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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포장설계프로그램 및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동상방지층의 구조적 성능 평가
Finite Element Analysis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Anti-Freezing Layer via the 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2 = no.76, 2016년, pp.83 - 90  

김도완 (건화 도로공항부) ,  이준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Nowadays, cavity phenomena occur increasingly in pavement layers of downtown areas. This leads to an increment in the number of potholes, sinkholes, and other failure on the road. A loss of earth and sand from the pavement plays a key role in the occurrence of cavities, and, hence, a str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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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장층은 표층과 중간층을 8cm, 기층은 18cm, 보조기층은 26cm로 총 포장두께 52cm의 횡단을 설계했다. 본 연구는 도심지 내 동공발생과 관련된 동상방지층의 역할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상 관측에 대한 데이터는 서울지역으로 반영했다. 교통정보의 경우 KPRP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교통량을 ‘증가율 미적용’상태로 설정했으며, 포장재료의 특성은 바인더 PG 76-22등급의 밀입도 아스팔트 포장재료를 데이터베이스기준으로 적용했다.
  • 본 연구는 동상방지층 부재 및 위 사항과 관련하여, 동상방지층의 설치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포장의 구조적인 성능을 한국형포장설계법에 기초하여 평가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포장의 구조적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포장 횡단면 설계프로그램인 KPRP와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KICTPAVE를 이용했다.
  • 본 연구는 최근 발생하는 동공에 대한 문제와 관련하여 동상방지층의 구조적인 역할을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 KPRP와 KICTPAVE를 이용하여 각각 공용성 분석과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했다. 이에 대한 결론은 아래와 같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 중 지하수위 변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그 중 2011년 한국형도로포장설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설치를 생략할 수 있는 동상방지층의 구조적인 성능을 평가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 포장층 하부에 보조기층과 노상토층 사이에 설치되는 동상방지층은 노상토에서 발생하는 동결융해 작용에 의한 상부 포장층의 파손을 줄이고 생애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 및 시공된다. 그러나 급격하게 발생하는 이상기후현상과 관련된 평균기온 상승으로 인해 최근에는 동결융해의 피해가 감소된다는 판단 하에 동상방지층을 생략하는 추세이다.

가설 설정

  • 동상방지층을 설치하는 경우‘도로 동상방지층 설계지침(2012.08)’에 따라 SB-1 재료를 사용했다는가정 하에 최소 설치두께 15cm, SB-2 재료를 사용했다는 가정 하에 최소 설치두께 10cm로 구분해 공용성을 검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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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도로포장설계법은 무엇을 위하여 개발되었는가? 한국형도로포장설계법은 이전 AASHTO 72, 86, 93 설계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국내 환경 및 기준에 적합하게 도로 포장의 횡단을 설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도심지 내의 지하수위의 변화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넷째,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라 폭우, 폭설, 지하수의 동결작용 등에 의해 지하수위가 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지하수위의 변화는 결국 토사의 유실로 인해 동공을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도심지 내에서 지하수위가 변하는 원인은? 도심지 내에서 지하수위가 변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심지로 발전함에 따라 불투수층이 증가해 우수가 지하로 침투하는 용량이 저하되어 지하수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도심지 내에서 지하수의 사용량이 증가하여 지하수위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셋째, 구조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지하수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넷째,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라 폭우, 폭설, 지하수의 동결작용 등에 의해 지하수위가 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지하수위의 변화는 결국 토사의 유실로 인해 동공을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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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Jungho, Kweon, Kichul. (2010). "A special quality analysis about design standard of Anti-Frost layer at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한국도로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61-266. 

  2. Kim, Dowan, Han, Beomsoo, Kim, Yeonjoo, and Mun, Sungho. (2014). "A Study of Reliability of Predictive Models for Permanent Deformation and Fatigue Failure Related to Flexible Pavement Design",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6, pp. 105-113. 

  3. Lee, Chang-joon, Kim, Dowan, Mun, Sungho and Yoo, PyoungJun. (2012). "Study on a Prediction Model of the Tensile Strain Related to the Fatigue Cracking Performance of Asphalt Concrete Pavements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and Harmony Search Algorithm",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1-17. 

  4. Lee, C. J., Yoo, P. J., Choi, J. and Ohm, B. (2012)". Development of Viscoe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Code for Pavement Structures",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5, pp. 1-9. 

  5. Lee, Moonsup, Heo, Taeyoung, Park, Heemun, Kim, Booil. (2012). "Development of Model for Structural Evaluation of Anti-Freezing Layer",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3, pp. 25-32.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Research for Standards of utility and installation of Anti-Freezing Layer" Research Report.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Design Guide for Anti-Freezing Layer".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Standard Specification of Road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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