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에게 학교 운영의 권한이 대폭 위임된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제주형 초등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중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었으나, 이러한 효율성의 차이는 규모 요인보다는 운영상의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며, 특히 학무모 변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평가에 가용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였는가를 판단하는 효율성 관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학교장에게 학교 운영의 권한이 대폭 위임된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제주형 초등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중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었으나, 이러한 효율성의 차이는 규모 요인보다는 운영상의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여야 하며, 특히 학무모 변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평가에 가용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였는가를 판단하는 효율성 관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of nineteen Jeju Self-Governing Schools (JSGS) in elementary level by using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Major results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relative efficiency among JSG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of nineteen Jeju Self-Governing Schools (JSGS) in elementary level by using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Major results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relative efficiency among JSGS, which might come from operation factors rather than from size factors of JSGS. Second, to improve the relative inefficiency of JSGS, it is quite suggestive that satisfaction of both students and parents would be developed, and that the quality of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by analyzing especially parents characteristics and reflecting their needs. Lastly, the perspective of efficiency, which is a measure of the optimal usage of available school resources, should be adopted and used for school assessment in order to develop the relative efficiency of JSG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of nineteen Jeju Self-Governing Schools (JSGS) in elementary level by using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Major results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relative efficiency among JSGS, which might come from operation factors rather than from size factors of JSGS. Second, to improve the relative inefficiency of JSGS, it is quite suggestive that satisfaction of both students and parents would be developed, and that the quality of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by analyzing especially parents characteristics and reflecting their needs. Lastly, the perspective of efficiency, which is a measure of the optimal usage of available school resources, should be adopted and used for school assessment in order to develop the relative efficiency of JS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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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12년 학교알리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제주형 초등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DEA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생산함수, 교육투자수익율, 비용-편입분석, 평가지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어 온 학교교육의 효율성 분석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론으로 공공조직 등 비영리조직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기법인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적용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성과를 중심으로 DEA를 활용하여 초등학교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DEA 분석결과는 학교수준에서 자율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DEA를 활용한 분석에서는 최적화 방식으로 산출 극대화와 투입최소화를 모두 적용하기도 하지만[27], 본 연구에서는 의무교육단계인 초등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경우로 비용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산출을 극대화시키는데 관심을 두는 산출극대화 방식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여 이 방식만을 적용하였다.
진동섭 외(2006)에 의하면, 학부모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교장과 교사의 결합유형 및 결합의 정도에 영향을 주며, 이들의 요구와 주장 그리고 프로그램 반응도와 교육활동 참여도는 학교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30]. 본 연구에서 분석한 효율성은 학교간 상대적 효율성으로 학교 차원에서 주어진 여건과 환경 속에서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단위 자율학교 차원에서는 학부모 변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DMU별로 동일한 자료수집이 가능한 2012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모형에는 2개의 투입변수와 6개의 산출변수가 포함되었고, 산출극대화 방식을 적용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투입변수는 인적자원변수인 교원1인당 학생수와 물적변수인 재정지원액이며, 정책적으로 통제가능한 변수들이다.
투입변수는 인적자원변수인 교원1인당 학생수와 물적변수인 재정지원액이며, 정책적으로 통제가능한 변수들이다. 산출변수는 제주형 자율학교가 지향하는 목표를 반영하는 변수로서, 정량변수로는 학생수증가율, 영어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을, 정성적 변수로는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를 선정하였다.
Johnes[26]가 강조하듯이, DEA에 포함된 변수들은 경험적인 선행연구에서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투입변수로 제주형 자율학교에 증원된 교사1인의 여부를 고려하여 교원1인당 학생수와 자율학교 특별재정지원액을 선정하였고, 산출변수로는 학생과 관련된 변인으로 자율학교의 성과를 나타내는 학생수 증가율과 영어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 그리고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생, 학부모, 교원의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2년 제주형 자율학교 관련 자료를 활용하였다. 초 중등학교정보공시제도가 시행되면서 전국 단위의 표준화된 자료 수집이 가능해짐에 따라 교사1인당 학생수, 영어 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 자료는 학교알리미를 통해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제주형 자율학교 DEA 분석모형은 아래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DMU별로 동일한 자료수집이 가능한 2012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모형에는 2개의 투입변수와 6개의 산출변수가 포함되었고, 산출극대화 방식을 적용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대상으로 2012학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효율성 분석을 위한 변수 수집이 가능한 총 19개의 초등학교 단계의 제주형 자율학교를 선정하였다. 학교별 특성변인으로는 소재지(제주시/서귀포시) 와 지정연도 변인을 활용하였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DEA에서는 비효율적인 학교들이 참조해야 할 학교들을 참조집단으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총 5회 이상의 높은 참조횟수를 보인 2개 학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표 8]. 2개 학교는 모두 제주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2번 학교는 2011년, 11번 학교는 2009년에 자율학교로 지정되었다.
