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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 장비용 압력보상유의 압축성 계수 측정을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pressibility Modulus of Pressure Compensation Oil for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Ocean and polar research, v.37 no.1, 2015년, pp.73 - 80  

김진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윤석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홍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민천홍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성기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여태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termine the appropriate volume of the a pressure compensator of deep seabed mining robots, this paper reports on an experimental test for oil volume change in an oil-filled box. At the design stage of underwater robots, it is crucial to determine the capacity of the hydraulic compens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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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적식 용기, 압력보상오일, 그리고 압력보상기로 구성되는 실험 장치를 고압챔버 내에 설치하고, 0~600 bar의 압력을 변화시켜 용기 내 오일의 체적 변화를 카메라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보상유의 체적 변화를 통해 압축성계수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미내로의 압력보상기 용량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압챔버를 활용하여 높은 압력조건에서의 압력보상유의 체적변화를 직접 계측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압력보상용기 샘플과 압력보상기의 용량을 선정하기 위해 환경오염성과 인체의 유행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유압작동유인 Shell사의 Tellus S2V 15 오일을 보상유로 선정하고 참고문헌(최 등 2012)에서 제공한 오일의 체적탄성계수 값을 예측하여 실험에 사용되는 압력보상기 용량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심해 유적식 용기 내에 외부와의 압력을 동일하게 유지시키는데 사용되는 압력보상유의 높은 압력조건에서의 체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심해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 고압챔버(Hyperbaric chamber)를 이용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유적식 용기 모델을 제작하여 압력보상오일을 채우고, 0.
  • 본 연구의 목적은 압력보상용 오일의 체적 변화량을 실험을 통해 직접 측정함으로써 수중장비용 압력보상기의 적정 용량을 산정하는데 활용하기 위함이다. 고압챔버는 실제 심해 환경과 같은 높은 정수압 조건을 인위적으로 제공한다.

가설 설정

  • 앞서 적용된 용량은 압력보상용기 내에 혼입된 공기(Entrained air)가 없다고 가정한 것이다. 만약 혼입된 공기가 압력보상용기 내에 존재한다면 압력 변화에 따른 용기의 체적 변화는 더욱 클 것이다.
  • 유적식 용기에는 전원 및 신호 접속 단자가 일반적으로 적용되지만 최근에는 밸브 컨트롤러 등의 전자 보드를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유적식 용기의 압력보상오일로는 육상의 전기절연유가 적합할 것이다. 그러나 환경오염과 인체의 유해성으로 인해 그 사용 및 처리가 유압작동유에 비해 제한적이다(해수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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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해저 광물자원 통합채광시스템 개발의 주요 성과는? 1). 심해저 광물자원 통합채광시스템 개발에 있어서의 주요 연구 성과로는 200 m 근해역 시험 집광로봇 개발(상업 생산용량의 1/20 규모), 5,000 m 파일럿 집광로봇(상업 생산용량의 1/5 규모) 개발 및 실해역 성능시험 등 이다. 특히, 2012년과 2013년에는 동해안 후포항 부근 수심 120 m와 1,370 m에서 파일럿 집광로봇에 대한 채집 및 주행제어 성능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금속 가격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자원 국수주의 현상의 확대, 중국과 인도의 경제 성장에 따른 자원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 육상자원의 공급 제한 등으로 인해 금속 가격은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육상자원을 대체할 심해 자원 개발에 대한 세계 각국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광물자원 통합채광시스템 개발 중 2015년에는 어떤 실험을 할 예정이었나? 특히, 2012년과 2013년에는 동해안 후포항 부근 수심 120 m와 1,370 m에서 파일럿 집광로봇에 대한 채집 및 주행제어 성능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2015년에는 라이저(Riser)-버퍼시스템(Buffer system)-양광펌프(Lifting pump)로 구성된 파일럿 양광시스템의 실해역 성능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홍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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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주석, 김일수, 정영재, 손준식, 안영호 (1997) 유압유의 동점도와 부하변화에 따른 압력의 영향. In: 1997년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573-576 Park J-S, Kim I-S, Jeong Y-J, Son J-S, An Y-H (1997) The effects of dynamic viscosity and load of hydraulic oil on pressures.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conference 1997, pp 573-576 

  2. 이승국, 오상우, 최혁진, 이승훈 (2011)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내압시험체의 변형도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14(4):287-292 Lee S-G, Oh S-W, Choi H-J, Lee S-H (2011)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deformation of object under hydrostatic pressure test using image processing. J Korean Soc Mar Environ Eng 14(4):287-292 

  3. 이일영, 손단단 (2004) 차량용 유압감쇠기 내 기름의 유효 체적탄성계수에 미치는 실린더 벽 탄성의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12(5):187-197 Lee I-Y, Sun D (2004) Effects of cylinder shell elasticity on effective bulk modulus of oil in automotive hydraulic dampers. Trans KSAE 12(5):187-197 

  4. 이재천, 정용승 (2003) 압력변동에 따른 유압유의 유효체적 탄성계수 측정에 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11(1):179-184 Lee J-C, Cheong Y-S (2003)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effective bulk modulus hydraulic oil with pressure variation. Trans KSAE 11(1):179-184 

  5. 전정식 (2004) 유압유의 종류와 선정방법. 유공학시스템학회논문집 1(2):1-8 Chun JS (2004) Selection procedure and classification of hydraulic oils. J Korea Fluid Power Sys Soc 1(2):1-8 

  6. 최종수, 여태경, 김형우, 성기영, 박성재, 김성순, 홍섭 (2012) 심해저 망간단괴 파일럿 집광로봇 유압시스템. In: 2012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 1570-1573 Choi J-S, Yeu T-K, Kim H-W, Sung K-Y, Park S-J, Kim S-S, Hong S (2012) Hydraulic system of a pilot mining robot for deep-seabed manganese nodules. In: KAOSTS 2012, Daegu, pp 1570-1573 

  7. 홍섭, 김형우, 여태경, 최종수, 민천홍, 윤석민, 김진호, 이민욱, 성기영, 이창호, 오재원, 김성순 (2013) 파일럿 채광로봇 미내로 개발 및 성능 실증실험. In: 2009년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 60-63 Hong S, Kim H-W, Yeu T-K, Choi J-S, Min C-H, Yoon S-M, Kim J-H, Lee M-U, Sung K-Y, Lee C-H, Oh J-W, Kim S-S (2013) The development of pilot mining robot, MineRo, and sea performance tests. In: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ocean engineers conference, pp 60-63 

  8. 환경부 (2009) 국내 PCBs 함유(액상) 폐기물 규제기준 검토에 관한 연구, 환경부, pp 43-44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2009) A study on reviewing regulation standards of domestic PCB-bearing wastes, pp 43-44 

  9. Hopkins V, Wilson DR, Bolze C (1964) Isothermal bulk modulus of selected fluids to 700F and 10,000 psig. ASME J Basic Eng 86(3):463-467 

  10. Watton J (1989) Fluid power system (Modeling, simulation, analog and microcomputer control). Prentice Hall, 490 p 

  11. Yu J, Chen Z, Lu Y (1994) The variation of oil effective bulk modulus with pressure in hydraulic system. ASME J Dyn Sys Meas Control 116(1):14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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