타났다.
둘째, 보건교육지원 509명 응답자의 평균은 3.7481으로 나타났으며, 최소값은, 1.60, 최대값은 5.00으로, 표준편차는 .62316으로 나타났으며, 범위는 3.4(5.00-1.600)로 나타났다.
둘째, 영양개선 및 건강생활의 실천증진과 보건교육참여확대로 보건교육지원 상관계수는 .145로서 유의수준.001에서, 보건교육참여확대로 건강보험혜택 의 상관계수는 .205로서 유의수준.000에서, 보건교육참여확대로 보건교육장소확대의 상관계수는 .183로서 유의수준.000에서 보건교육에 재 참가의향 상관계수는 .135로서 유의수준.002에, 의료비 절감상관계수는 .230로서 유의수준.000에 귀무가설은 가각하고 연구가설은 지지된다. 결론적으로 영양개선 및 건강생활의 실천증진은 모든 변수들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가 있다.
000으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육지원과 건강보험혜택과 보건교육장소확대는 참가의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6보다작아지면 내적일관성을 결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따라서 본 연구는 신뢰도 분석 결과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확대방안에 관한 연구의 신뢰도는 0.7이상으로 나타나 신뢰도는 모두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육 및 질병예방은 성분 1에서 요인이 질병예방, 흡연예방, 음주예방, 건강에 유익한 행위, 가치와 책임의식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양개선과 건강생활 실천은 성분2에 요인이 건강과 생활, 영양개선, 질병치유, 식생활이 개선, 보건지식이 개선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육확대는 참가의향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의료비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지원교육은 성분 1에서 요인이 교통비지급, 교육비지급, 건강검진을 할인, 진료상담무료, 교육비 무료가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보험혜택은 성분 1에서 요인 건강보험료 할인, 건강보험료 환급, 건강보험 산정 기준 완화, 건강보험본인부담을 줄여줌, 건강보험 적용할인 해줌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은 두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사회과학 현상의 복합적인 상황을 보다 의미 있게 해석하고 궁극적으로 예측과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인 각 요인별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요인들의 예측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모든 연구 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으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요인들 간의 관계가 양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어 연구가설에 제시된 요인들 간의 관계와 일치하는 것을 나타내어기준타당성을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건강보험혜택 509명 응답자의 평균은 3.9344으로 나타났으며, 최소값은, 1.80, 최대값은 5.00으로, 표준편차는 .44617으로 나타났으며, 범위는 3.2(5.00-1.8.00)로 나타났다.
둘째, 보건교육 후 효과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하도록 한다. 셋째, 보건교육 계획 시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다. 넷째, 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택한다[8][9].
재 참가 의향은 성분 1에서 요인 재 참가, 참가횟수를 늘릴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추천, 교육비를 늘릴 것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참가할 것이다가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료비절감은 성분2에서 요인 일반의약품 구입비용이 줄었으며, 병원진료비용이 줄었으며, 육체적인 건강이 호전되었으며, 전신건강이 호전되었음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한 보건교육참여확대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성인 남·여 509명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받았거나 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응답자의 여성이 70.7%, 기혼이70.1%, 40-49세 36.1%, 거주지역 경기도가 32.8%, 보건교육에 참석한 경험 1번 98.4%, 건강상태는 보통이다가20.6%, 보건교육장소로 적당한 곳은 평생교육원이36.3%, 건강관리를 위한 월 비용지급은 1-2만원이 2-3만원은 77.2%, 보건교육장소로 선호하는 이유는 의사는 휴일이나 야간시간대 이용하는 사람이 55.6%, 교육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보건교육사가 4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인 응답자 질문응답은 20세 성인 남·여509명을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받았거나 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법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응답자의 여성이70.7%, 기혼이 70.1%, 40-49세 36.1%, 거주지역 경기도가 32.8%, 보건교육에 참석한 경험 1번 98.4%, 건강상태는 보통이다가 20.6%, 보건교육장소로 적당한곳은평생교육원이 36.3%, 건강관리를 위한 월 비용지급은 1-2만원이 2-3만원이 77.2%, 보건교육장소로 선호하는 이유는 의사는 휴일이나 야간시간대 이용하는 사람이55.6%, 교육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보건교육사가 4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종합정리를 하면 국민건강증진으로 질병예방교육과 건강생활실천 교육은 보건교육확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참가의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참가의향은 의료비용절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국민건강증진으로 질병예방교육과 건강생활실천교육만으로는 참가의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보건교육의참가의향을 높이고 의료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질병예방교육과 건강생활실천교육보다는 보건교육을 지원하고 건강보험혜택을 주고 보건교육장소를 확대하여 참가의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볼 수 있다.
또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 분산확대지수(VIF:Variance Inflation Factor)와 허용도(Tolerance)를 살펴보았다. 즉, VIF가 10이하이거나 허용도(Tolerance)값이 0.1이상이면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판명되는데[4], 본 연구에서 다룬 유용성의 선행요인들에서 다중공선성은 이 기준들을 만족하여 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과제로는 국민건강증진향상을 위하여다양한 보건프로그램개발과 교육방법에 따른 보건교육확대가 향후 연구과제로 남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육이란 무엇인가?
보건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거나 그 지식을유지하고 있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7], 건강을 자기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올바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 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이며, 보건교육의 목적은 보건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스스로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으며, 질병 발생 전에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 행동과 태도의 변화, 질병 유발인자의 제거 및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6][7]. 보건교육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가 보건교육을 보건소에서만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 현재 보건복지부는 보건교육을 보건소에서만 하고 있다. 이에 직장인이거나 보건소에서 거리가 멀리떨어진 사람들은 보건교육을 받을 교육의 기회가 많지않다. 그리고 건강보험은 국민의 질병,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 출생, 사망 등 국민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건강보건을 향상시키도록 되어있으나 검진, 치료위주의 보험급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보건교육의 목표는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관련된개념의 이해, 정확한 정보 및 건강증진서비스에 접근할수 있는 능력함양, 건강을 개선하고 건강위험을 줄이는능력과 문화, 매체, 기술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건강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함양, 건강개선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결정기술(decision-making skill)의 능력을 갖게 하며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위해 지원활동을 할 수있도록 유도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2].
참고문헌 (51)
고승덕, 노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 추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5-15, 1996.
김영복, 위자형, "단기 보건교육 프로그램 활용한 중학생보건의 효과분석",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18, 1997.
김대희, "건강증진정책의 방향 및 융통성 검토",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51-264, 1999.
A. W. Asta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t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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