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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및 해상 관제기술 사례연구를 통한 건설장비 관제 시스템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Construction Equipment Fleet Management System through the Case Study of Air and Vessel Traffic Control Technolog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493 - 500  

박지수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서종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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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월호사고와 관련하여 항공과 해상교통 관제센터의 중요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항공, 해양 분야에서는 이미 모니터링과 관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하고 위험한 건설현장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과 관제 시스템은 아직 쓰이지 않고 있다. 모니터링/관제시스템의 역할은 건설현장에서 건설장비와 관제센터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요구하며, 정확한 시공과 건설현장에서의 위험요소 파악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장비 관제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관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항공, 해양관제센터와의 비교를 통해 조종자와 관제센터간의 의사소통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the air and vessel traffic control center is increasing rapidly after the recent accident of 'Sewol ferry'. Aviation, marine, and the logistics sectors are already using monitoring and control technology widely. However, the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for complex and dangerou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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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관제시스템을 활용하여 건설장비 관제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과 효과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적용방안과 효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타 분야의 관제시스템의 운영방안과 효과에 관해 설명하였다. 타 분야의 관제시스템을 건설장비 관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건축·토목·플랜트 등 토공사가 요구되는 모든 공종에 건설장비 관제 시스템을 적용하여 국내 건설 관리, 건설 시공기술 분야의 발전이 가능하며, 토공사뿐만 아니라 차세대 건설분야 전 과정에 걸쳐 관제, 자동화 기술을 통합하는 새로운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 선박이 출항~입항까지 관제센터와 통신을 하게 되는데, 출항 시에는 출항예정보고, 출항보고, 관제구역 통과 보고를 하게 되며 이때에 선박명, 출항예정시간, 목적지 등을 보고한다.
  • 입항 시에는 입항예정보고, 관제구역 진입보고, 도착보고하며, 이때에는 선박의 이름, 전 출항지, 입항장소 등을 보고한다. 이러한 선박의 입·출항 시에 VTS는 선박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데 타선박의 위치, 기상, 항행 정보 등을 제공하며, 안전 관련하여 조언을 하고, 긴급 상황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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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관제센터는 무엇을 통해 통신을 하는가? VTS의 구성을 보면 RADER-station과 AIS (Auto Identification System)-station을 통해 통신이 이루어진다. RADER-station의 통신장비로는 마이크로파로 전자기파를 물체에 발사시켜 그 물체에서 반사되는 전자기파를 수신하여 선박과의 거리, 방향 등을 탐지하는 Rader가 있으며 Rader에 반사된 신호를 이용하여 Video 영상을 추출하고 추출된 영상을 바탕으로 선박을 추적하는 장치, 항만 및 항로를 운항하는 통항 선박 관제, 선명 식별 및 레이더 사이트 시설이나 장비 등을 외부 침입 또는 파괴 행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설비인 CCTV로 구성된다(Oh et al.
항공관제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항공관제시스템은 비행정보구역 내에서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의 항행 안전을 위해 지역관제업무, 비행정보 업무, 조난 항공기에 대한 경보업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조체제를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공항 내 이·착륙 항공기 관제, 공항이동지역 내의 항공기 및 차량 이동을 통제하는 비행장 관제업무와, 접근관제구역 내 출발 및 도착 항공기 관제, 지역 관제소 및 관제탑에 항공기 관제권을 인수인계하는 접근 관제 업무, 항공교통관제 허가 발부, 항로관제업무 제공 및 각 접근관제소와 인접국 ACC (areal control center)에 항공기 관제권을 이양하는 지역관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항공 관제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성은 무엇인가? 항공 관제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성은 레이더, ADS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등 항공기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각종 센서와 외부인터페이스로 부터 얻은 정보를 처리하는 SDP (Surveillance Data Processo), 날씨, 기상 상황 등의 비행정보를 받아 처리하는 FDP (Flight Data Processing), 항공기의 항적정보와 관제에 필요한 경고정보를 관제사에게 보여주는 CWP (Controller Working Position), 관제내용을 저장하고 재생하는 DRS (Data Recording & playback System), 24시간 소프트웨어의 관리를 담당하는 SMS(Software Maintenance System), 관제구성의 동일한 시각정보를 제공하는 TRS (Time Reference System), 전체적인 관제 시스템을 체크하는 SMC (Software Maintenance System)등 총 10개의 하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H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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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a, T. (2013). A study on the plan to build next-generation surveillance systems in Korea, M.S. Dissertation, University of Korea Aerospace, Korea. 

  2. Kim, C., Jung, J. and Kim, C.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arine traffic analysis system based o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Proc.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73-176. 

  3. Kim, K. and Kim, K. (2009). "Evaluation on efficiency of construction equipment using multi-agent based simulation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p. 61-66. 

  4. Lee, K., Choi, Y. and Park, T. (2009). "Studies on the ways to improve usability of construction machinery for production efficienc."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p. 112-116. 

  5. Oh, H., Cho, S. and Choi, K. (2013). "Development of aircraft and radar simulation for air traffic control train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4, pp. 305-313. 

  6. Oh, S. and Lee, B. (2013). "The method for building efficient database for VTS."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987-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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