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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프로파일링을 융합한 스마트 교안제작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 Combined Education Profil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185 - 191  

김기봉 (대전보건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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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술을 교육 분야에 융합하여 스마트 교안 제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부합되는 기술인 프로파일링 기술, 기술 동향, 제품 동향에 대하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구현에 필요한 요소인 스마트 교안 제작 및 편집기술, 스마트 교안 관리기술, 교안 편집 및 연동기술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제안된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fusing to the profiling techniques in education and making to a smart teaching plan production systems. Therefore, we investigated based on technical elements necessary for the proper look for profiling techniques, trends in the technology and product trends. We proposed that is smart teac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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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 분야에 프로파일링을 융합하여 교사의 생각, 교육 방법 등 인간적/인격적 측면의 학습활동을 기획하고, 교안의 저작에서 요구되는 공학적인 수단이나 자동화 수단을 활용하여 시간의 편리성 및 교육의 품질을 향상 할 수 있는 방안 및 필요한 요소 기술에 대한 언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링 기능을 융합하기 위한 환경을 연구하고, 이를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각 기능에 맞는 개발 방안에 대해 제안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수업 교안 저작, 콘텐츠 파일 관리, 수업 강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며, 수업 진행을 원활히 수행하고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이해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대 5회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편집과 저장 기능을 제공하도록 한다. 동영상 처리 및 편집에는 FFmpeg, H.
  • 이는 수업준비시스템을 위한 핵심 기능의 하나로써 사용자가 보조저장장치 내의 다수 파일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자료관리, 자료분류, DB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의 원활한 관리 및 향후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통한 교육 트렌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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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는 무엇이 있는가? 그동안 주목도가 낮았던 교육과정 측면에서 기존의 교과목에 따라 획일적인 교육내용 제공으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 및 개인화가 낮았던 문제점을 다양한 교육 과정 개설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안을 제공함으로써 교사 역량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가 모바일 기기, TV, 전자칠판, 스마트 사이니즈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각 스마트 기기는 고성능/다기능화, 편리한 UI/UX, 기기간 끊김이 없는 연동 기능 등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이다. 특히 전자 칠판은 지속적으로 보급 중에 있어 향후 모든 정규 교육기관에서 사용될 전망이다[5,6].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이전의 획일화 된 교육내용과 대비해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가? 그동안 주목도가 낮았던 교육과정 측면에서 기존의 교과목에 따라 획일적인 교육내용 제공으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 및 개인화가 낮았던 문제점을 다양한 교육 과정 개설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안을 제공함으로써 교사 역량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가 모바일 기기, TV, 전자칠판, 스마트 사이니즈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각 스마트 기기는 고성능/다기능화, 편리한 UI/UX, 기기간 끊김이 없는 연동 기능 등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이다.
스마트 스쿨 도입에 따른 교사의 입장은 어떠한가? 스마트 교육에 있어서 이러닝(E-learning)의 발전 형태로는 이러닝에 포함되는 일부 서비스 개념 등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며, 최근의 스마트기기로의 디바이스 다변화에 따른 의미가 크다. 스마트 스쿨이 도입됨으로써 기술적인 인프라는 발전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는 행정업무가 과중하여 충실한 수업을 위한 준비가 부족하고, 수업 준비 및 교안 제작에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있다[2,3,4]. 현장의 선생님들에게는 교육부 스마트 스쿨 정책을 실현해 줄 ICT/SW 융합 기술 또는 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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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MART : Self-Directed . Motivated . Adapted . Resource enriched . Technology embedded, 2010 

  2. Don-Jeong Kim, Smart Platform for Smart Learn ing, The 2nd Smart Learning Leaders Seminar, Korea e-Learning Industry Association, 2010 

  3. 2012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NIPA, 2012 

  4. Sang-Hyun Jang, Education 3.0, ICT Convergence and Smart Education,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11, n.1, 2013 

  5. Kyoo-Sung Noh(et. al),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9, No. 2, 2011 

  6. Ju-Yeon Lee(et al), A Generalization Approach to User Modeling for Adapting Various Personalized Service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Fall Dissertation Collection, Vol. 33, No. 2, 2006 

  7. Park, H-S., and Cho, S.-B. Lifelog mining for mobile social network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 Business Intelligence Data Mining Conference, 2009 

  8. Il-Sang Ko(et al), A Study on the Factors Facilitating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13, No.4, 2006.12, 197-214 

  9. Hyung-Euk Lee(et al), Fuzzy Inductive Learning System for Learning Preference of the User's Behavior Pattern, Korean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15, No. 7, 2005 

  10. KERIS, Issue Report, Concept and Progress Direct ion of Standard Platform for Smart Education, 2011 

  11. KOCCA, Foreign Country Contents Market Research, 2013 

  12. Korea Communication Agency, Context Awareness Technology, Applied Case and Its Prospect, Korea Communication Agency, 2013 

  13. Simone Braun, Andreas Schmidt, Andreas Walter, Valentine Zacharias, "The Ontology Maturing Approach for Collaborative and Work Integrated Ontology Development : Evaluation Results and Future Directions", ESOE, Busan-Korea, November 2007 

  14. Yong-Hwan Lee, YuKyong Lee, Han-Jin Cho, June-Hwan Lee,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System for Gogurye Ancient Tomb Mur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4, pp. 13-19, 2013. 

  15. http://www.home-learn.com/ 

  16. http://www.vivasam.com/ 

  17. http://www.teachinglab.co.kr/ 

  18. http://www.m-teach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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