초 중등학교정보공시제도가 시행되면서 전국 단위의 표준화된 자료 수집이 가능해짐에 따라 교사1인당 학생수, 영어 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 자료는 학교알리미를 통해 확보하였다. 재정지원액은 교육청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는 각 학교별 종합평가보고서 자료를 활용하였다[7]. DEA 효율성 분석은 EnPAS 1.
본 연구는 2012년 제주형 자율학교 관련 자료를 활용하였다. 초 중등학교정보공시제도가 시행되면서 전국 단위의 표준화된 자료 수집이 가능해짐에 따라 교사1인당 학생수, 영어 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 자료는 학교알리미를 통해 확보하였다. 재정지원액은 교육청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는 각 학교별 종합평가보고서 자료를 활용하였다[7].
분석모형에는 2개의 투입변수와 6개의 산출변수가 포함되었고, 산출극대화 방식을 적용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투입변수는 인적자원변수인 교원1인당 학생수와 물적변수인 재정지원액이며, 정책적으로 통제가능한 변수들이다. 산출변수는 제주형 자율학교가 지향하는 목표를 반영하는 변수로서, 정량변수로는 학생수증가율, 영어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을, 정성적 변수로는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재정지원액은 교육청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는 각 학교별 종합평가보고서 자료를 활용하였다[7]. DEA 효율성 분석은 EnPAS 1.0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치 및 차이분석은 Excel 2007과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앞서 제시한 학교별 효율치(CRS)가 학교특성변인 별로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비모수검정(U검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표 9]에 제시된 분석결과에 의하면, 소재지 및 지정연도별로 효율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넷째, 비정규분포를 가정하고 있는 DEA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특성변인별 효율치 차이를 비모수검정을 통해 검증한 결과, 학교소재지와 자율학교 지정연도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제주시에 비해 서귀포시에 소재한 자율학교의 효율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산출변수로 제시된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값을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표 7]에서 가장 낮은 효율성을 나타낸 4번 학교의 경우에는 학생수증가율, 교육프로 그램 만족도 및 학부모만족도를 현재보다 0.
반면, 규모수익가변(VRS) 즉 학교 규모를 고려했을 경우의 효율성 변화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총 19개 학교 중 17개 학교인 89.5% 학교가 100%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제주형 자율학교별 상대적 효율성 차이는 규모보다는 운영상의 문제에 기인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학교별 DEA 분석결과를 규모수익, 산출부족분, 준거집단, 참조횟수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표 7]과 같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효율성 분석대상 19개 자율학교 중 규모수익불변(CRS)인 학교가 4개(21.1%)이며 규모수익체감(DRS)인 학교가 15개(78.9%)로 나타났다. 규모확대를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을 수립해야 하는 규모수익체증(IRS) 학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 특징적이다.
투입변수 중 교사1인당 학생수는 평균 11명, 재정지원액은 7,700만원 정도로 나타났다. 산출변수 중 학생수 증가율은 0.9%, 교육프로그램 만족도는 93점, 영어기초학력이상 성취비율은 99%,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는 각각 93.5점, 89.5점, 97.6점으로 학부모 만족도가 가장 낮았고 교원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산출변수 중에서 학생수 증가율은 전년대비 금년도의 학생수 증가 비율을, 교육프로그램 만족도는 학교별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응답의 총점 평균을, 그리고 학생 학부모 교원만족도는 학교별 학생, 학부모, 교원 응답의 총점 평균을 사용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참조집단 분석결과에 따르면 비효율적인 자율학교들이 참조해야 할 학교들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학생만족도 및 학부모만족도에서 다른 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학부모만족도가 높은 것이 특징적이었다. 진동섭 외(2006)에 의하면, 학부모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교장과 교사의 결합유형 및 결합의 정도에 영향을 주며, 이들의 요구와 주장 그리고 프로그램 반응도와 교육활동 참여도는 학교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30].
