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has a purpose mainly to analyze the team interaction change by the duration of time in the Capstone-Design activities according to MBTI Modes. Study objects are four students of Mechanical Engineering at School of Engineering in C University located in Daejeon, and the team interaction ch...
This study has a purpose mainly to analyze the team interaction change by the duration of time in the Capstone-Design activities according to MBTI Modes. Study objects are four students of Mechanical Engineering at School of Engineering in C University located in Daejeon, and the team interaction change was analyzed through IPA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method. From the result, first, ESTP showed the change of in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and 'task area: question', and the change of de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Also, there was no change in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because there was no interaction. Second, ESFJ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and 'task area: question',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Third, ISTJ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task area: ques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Fourth, ENFP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task area: solu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question'.
This study has a purpose mainly to analyze the team interaction change by the duration of time in the Capstone-Design activities according to MBTI Modes. Study objects are four students of Mechanical Engineering at School of Engineering in C University located in Daejeon, and the team interaction change was analyzed through IPA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method. From the result, first, ESTP showed the change of in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and 'task area: question', and the change of de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Also, there was no change in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because there was no interaction. Second, ESFJ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and 'task area: question',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Third, ISTJ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in interaction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task area: ques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solution'. Fourth, ENFP showed the change of decrease by the time duration of initial, mid, late periods in 'social-emotional area: positive', 'task area: solution' and 'social-emotional area: negative', and the change of increase by the same time duration of periods in 'task area: ques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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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목적은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분석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과제 영역: 질문’의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한다.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과제 영역: 해답’의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한다.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사회-감성적 영역: 긍정적’의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한다.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사회-감성적 영역: 부정적’의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한다.
사회-감성적 영역(부정적)은 상호작용이 매우 적은 비율을 나타냈다. 조원별로는 ESTP, ESFJ, ISTJ, ENFP 성격 순으로 상호작용 하였다. IPA 요소별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제시함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질문함으로 나타났다.
사회-감성적 영역(부정적)은 상호작용이 매우 적은 비율을 나타냈다. 조원별로는 ISTJ, ESFJ, ENFP 성격 순으로 상호작용 하였다. IPA 요소별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제시함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질문함으로 나타났다.
사회-감성적 영역(부정적)은 상호작용이 매우 적은 비율을 나타냈다. 조원별로는 ISTJ, ESTP, ESFJ, ENFP 성격 순으로 상호작용 하였다. IPA 요소별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제시함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과제영역 방침을 질문함으로 나타났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검사)는 융의심리 유형 이론을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성격 유형 지표이다(김정택, 심혜숙, 1995a). 참여 학생들의 MBTI Form K 검사지를 한국심리검사소의 MBTI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르는 16가지 유형은 그림 1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ESTP, ESFJ, ISTJ, ENFP 유형 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16가지 모든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 할 필요가 있다.
초기, 중기, 후기 각각의 회의 활동 시간은 초기 38분, 중기 35분, 후기 28분이었다. 팀 활동은 촬영 가능한 독립된 장소에서 이루어졌으며, 팀 활동 동안 팀구성원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IPA 코딩 시스템에 근거해서 각 코드별 빈도와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팀 상호작용 변화 분석은 상호작용 과정 분석(IPA)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Interact8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팀을 구성한 후, 첫 번째 회의를 초기 회의라 하고, 29일 이후의 회의를 중기 회의, 중기 회의 이후 32일이 지난 뒤의 회의를 후기 회의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초기, 중기, 후기 각각의 회의 활동 시간은 초기 38분, 중기 35분, 후기 28분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 소재 C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학생 4명이다.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은 MBTI 검사를 통하여 ESTP, ESFJ, ISTJ, ENFP로 확인 되었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 팀원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Bales(1950, 1953, 1970)가 개발한 상호작용 과정 분석(IPA)방법을 사용하였다. 상호작용 과정 분석(IPA)방법은 팀 상호작용에서 발생되는 모든 언어들을 크게 과제관련 영역과 사회 감성적 영역으로 분류하며 다시 12개의 세부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팀 상호작용 변화 분석은 상호작용 과정 분석(IPA)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Interact8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팀을 구성한 후, 첫 번째 회의를 초기 회의라 하고, 29일 이후의 회의를 중기 회의, 중기 회의 이후 32일이 지난 뒤의 회의를 후기 회의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후기로 갈수록 팀의 형성이 견고해 지며, Capstone-Design 활동이 주로 수렴적 활동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른 결과로 예측할 수 있다. 개인별로는 ESTP와 ESFJ의 경우 중기에 비해 후기에서 빈도수가 절반 가까이 감소하였으며, ISTJ의 경우 초기에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였으며 중기에 가장 적게 나타났다. ENFP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중기에 가장 활발하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다른 팀 구성원에 비해 낮은 상호작용 빈도를 보였다.
개인의 상호작용 빈도에 대한 비율을 근거로 상호작용을 설명하면 과제영역에 대한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사회-감성적 영역(긍정적)이 많았다.
넷째, ENFP는 ‘사회-감성적 영역 : 긍정적’, ‘과제 영역: 해답’, ‘사회-감성적 영역: 부정적’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고, ‘과제 영역: 질문’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다.
