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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2, 2015년, pp.7 - 9
조상우 (미국DPR건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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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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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도급 계약방식의 허점을 극복하기위해 스마트한 발주자들이 도입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 최저가로 선정된 시공사는 설계변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발주자와의 한판대결을 앞두지 않는가? 수십억원을 들여 공들여 만들어진 설계도면은 시공상 Shop도면화를 통해 새로운 도면으로 재탄생 되지 않는가? 이를 통해 계약한 금액 및 공기내에 그대로 시공이 끝난 적이 얼마나 있는가? 여기서 더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최저가 단순도급 계약방식은 이점에 비해 너무나 많은 허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한 발주자들은 Preconstruction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즉, 시공사를 시공권 확정 없이 단순용역사로 설계기간동안 참여시켜 Target Costing/Target Value Design, 시공성 검토, True Cost 견적, 공기산정, 장비/자재발주 프로세스 최적화, 설계오류검토, 시공상의 발생 가능한 모든 이슈들에 대한 사전검토를 수행하게 하여 설계품질과 공사수행계획안 향상을 도모하였다. | |
발주자 입장에서 단순도급계약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단순도급계약방식인 Design-Bid-Build 방식의 허와 실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발주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단순도급계약방식으로 인해 설계기간 동안 발주자의 의도를 그 어떤 간섭없이 설계사에게 전달하여 설계를 주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저 그림 상의 도면을 만들고 있지 않는가? 즉, 단 한번의 기회 밖에 없는 실시공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이슈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설계도서에 반영하고 있는가? 우리가 그렇게 부르짖던 설계품질향상은 그저 저가의 설계비라는 현실앞에 불가능한 도전과제인가? 과연 이 도면을 건물로 실현시키는데 Lowest “True” Cost가 얼마인지를 미리 알고서 시공 발주를 하는 것인가? 이번엔 시공사의 입장을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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