넷째, 비정규분포를 가정하고 있는 DEA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주형 자율학교의 특성변인별 효율치 차이를 비모수검정을 통해 검증한 결과, 학교소재지와 자율학교 지정연도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제주시에 비해 서귀포시에 소재한 자율학교의 효율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민희(2010)와 김무영 외(2011)의 연구에서도 학교 효과 혹은 효율성은 학교소재지에 따라 차이가 발견되었다.
[표 9]에 제시된 분석결과에 의하면, 소재지 및 지정연도별로 효율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주시에 비해 서귀포시에 소재한 자율학교의 효율치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2009년에 지정된 학교의 효율치가 2011년도에 지정된 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제주형 자율학교의 효율치 분포를 보면,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19개 학교의 규모수익불변(CRS) 효율치 평균은 89.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치 분포를 규모수익 불변(CRS) 및 규모수익가변(VRS) 결과별로 제시하면 다음의 [표 6]과 같다. 총 19개 학교의 규모수익불변(CRS) 효율치 평균은 89.38%이고, 가장 낮은 효율치를 보이는 학교는 72.23%로 나타났다. 19개 학교 중에서 100% 효율치를 달성하고 있는 학교는 4개교로 전체 학교수의 약 21%를 차지하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제주형 자율학교의 효율치 분포를 보면, 제주형 자율학교의 상대적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19개 학교의 규모수익불변(CRS) 효율치 평균은 89.38%이었으며, 100% 효율치를 달성하고 있는 학교는 4개교뿐이었고 가장 낮은 효율치를 보이는 학교는 72.23%로 나타났다. 그러나 규모확대를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을 수립해야 하는 규모수익체증(IRS) 학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제주형 자율학교의 효율성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학생수나 재정지원액 등과 같은 규모 요인보다는 운영상의 문제로 인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향후 지역단위의 자율학교 또는 혁신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를 높여야 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개선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학부모 변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들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반영하여 학교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그러나 지정연도를 학교의 특성변인으로 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를 비교하거나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제주형 자율학교의 특성변인에 따른 효율성 차이에 관해서는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시계열 분석을 통해 중장기적인 효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단위 자율학교 또는 혁신학교 평가에 효율성 관점을 도입·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위학교에서 가용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교육성과를 달성했는지를 효율성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접근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성과를 중심으로 DEA를 활용하여 초등학교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DEA 분석결과는 학교수준에서 자율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에서는 제주형 자율학교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 분석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며 관련 연구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제주형 자율학교의 위상과 의미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시점에서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에 대한 성과를 효율성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향후 지역단위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변화와 혁신 과정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형 자율학교의 운영 목적은 무엇인가?
제주도교육청[15]에 따르면, 제주형 자율학교의 운영 목적은 국제자유도시에 알맞은 제주지역의 차별화된 교육인프라 구축, 교육과정 및 학교경영의 자율권 부여로 특성화된 학교조성, 과대학교·과밀학급 해소 및 도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창의적 교육과정·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최고 수준의 교육활동 전개의 4가지로 정리된다. 이러한 제주형 자율학교는 2년 단위로 지정·운영된다.
제주형 자율학교란 무엇인가?
제주형 자율학교는「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제주특별법’이라고함) 제186조 및 동법 시행령 제29~31조에 의해 규정하고 있는 특별한 학교 형태로, 제주도에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제주도만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학교장에게 자율권을 대폭적으로 위임한 자율학교를 말한다[9].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제주도교육청’이라고 함) 은 제주형 자율학교를 일명 'i-좋은학교'로 명명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말에서 아이들이 좋은 학교, “나”가 좋은 학교, 감탄사 “아이!” 좋은 학교라는 의미와 국제적인(international) 학교, 재미있게(interesting) 공부하는 학교, 상상력이 풍부한(imaginative) 학생들의 학교라는 의미이다.
학교 운영의 자율화와 분권화가 추진되면서 우리나라에는 어떠한 다양한 학교가 운영되었는가?
학교 운영의 자율화와 분권화가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서울 및 경기도 혁신학교, 광주시의 무지개학교, 전남 혁신학교 등은 주어진 여건 하에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단위학교에 대폭 위임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07년도부터 시작된 제주형 자율학교는 전국적으로 자율학교가 부각되기 이전부터 제주도에서 독자적으로 운영되어 온 학교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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