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술을 교육 분야에 융합하여 스마트 교안 제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부합되는 기술인 프로파일링 기술, 기술 동향, 제품 동향에 대하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구현에 필요한 요소인 스마트 교안 제작 및 편집기술, 스마트 교안 관리기술, 교안 편집 및 연동기술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제안된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술을 교육 분야에 융합하여 스마트 교안 제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부합되는 기술인 프로파일링 기술, 기술 동향, 제품 동향에 대하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구현에 필요한 요소인 스마트 교안 제작 및 편집기술, 스마트 교안 관리기술, 교안 편집 및 연동기술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제안된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다.
We are fusing to the profiling techniques in education and making to a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Therefore, we investigated based on technical elements necessary for the proper look for profiling techniques, trends in the technology and product trends. We proposed that is smart teachin...
We are fusing to the profiling techniques in education and making to a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Therefore, we investigated based on technical elements necessary for the proper look for profiling techniques, trends in the technology and product trends. We proposed that is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such as the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and editing technique, the management technique for the smart teaching plan, and works for relation skill to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If you using the techniques that we were proposed to build effective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management system for contents control, virtual classroom then they can management their's class and class teaching plan production, file management to teaching group easy. and those students can easy understand in their class too easy.
We are fusing to the profiling techniques in education and making to a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Therefore, we investigated based on technical elements necessary for the proper look for profiling techniques, trends in the technology and product trends. We proposed that is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such as the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and editing technique, the management technique for the smart teaching plan, and works for relation skill to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If you using the techniques that we were proposed to build effective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management system for contents control, virtual classroom then they can management their's class and class teaching plan production, file management to teaching group easy. and those students can easy understand in their class too ea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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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교육 분야에 프로파일링을 융합하여 교사의 생각, 교육 방법 등 인간적/인격적 측면의 학습활동을 기획하고, 교안의 저작에서 요구되는 공학적인 수단이나 자동화 수단을 활용하여 시간의 편리성 및 교육의 품질을 향상 할 수 있는 방안 및 필요한 요소 기술에 대한 언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능을 융합하기 위한 환경을 연구하고, 이를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각 기능에 맞는 개발 방안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대 5회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편집과 저장 기능을 제공하도록 한다. 동영상 처리 및 편집에는 FFmpeg, H.
이는 수업준비시스템을 위한 핵심 기능의 하나로써 사용자가 보조저장장치 내의 다수 파일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자료관리, 자료분류, DB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의 원활한 관리 및 향후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통한 교육 트렌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한다.
제안 방법
CMS 구축을 통해 교안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향후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며, 교사별/과목별/차수별/학기별 등 전문전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의미 데이터 분석으로 새로운 교안 데이터베이스 관리·적용에 활용한다[Fig.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대 5회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편집과 저장 기능을 제공하도록 한다. 동영상 처리 및 편집에는 FFmpeg, H.264, Ogg를 이용하여 동영상 인코딩 및 디코딩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학급 능력 구분을 위한 지표를 지능, 적성, 심리, 신체, 학력으로 나누어 검사가 가능하도록 하며, 시험 대상도 수능, 언어, 사회탐구, 수리, 외국어, 과학탐구, 자격증 소지 유무, 토익, 토플, TEPS 등으로 나누어 코드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시험에 있어서 학기말, 모의, 논술로 나누어 각 항목에 맞는 시험을 치르도록 한다.
또한 학급 능력 구분을 위한 지표를 지능, 적성, 심리, 신체, 학력으로 나누어 검사가 가능하도록 하며, 시험 대상도 수능, 언어, 사회탐구, 수리, 외국어, 과학탐구, 자격증 소지 유무, 토익, 토플, TEPS 등으로 나누어 코드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시험에 있어서 학기말, 모의, 논술로 나누어 각 항목에 맞는 시험을 치르도록 한다. 평가에 있어서 교육목표, 교과교육, 과학교육, 사회 교육, 특수 교육, 기술 교육, 직업 교육으로 나누어 평가하도록 한다.
