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작 로봇 제작 및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MBTI 이질 성향 팀 상호작용 분석
Analysis of MBTI Heterogeneity Team Interaction in Creative Robotics Making and Programming Activ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4, 2015년, pp.26 - 33  

김태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김민웅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icroscopically analyze the problem solving activities in creative robotics making and programming activit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eam interaction in accordance with MBTI disposition of team members in the creative robotics making activity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 교육에서 최근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창작 로봇 제작 활동에서 2인 구성의 팀을 중심으로 창작 로봇 제작 및 로봇 프로그래밍의 문제해결 활동을 미시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팀 구성원의 개인별 성향, 즉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팀 역학 구조와 팀 상호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팀 구성원의 성향에 따른 팀 상호작용의 특성을 구명하고 효과적인 팀 구성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검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심리검사소의 MBTI 검사 전문가에게 검사를 의뢰하였다. 이에 MBTI Form K 검사지를 이용하여 연구 대상 30명의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팀 구성 이론에 대한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하여 MBTI 성향을 이질로 구성하고, 변인 통제를 위해 TTCT 결과 및 성적을 동질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MBTI 모든 영역에서 이질 성향을 보이는 한 개의 팀과 외향(E)-내향(I) 영역에서만 이질 성향을 보이는 한 개의 팀, 총 두 개의 팀을 선정하였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Table 3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팀 구성원의 MBTI 성향에 따른 팀 상호작용의 특성을 구명하고 효과적인 팀 구성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창작 로봇 제작 및 로봇 프로그래밍의 문제 해결 활동을 미시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 교육에서 최근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창작 로봇 제작 활동에서 2인 구성의 팀을 중심으로 창작 로봇 제작 및 로봇 프로그래밍의 문제해결 활동을 미시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팀 구성원의 개인별 성향, 즉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팀 역학 구조와 팀 상호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팀 구성원의 성향에 따른 팀 상호작용의 특성을 구명하고 효과적인 팀 구성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는 무엇인가? MBTI는 융(Jung)의 심리 유형 이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e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 유형 지표이다(김정택, 심혜숙, 1995).
컴퓨터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은 어떠한 이유로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는가? 최근의 로봇 교육은 단순히 구조적 또는 기계적인 부분의 구성뿐만 아니라 로봇의 구동을 위한 프로그래밍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은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음에 따라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박성진, 2002). 또한 로봇 활용 교육은 학습자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음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더불어 팀 활동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다(이경희, 2011).
로봇 교육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함에 따라 어떤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는가? 특히 로봇 교육은 기계 공학, 전기・전자 공학, 컴퓨터 공학, 인지 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에 의한 로봇 제작보다는 팀에 의한 로봇 제작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많은 로봇 교육 활동에서 팀 단위 중심으로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다(강철구,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철구(2013). 외국인 학생과의 팀웍을 통한 공학교육의 국제화.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221-225. 

  2. 김세영(1998). MBTI 성격 유형과 청소년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서울: 교육과학사. 

  4. 김정택, 심혜숙(1995). MBTI 안내서. 한국심리검사연구소. 

  5. 김태훈(2015a). 공학 설계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팀 창의성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학회, 18(3), 13-23. 

  6. 김태훈(2015b). 전문가 인식 조사에 의한 공학 설계 능력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학회, 18(3), 24-32. 

  7. 김태훈, 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8. 김태훈, 조한진, 심영기(2013). 설계 문제해결에서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183-207. 

  9. 박성진(2002). 웹기반 베이식 프로그래밍 튜터시스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장순(2004). MBTI에 나타난 성격유형별 공업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대처분석. 대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서형업(2010). MBTI에 따른 모둠 구성이 창작로봇 제작 모둠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신지연(2007). 집단창의성과 MBTI와의 관계-문화콘텐츠 기획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13. 안정호, 임지영(2012a). 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성격특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스타일과 팀 창의성. 공학교육연구, 15(6), 43-48. 

  14. 안정호, 임지영(2012b). 팀 성격구성과 팀 창의성 간의 관계 : 종합설계과목의 협동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2012년도 대한기계학회 교육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47. 

  15. 안정호, 임지영(2013). 개별성-관계성 및 인지적 유연성과 팀 창의성의 관계 : 설계 관련 교과목의 협동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6(4), 3-8. 

  16. 안정호, 임지영(2014). 공학설계수업에서 팀 성격구성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7(1), 50-56. 

  17. 이강(2009). LEGO MINDSTORM NXT를 이용한 공학설계입문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12(2), 83-88. 

  18. 이경희(2011). Robot C기반 LEGO Mindstorms NXT 로봇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효과 분석. 정보처리학회, 18-a(5), 165-176. 

  19. 이태호, 김태훈(2014).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 분석. 공학교육연구, 17(1), 57-64. 

  20. 조한진, 김태훈(2012).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과 MBTI 성격 유형 간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10-129. 

  21. 조한진, 김태훈(2013). 공학교육 전공 대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과 기술적 문제해결력 간의 상관 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6(6), 38-44. 

  22. 조희영(2005). 창의적 디자인 팀 조직을 위한 구성원의 근원적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3. 채규자(2000). 직무유형과 MBTI 성격 유형별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고나한 연구 : 공기업, 사기업 종업원들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최기혜(1993). 성격유형에 따른 직업흥미와 지각된 유능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유현(2008). 공학기술과 팀워크. 지호. 

  26. 황경열, 권영욱, 김은정(2007). 부부의 MBTI 성격유형 및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10(1), 15-26. 

  27. Bales, R. F. (1950).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A Method for the Study of Small Groups. Cambridge, MA:Addison-Wesley Press. 

  28. Belbin, R. W(1991). Design Innovation and the Team, DMI, Summer. 

  29. Golddrick, C. M., & Huggard, M(2004). Peer Learning with Lego Mindstorms. Proc of the 34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4-29. 

  30. Jung, C. G(1971). Psychological type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1. Satir, V.(1964). Conjoint Family Therapy. Palo Alto : C,A. Science and Behavior Books Inc. 

  32. Smith, K. A(2004). Teamwork and Project Management (2nd ed.). Boston: Macgraw-Hill. 

  33. Varney, G. H(1989). Building Productive Team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