넷째, Capstone-Design은 팀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에서의 실무를 예비 경험할 수 있는 팀 활동이다. 다섯째, Capstone-Design은 학부 과정서 배운 전공지식과 기초설계 및 전공 설계 노하우를 모두 발휘하는 종합설계과정이다. 여섯째, Capstone-Design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이다(김정엽 외, 2012).
다섯째, 팀 활동에서의 상호작용 빈도는 후기로 갈수록 감소하는 형태를 보였으며, ‘사회-감성적 영역: 긍정적’과 ‘과제 영역: 질문’의 빈도 비율은 시간 경과에 따라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으며, ‘과제 영역: 해답’의 빈도 비율은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다.
둘째, ESFJ는 ‘사회-감성적 영역: 긍정적’과 ‘과제 영역: 질문’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고, ‘과제 영역: 해답’과 ‘사회-감성적 영역: 부정적’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다.
셋째, ISTJ는 ‘사회-감성적 영역: 긍정적’, ‘과제 영역: 질문’, ‘사회-감성적 영역: 부정적’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고, ‘과제 영역: 해답’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나는 변화를 보 였다.
이 연구를 통해 MBTI 성격유형 중 ESTP, ESFJ, ISTJ, ENFP인 학생 4명으로 구성된 팀은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상호작용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감성적 영역: 부정적’에서는 초기, 중기, 후기 모두 상호작용을 적게 하였기에 큰 변화가 없었다. 전체적인 상호작용 빈도는 초기 516회, 중기 508회, 후기 367회로 후기로 갈수록 감소하였다. 이는 후기로 갈수록 팀의 형성이 견고해 지며, Capstone-Design 활동이 주로 수렴적 활동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른 결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Capstone-Design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Capstone-Design은 4학년 1학기와 2학기에 개설되어 있는 필수교과목이다. 둘째, Capstone-Design은 학생들이 졸업 전에 자기 스스로 설계 과정에 참여하여 완성하는 졸업 작품이다.
첫째, ESTP는 ‘사회-감성적 영역 : 긍정적’과 ‘과제 영역: 질문’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상호작용이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고, ‘과제 영역: 해답‘에서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다.
초기, 중기, 후기에 따른 상호작용 변화를 보면 ‘사회-감성적 영역: 긍정적’, ‘과제 영역 : 질문’에서는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으며, ‘과제 영역: 해답’에서는 초기, 중기, 후기의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나는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 소재 C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학생 4명이다.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은 MBTI 검사를 통하여 ESTP, ESFJ, ISTJ, ENFP로 확인 되었다.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별 특징은 표 2와 같다(김정택, 심혜숙, 1995b).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대상을 Capstone-Design 활동에 참여한 공과대학 계열 학생으로 제한하였다. 다른 학문 분야 또는 융복합 Capstone-Design 팀에서도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팀 활동으로 진행되는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하여, 공학교육에 있어 MBTI 성격유형이 팀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시간 경과에 따라 팀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팀 학습에 있어 팀 성과 향상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보편적으로 공과대학에서 Capstone-Design 활동이 한학기 내외 또는 1년 이내에 진행되는 점을 감안할 때, 6개월 이상의 Capstone-Design 팀 활동에서 팀 상호작용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팀 활동으로 진행되는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하여, 공학교육에 있어 MBTI 성격유형이 팀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시간 경과에 따라 팀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팀 학습에 있어 팀 성과 향상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팀의 형성과 시간 경과에 따른 팀의 발달에 따라 팀의 상호작용이 변화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특히 팀의 사회화는 팀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시간 경과에 따른 팀의 상호작용을 확인함으로써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에 따라 Capstone-Design 활동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ESTP, ESFJ, ISTJ, ENFP 유형 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팀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16가지 모든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pstone-Design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Capstone-Design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Capstone-Design은 4학년 1학기와 2학기에 개설되어 있는 필수교과목이다. 둘째, Capstone-Design은 학생들이 졸업 전에 자기 스스로 설계 과정에 참여하여 완성하는 졸업 작품이다. 셋째, Capstone-Design은 하나의 팀이 같은 주제로 졸업작품을 수행하여 4학년 1학기와 2학기에 이수하여야 함으로 1년 과정의 프로젝트이다. 넷째, Capstone-Design은 팀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에서의 실무를 예비 경험할 수 있는 팀 활동이다. 다섯째, Capstone-Design은 학부 과정서 배운 전공지식과 기초설계 및 전공 설계 노하우를 모두 발휘하는 종합설계과정이다. 여섯째, Capstone-Design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이다(김정엽 외, 2012).
Capstone-Design이란 무엇인가?
공학전공 학생은 팀을 이루어 Capstone-Design 활동을 통해서 학부 과정의 결과물을 제시하고 학부 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Capstone-Design이란 학생이 학부 과정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결과물을 제시함으로써 학부 전 과정을 경험하고 마무리하는 최종 교육 단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정진현, 2012).
Capstone-Design 활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Capstone-Design 활동은 팀을 이루어 수행됨에 따라 팀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또한, 팀 활동에서는 개인 능력과는 달리, 팀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며, 팀 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협업과 상호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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