완성된 교안은 향후 재사용성을 고려해 메타 태그 (Meta Tag)를 구성하여 학기별, 과목별, 차시별 데이터 분류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유연한 검색이 가능하며, 기존에 메타태그 중복성을 검사하여 교안 재사용성을 높인다.
이를 위해 QT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크로스 플랫폼 (Cross Platform) 구현과 향후 사업 확장성을 고려한 다국어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자체적인 GUI(Graphic User Interface) 처리를 통해 보다 유연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한다. [Fig.
이론/모형
상관관계 분석은 두 변인 간 연관성만을 다루는 것으로 한정하며 피어슨의 상관법칙을 적용한다. 다항비교분석은 그룹과 같이 2개 이상 값만 존재하는 하나의 항목에 대해 비교 분석하는 것으로 분산분석이다.
학생들의 과목별 성적을 이용하여 학생, 학급 및 그룹별 취약 단원과 내용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통계적 방법론을 사용한다. 통계적 비교 유형으로는 빈도분석, 군집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항비교분석, 이항 비교분석, 기간별 분석 등이 있다[7,8,9,13,14].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개발은 솔루션 분야에 포함되며 국내 전체 구성비율의 10%를 차지하고, 2 천 239억 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6%의 성장률을 가지고 있는 시장에 진입이 가능하다.
제안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학생들 간의 지식 격차 완화, 스마트 프로파일링 기술을 이용하여 교과과정/형성평가/콘텐츠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후속연구
또한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국내 11,000여 곳 이상의 일선 초중등 교육기관과 전국 200여 곳 이상의 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 등의 정부기관, 디지털 교과서의 시행에 따른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는 유치원, 학원, 대학교, 기업의 직원 교육에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능을 융합하기 위한 환경을 연구하고, 이를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각 기능에 맞는 개발 방안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스마트 교육환경에 적합한 스마트 프로파일링 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들 각자의 요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정확한 목표 및 기준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학생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 실현과 공교육 만족도 제고를 통한 선행학습 및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작성이 완료된 교안은 해당 내용을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과 교안의 외부 서버 업로드 기능을 수행하며, 향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 정보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는 무엇이 있는가?
그동안 주목도가 낮았던 교육과정 측면에서 기존의 교과목에 따라 획일적인 교육내용 제공으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 및 개인화가 낮았던 문제점을 다양한 교육 과정 개설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안을 제공함으로써 교사 역량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가 모바일 기기, TV, 전자칠판, 스마트 사이니즈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각 스마트 기기는 고성능/다기능화, 편리한 UI/UX, 기기간 끊김이 없는 연동 기능 등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이다. 특히 전자 칠판은 지속적으로 보급 중에 있어 향후 모든 정규 교육기관에서 사용될 전망이다[5,6].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이전의 획일화 된 교육내용과 대비해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가?
그동안 주목도가 낮았던 교육과정 측면에서 기존의 교과목에 따라 획일적인 교육내용 제공으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 및 개인화가 낮았던 문제점을 다양한 교육 과정 개설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안을 제공함으로써 교사 역량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가 모바일 기기, TV, 전자칠판, 스마트 사이니즈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각 스마트 기기는 고성능/다기능화, 편리한 UI/UX, 기기간 끊김이 없는 연동 기능 등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이다.
스마트 스쿨 도입에 따른 교사의 입장은 어떠한가?
스마트 교육에 있어서 이러닝(E-learning)의 발전 형태로는 이러닝에 포함되는 일부 서비스 개념 등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며, 최근의 스마트기기로의 디바이스 다변화에 따른 의미가 크다. 스마트 스쿨이 도입됨으로써 기술적인 인프라는 발전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는 행정업무가 과중하여 충실한 수업을 위한 준비가 부족하고, 수업 준비 및 교안 제작에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있다[2,3,4]. 현장의 선생님들에게는 교육부 스마트 스쿨 정책을 실현해 줄 ICT/SW 융합 기술 또는 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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