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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적용한 프리캐스트 바닥판 접합부의 피로성능 평가
Fatigue Evaluation of Precast Concrete Deck Connection using Ultra-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oncret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275 - 285  

이준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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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섬유보강 콘크리트(UHPFRC)가 적용된 프리캐스트 바닥판 접합부의 피로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단순화된 철근 이음상세 및 접합부 형상에 따라 4가지 타입의 대형 실험체가 각각 동일하게 2개씩 제작되었으며 접합부에서의 철근 이음길이는 철근직경의 10배로 배근되었다. 각 실험부재 형식에 대하여 휨하중 재하에 의한 실험체의 파괴 시까지 접합부의 거동을 관찰하였으며, 이후 2백만 회 반복하중 재하를 통하여 접합부의 피로거동을 평가하였다. 휨 실험 시 짧은 이음길이의 적용하였음에도 이음철근은 항복변형률 이상의 인장변형을 나타냈으며 실험부재의 파괴 시까지 철근 이음에 관련된 파괴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피로실험 시 하중재하에 의한 초기균열 외에 추가적인 손상의 진행이 없었으며 반복 하중에 의한 철근의 발생응력 변화량은 피로허용범위를 초과하지 않았다. 이러한 실험결과는 본 연구에 사용된 모든 실험부재가 만족할만한 피로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채움재를 UHPFRC로 사용할 경우 초고성능 재료의 우수한 역학성능에 의하여 철근이음 상세의 단순화 및 접합부 폭 감소가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study presents the fatigue evaluation of a precast deck connected using Ultra-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oncrete (UHPFRC). Four types of two identical large-scale specimens were fabricated with simplified splice rebar details which had a short splice length of ten times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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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순화된 철근상세의 구조성능 비교를 위하여 동일한 이음길이를 가진 U-loop 철근을 겹침이음 상세로 반영한 실험부재 및 철근 겹이음 길이를 160 mm (10db)에서 110 mm (7db)로 감소시킨 실험부재를 실험부재로 설계하였다. 또한, 2개의 실험체에 대하여 접합부 형상을 비대칭으로 설계하였는데, 이러한 형상의 적용은 접합부 타설 시 하단에 설치되는 채움재 타설용 거푸집의 설치의 간략화 혹은 생략을 통한 시공성 향상에 목적이 있다. 실험부재별 접합부의 특징이 Table 3에 요약되어 있으며 각 실험체의 접합부 상세가 Fig.
  • 철근 변형률계는 접합부에 이음철근부외에도 최대 휨모멘트가 발생하는 하중판 하단에 위치한 철근에도 설치되었다. 이는 이음길이가 짧은 실험체의 특성에 따라 변형률계 설치를 위해 철근 표면에 접착제 및 테이프 사용 시 철근-콘크리트간 부착강도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겹침이음 위치 외 추가하중이 작용하는 위치에서 인장철근의 변형률을 측정함으로써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최대치, 즉 상한한계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6%로 혼입하였다. 이러한 배합은 기존의 상용화 된 UHPFRC에 비하여 고가의 실리카 흄의 사용을 감소시키며, 강섬유 혼입량을 최소화하여 채움 재료의 경제성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UHPFRC의 경우 상온양생 조건으로 콘크 리트의 28일 압축강도(fck)를 130 MPa 이상으로 발현하였으며, 12 MPa 이상의 인장강도를 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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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캐스트 교량형식이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교량의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거더의 상부 플랜지를 확장하여 바닥판 구간을 거더에 포함시켜 제작하여 거더 가설 시 바닥판의 현장타설을 생략하고 바닥판간 접합부만을 현장 타설하여 전체 교량구조물을 일체화 시키는 프리캐스트 교량형식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Kim et al., 2010; Jeon et al.
UHPFRC 적용 시 장점은? 이러한 접합부에 타설되는 채움재로 초고성능섬유보강 콘크리트(UHPFRC)를 적용하는 사례가 북미의 New York주를 중심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Royce, 2014). 일반 콘크리트에 대비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초고성능재료를 프리캐스트 구조물에 적용하는 이유는 높은 내구성능을 가진 UHPFRC (Graybeal and Tanesi, 2007)의 적용을 통하여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사용성능을 확보할 수 있으며, 현장타설 후 2~3일 내에 후속공정이 진행이 가능한 정도의 콘크리트 압축강도 발현이 가능하여 급속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캐스트 교량형식의 장점은? , 2012). 이러한 교량형식은 바닥판 현장타설 공정을 접합부 채움재 현장타설 공정으로 치환함으로써 기존 교량형식에 비해 가설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구조형식은 교량의 공용기간 중 수분 및 염해에 노출되는 바닥판구간에 시공이 음부가 위치하는 단점이 있으며 좁은 접합부 구간 내에서 프리캐스트 바닥판에서 돌출된 철근이 연속화 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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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ncrete Committee (2008). "Recommendation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of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ement composites with multiple fine cracks (HPFRCC)."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 Concrete Structural Design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2012). Korea Concrete Institute (in Korean). 

  3. British-Adopted European Standard (2004), BS EN 1992-1-1. 

  4. Graybeal, B. A. (2010). "Behavior of field-cast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bridge deck connections under cyclic and static structural loading." FHWA publication, FHWA-HRT-11-023, November. 

  5. Graybeal, B. and Tanesi, J. (2007). "Durability of an ultrahighperformance concrete."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19, No. 10, pp. 848-854. 

  6. Jeon, H. T, Kang, S. Y. and You, S. K. (2012). "Asymmetric prestressed girders prefabricated method (APP Girder)."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4, No. 6, pp. 48-52 (in Korean). 

  7. Jungwirth, J. and Muttoni, A. (2004). "Structural behavior of tension members i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8. Kim, H. Y., Lee, S. Y. and Kang, C. K. (2010). "Introduction of PSC T-girder bridge for accelerated construction." Magazine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8, No. 10, pp. 73-78 (in Korean). 

  9. Kook, K. H., Shin, H. O., Kwahk, I. J. and Yoon, Y. S. (2010). "Bond characteristics of ultra-high-performance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6, pp. 753-760 (in Korean). 

  10. Korean Highway Design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2008).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in Korean). 

  11. Lee, J. K. and Lee, S. H. (2014). "Evaluation of flange-to-flange connection of precast concrete deck using UHPFRC." PCI 2014 Convention and National Bridge Conference (CD-Rom), Washington D.C. 

  12. Royce, M. (2014). "Implementing ultra-highperformance concrete for 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in New York." PCI Journal, Vol. 59, No. 4, pp. 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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