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생들의 수리 - 공간 - 언어 능력 사이의 관계 및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among Mathematical - Spatial - Verbal Abilities and Gender Differences of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4, 2015년, pp.34 - 44  

김연미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spatial, and verbal abilities are important for future engineers to succeed in the STEM disciplin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ssess engineering students' spatial abilities and analyse the relationship with mathematical achievement, verbal achievement, and gender. On the ment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성별 차이에 관한 조사를 위해서는 t-검정을 실시하는 것 외에도 수학 및언어 영역의 백분위 점수와, 공간 시각화 점수대별로 분포도를 작성하였고, 분포도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를 조사하였다. 또한 수학 성취도 등급에 따른 공간 능력과 언어 영역에서의 평균 점수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공간 능력이 변화할 때이에 따른 언어 영역의 평균 점수와 수학 성취도의 평균 점수를 성별에 따라 분석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공과 대학생이 장래에 STEM 분야에 진출하여 창의성을 발휘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학 및 공간 능력이 상위권인 것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공과대학에 진학한 신입생들의 공간 능력과 수학 및 언어 성취도 사이의 상호 관계를 조사하고, 각 영역에서 성별 간의 차이가 어느 정도 존재하 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것을 위하여 신입생들이 제출한 수학능력 시험의 언어 및 수학 영역의 점수와 2014 년 3월 초에 본 대학에서 실시한 Purdue 공간 시각화 점수를 사용하였다.
  • 그 노력 중의 하나로 신입 생들의 공간능력을 검사해서 일정 수준 미달인 남녀 대학생 들에게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시범강의를 계획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공간능력 검사를 통해 얻어진 학생들의 점수와 수학능력 시험 중의 수학 및 언어 영역의 점수들을 이용하여 이들 세 영역의 점수 분포와 영역들 사이의 상관관계 등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조사는 장기적으로는 STEM 분야에 진출한 학생들이 향후 문제해결이나 창의성을 발휘할 때 분야별로 어떤 능력이 얼마나 더 중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절에서는 수능 언어 영역의 등급에 따라서 공간 시각화 점수가 변화하는 정도와, 공간 시각화 점수가 변화할 때 언어 영역에서 점수 변화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Table 8에서는 남녀 학생 모두 언어 등급이 변화할 때 공간 능력의 평균 점수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
  • 이 절에서는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의 등급에 따라 언어 영역의 점수가 변화하는 정도와, 언어 영역의 등급에 따라 수학 성취도에 나타나는 변화를 성별로 조사한다. Table 10에 의하면 언어 등급이 내려가면서 수학 점수는 전반적으로 상승하는데, 여학생들의 점수 변화폭은 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이란? 공학은 STEM 이라고 불리는 분야 중 하나이며 기계, 전기 전자, 산업, 컴퓨터, 토목, 화학공학 등 여러 전공분야가 그 속에 포함된다. 이들 각 전공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은 분야별로 조금씩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는 수학, 공간, 언어 능력 등이다.
공과대학생들의 다양한 배경과 인지능력이 폭넓은 범위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과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을 동질적인 집단에 속한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이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인지능력 또한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그이유로는 첫째, 대학 내에서도 다양한 입시 전형 방식이 있고, 둘째, 동일한 전형 내에서도 수학 능력시험에서의 수학, 언어, 외국어 등의 영역에서 편차가 있으며, 셋째, 성별 간의 차이가 각 영역 마다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과 자질을 이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가장 기초적인 인지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과 자질을 이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이것을 위해서 가장 기초적인 인지기능이라고 할 수있는 언어, 수학, 공간 능력을 통계적으로 먼저 파악할 수 있다면 이것은 향후 학생들의 교육이나 지도에 초석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ttista, M. T.(1990). Spatial visualization and gender differences in high school geometr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 47 - 60. 

