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7 no.1, 2015년, pp.1 - 9
STEM Education in the US and Korean STEAM are reviewed. The present STEM education focuses on K-12 and it does not concern STEM education in university. In this paper, we define a STEM education that can be made available in university and we establish a way of teaching and learning differential eq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L이 수학 및 과학의 교육 및 학습에 도입되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 STEM교육이 탄생하기 전에도 전통적인 칠판 강의중심에서 벗어난 문제중심학습(PBL)이 대학 공학설계의 연구에 도입되고 있었다. 그러나 PBL이 수학 및 과학의 교육 및 학습에 도입되지 못했던 이유는, 학문영역의 구조와 비구조적 특성 차이 때문으로 판단된다. 즉, 수학과 과학은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가 도출될 수 있다는 PBL과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본 것이다. | |
STEM교육의 6가지 역량은 무엇인가? | PBL에서 구체적인 8단계 학습단계를 제시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STEM교육도 6개의 역량이 개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15]. 6가지의 역량은 문제해결, 혁신, 발명, 자립, 논리적 사고, 기술적 글쓰기의 역량으로,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는 하나의 도구로 PBL이 활용된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공학과 기술, 수학과 과학이라는 두 그룹 사이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고 첨단 공학적 연구와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수학 및 과학의 학습에 적용하고, 이렇게 학습된 수학과 과학의 지식을 역으로 공학 연구 및 기술의 개발에 창의적, 혁신적 및 논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자는 것이다. | |
STEM교육이란? | STE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으로부터 만들어진 두문자(스템이라 읽음)이다. STE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통섭적으로 학습 및 교육하는 21세기형 새로운 교수-학습법이라 칭할 수 있다. STEM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미국, 영국, 호주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할 미래의 노동자가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진 정책적 용어에 불과하였다. |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1 [Internet]. Availabl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downloads/T11_IR_Mathematics_FullBook.pdf.
R. S. Nickerson, "Enhancing creativity," in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392-430, 1999.
T. M. Amabile, Componential theory of creativity, Encyclopedia of Management Theory. London: Sage Publications, 2013.
A. K. Leung, W. W. Maddux, A. D. Galinsky, and C. Chiu, "Multicultural experience enhances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vol. 63, no. 3, pp. 169-181, 2008.
G. R. Norman and H. G. Schmidt,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a: theory, practice and paper darts," Medical Education, vol. 34, no. 9, pp. 721-728, 2000.
M. J. Newman, "Problem based learning: an introduction and overview of the key features of the approach," Journal of Veterinary Medical Education, vol. 32, no. 1, pp. 12-20, 2005.
S. G. Hong,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teachers at the secondary school," Technical Repor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08.
PCAST, "Report to the president prepare and inspire: K-12 education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STEM) for America's future," Sep. 2010 [Online]. Available: http://stelar.edc.org/publications/prepare-and-inspire-k-12-education-science-technology-engineering-and-math-stem.
R. Welford, "Towards a 10-year plan for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and skills in Queensland," 2003 [Online]. Available: education.gld.gov.au/projects/stemplan/docs/stem-dicussion-paper.pdf.
Office of the Chief Scientist,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 the National Interest: A Strategic Approach. Canberra: Australian Government, 2013.
D. E. Drew, STEM the Tide: Reform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Education in America. Baltimore, MD: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011.
H. B. Gonzalez and J. J. Kuenzi,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A primer," CRS Report for Congress, Aug. 1, 2012 [Online]. Available: http://www.fas.org/sgp/crs/misc/R42642.pdf.
Business-Higher Education Forum (BHEF), "Increasing the number of STEM graduates: insights from the U.S. STEM education & modeling project," 2010 [Online]. Available: http://www.bhef.com.
J. P. Holdren, C. Marrett, and S. Suresh,"Federal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5-year strategic plan," A Report from the Committee on STEM Education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2013.
J. S. Morrison, Attributes of STEM Education: The student, The academy, The Classroom. Baltimore, MD: Teaching Institute for Excellence in STEM, 2006.
H. B. Lantz, Jr.,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What form? What function?", 2009 [Online]. Available : http://www.seenmagazine.us/articles/article-detail/articleid/29/stem-education.aspx.
D. Kaufman, D. M. Moss, and T. A. Osborn, Beyond the boundaries: A transdisciplinary approach to learning and teaching. Westport, CT: Praeger Publishers, 2003.
J. Y. Kim, "Recent trends of education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in the U.S, Survey 2012-001," 2011 [Online]. Available : http://www.kistep.re.kr/c3/sub2_5.jsp?brdTypeR&bbIdx1205.
H. S. Cho, H. Kim, and J. Y. Huh, "Understanding of STEM through site case," KOFAC, Seoul, Report 2012- 02-02, 2012.
M. Guillen, Five Equations that Changed the World. New York, NY: Hyperion, 2005.
P. J. Shull, "Improved learning of engineering mathematics through hands-on, real-world laboratory experiments," in Proceedings of the 2008 IAJC-IJME International Conference, Nashville: TN, Paper 146, ENG 107, 2008.
P. M. Stohr-Hunt, " An analysis of frequency of handson exper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 33, no. 1, pp. 101-109, Jan. 1996.
K. Y. Om, C. H. Oh, J. H. Ha, J. S. Cho, and N. H. Kim, "Co-op performance evaluation: literature review and suggestions for the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98-103, June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