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4, 2015년, pp.26 - 33
김태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김민웅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icroscopically analyze the problem solving activities in creative robotics making and programming activit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eam interaction in accordance with MBTI disposition of team members in the creative robotics making activity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BTI는 무엇인가? | MBTI는 융(Jung)의 심리 유형 이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e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 유형 지표이다(김정택, 심혜숙, 1995). | |
컴퓨터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은 어떠한 이유로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는가? | 최근의 로봇 교육은 단순히 구조적 또는 기계적인 부분의 구성뿐만 아니라 로봇의 구동을 위한 프로그래밍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은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음에 따라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박성진, 2002). 또한 로봇 활용 교육은 학습자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음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더불어 팀 활동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다(이경희, 2011). | |
로봇 교육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함에 따라 어떤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는가? | 특히 로봇 교육은 기계 공학, 전기・전자 공학, 컴퓨터 공학, 인지 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에 의한 로봇 제작보다는 팀에 의한 로봇 제작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많은 로봇 교육 활동에서 팀 단위 중심으로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다(강철구, 2013). |
강철구(2013). 외국인 학생과의 팀웍을 통한 공학교육의 국제화.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221-225.
김세영(1998). MBTI 성격 유형과 청소년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서울: 교육과학사.
김정택, 심혜숙(1995). MBTI 안내서. 한국심리검사연구소.
김태훈(2015a). 공학 설계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팀 창의성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학회, 18(3), 13-23.
김태훈(2015b). 전문가 인식 조사에 의한 공학 설계 능력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학회, 18(3), 24-32.
김태훈, 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김태훈, 조한진, 심영기(2013). 설계 문제해결에서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183-207.
박성진(2002). 웹기반 베이식 프로그래밍 튜터시스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장순(2004). MBTI에 나타난 성격유형별 공업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대처분석. 대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형업(2010). MBTI에 따른 모둠 구성이 창작로봇 제작 모둠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지연(2007). 집단창의성과 MBTI와의 관계-문화콘텐츠 기획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안정호, 임지영(2012b). 팀 성격구성과 팀 창의성 간의 관계 : 종합설계과목의 협동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2012년도 대한기계학회 교육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47.
이경희(2011). Robot C기반 LEGO Mindstorms NXT 로봇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효과 분석. 정보처리학회, 18-a(5), 165-176.
조한진, 김태훈(2012).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과 MBTI 성격 유형 간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10-129.
조희영(2005). 창의적 디자인 팀 조직을 위한 구성원의 근원적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채규자(2000). 직무유형과 MBTI 성격 유형별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고나한 연구 : 공기업, 사기업 종업원들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기혜(1993). 성격유형에 따른 직업흥미와 지각된 유능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유현(2008). 공학기술과 팀워크. 지호.
황경열, 권영욱, 김은정(2007). 부부의 MBTI 성격유형 및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10(1), 15-26.
Bales, R. F. (1950).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A Method for the Study of Small Groups. Cambridge, MA:Addison-Wesley Press.
Belbin, R. W(1991). Design Innovation and the Team, DMI, Summer.
Golddrick, C. M., & Huggard, M(2004). Peer Learning with Lego Mindstorms. Proc of the 34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4-29.
Jung, C. G(1971). Psychological type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atir, V.(1964). Conjoint Family Therapy. Palo Alto : C,A. Science and Behavior Books Inc.
Smith, K. A(2004). Teamwork and Project Management (2nd ed.). Boston: Macgraw-Hill.
Varney, G. H(1989). Building Productive Team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