  2. Benbow, C.(1992). Academic achievem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of students between age 13 and 23: Are there differences among students in the top one percent of mathematical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51 - 61 

  3. Caroll, J. B. (200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 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4. Casey, M., Nuttal, R., Pezaris, E.(2001). Spatialmechanical reasoning skills versus mathematics selfconfidence as mediators of gender differences on mathematics subtests using cross-national gender-based it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1): 28-57. 

  5. Chen, C-H, Chang, W-C, & Chang, W-T.(2009). Gender Differences in relation to wayfinding strategies, navigational support design, and wayfinding task difficulty,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9: 220-226. 

  6. Ellison, G. & Swanson, A.(2009). The gender gap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at high achievement levels: Evidence from the 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 Retrieved from www.economics/mit.edu/files/4298 

  7. Fennema, E., & Tartre, L.(1985). The use of spatial visualization in mathematics by girls and boy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 184 - 206. 

  8. Friedman, L.(1989). Mathematics and the gender gap: a meta analysis of recent studies on sex differences in mathematics task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9(2):185-213. 

  9. Guay, R.(1997). Purdue spatial visualization testvisualization of rotations, W. Lafayette, Indiana, Purdue Researh Foundation. 

  10. Hagarty, M & Waller, D.(2005). Individual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ies. In P. Shah, & A. Miyake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visuospatial thinking (pp. 121e16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Linn & Peterson.(1985). Emergence and characterization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56: 1479 - 1498. 

  12. Lohman, D. F.(2009). Identifying academically talented students: Some general principles, two specific procedures. In L. Shavinina (Ed.), International handbook on giftedness, (pp.971-997). New York, NY: Springer. 

  13. Lakin, J.(2012). Sex differences in reasoning abilities: Surprising evidence that male -female ratios in the tails of quantitative reasoning distribution have increased, Intelligence, 

  14. Lohman, D.F. & Lakin, J.(2008). Consistencies in sex differences on the cognitive abilities tests across countries, grades, and cohorts. Retrieved from http://auburn.edu/-jml0035/index_files/Lohman_Lakin_BJEP09.pdf 

  15. Lubinski, D. & Benbow, C.(1992). Gender differences in abilities and preferences among the gifted. Implications for the math-science pipelin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s, 1: 61 -66. 

  16. McGee, M. (1997).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gic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6(5): 889-918. 

  17. Nuttall, R., casey, B., & Pazaris, E. (2005). Spatial ability as a mediator of gender differences on mathematics tests. In A. Gallagher, J. Kaufmann(Eds.), Gender dofferences in mathematics, London: cambridge University 

  18. OECD(2014). PISA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 Vol(1), Vol(3), Paris: OECD Publishing 

  19. Raven, J., Raven, J. C. & Court, J. H.(1998, 2003). Manual for Raven's Progressive matrices and vocabulary Scales, Section 1: General overview, San Antonio: Texas, Hearcourt. Assessment. 

  20. Robert, M. & Chevrier, E.(2003). Does men's advantage in mental rotation persist when real 3 dimensional object are either felt or seen? Pub Med, 31(7): 1136 - 1145. 

  21. Shepard, R. N., & Metzler, J.(1971). Mental rotation of three-dimensional objects. Science, 171(3972): 701 - 703 

  22. Sorby, S.(2009). Developing spatial cognitive skill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Cognitive Processing, 10(Suppl. 2): 312 - 315. 

  23. Tolar, T., Lederberg, A., & Fletcher, J.(2009). A structural model of algebra achievement: Computational fluency and spatial visualization as mediators of the effect of working memory on algebra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9(2): 239-266. 

  24. Tartre, L.(1990). Spatial orientation skill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3): 216-229. 

  25. Utal, D & Cohen, C.(2012). Spatial Thinking and STEM education: When, Why, and How?,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57: 147-181. 

  26. Wai, J. Lubinski, D & Benbow, C. (2010). Accomplishment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and its relation to STEM Educational Dose: a 25-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 860 - 8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