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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대학생들의 공학소양교육 요구분석
The Needs Analysis of the General Educ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at Engineering Related Departm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5, 2015년, pp.22 - 31  

정은정 (건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general education contents for undergraduate students at engineering related departments through need analysis in order to develop creative and integral talents. For this study, the need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Borich's ed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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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Table 1에 제시하였듯이 요구분석의 적용이 공학교육 분야에서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있으며, 요구분석을 적용한 일부 논문들은 주로 Borich 요구분석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Borich 요구분석 방법을 통해 교육내용의 우선순위를 산정하고, Locus for Focus Model을 통해 교육내용을 최종 선정하도록 하여 보다 발전된 교육 요구분석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결과가 공학교육 요구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의 노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공학계열 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양 교과목을 개발하여 제공하려는 노력은 미흡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학계열 대학생들에게 어떤 교양 교육내용이 필요하며, 요구도가 높은 내용들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따라서 이공계 또는 공학 관련 단과 대학 수준의 교양 교과목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공학소양교육 요구분석에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이에 이들 항목을 삭제하고 51개의 잠재적 공학소양교육 내용을 확정하였다. 이들 잠재적 공학소양교육의 내용에 대한 범주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Table 2와 같이 잠재적 공학소양교육내용에 대한 9개의 범주화가 이루어졌다.
  • 이를 통해 공학소양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공학소양교육 과정 개발의 효율성과 효과성으로 이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학소양교육에 대한 교육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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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 환경의 변화로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을 이해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엔지니어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사회 환경의 변화로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더 이상 전공과목만으로 공학도를 육성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미 여러 대학에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기치로 내걸고 관련 학과를 개설하거나 교과목을 개편해왔다는 데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요구분석이란? 요구분석은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찾아내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작업이다(조대연, 2006). 이를 교육 요구 분석에 적용하면 잠재적으로 필요한 여러 교육내용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을 측정하여 그 차이 값을 토대로 우선 개발해야 할 교육내용을 결정한다.
공학소양교육이 공학도를 육성하는 중요한 한 분야로 제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공학소양교육이 공학도를 육성하는 중요한 한 분야로 제시되는 데에는 공학이라는 학문의 특수성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과학기술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 제․사회․문화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연구 및 개발되고 실현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공학을 단순히 순수과학을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 변형시켜 만든 응용과학이 아니라 사회와 깊은 상호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순수학문에서부터 고도의 응용학문을 포괄하는 학문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김유신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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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소연.최금진(2006). 공학기본소양과목의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9(1) : 75-88. 

  2. 권대봉(1999).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3. 김성재 외(1999).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 현문사. 

  4. 김유신(2008). 특집: 공학소양과 인문교육. 공학교육, 15(3): 42-46. 

  5. 김유신, 윤상근, 안호영(2012). 공학소양과 인문교육의 통섭. 수산해양교육연구, 24(2) : 346-354. 

  6. 김진수.최유현.김수경(2008). 공과대학 교수들의 공학교육 연수실태와 교육요구 분석. 공학교육연구, 11(2) : 50-64. 

  7. 송성수(2010). 에디슨의 사례를 통한 공학소양교육의 탐색. 한국공학교육학회, 13(1):17-22. 

  8. 송성수(2012). 통섭교육으로서의 공학소양교육의 위상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15(1) : 18-25. 

  9. 이학주 외(2008). 국내 建築施工 全功敎育에 대한 建設 現場의 認識 및 要求에 관한 硏究. 한국건축시공학회 2008 년도 춘계 학술논문 발표대회 논문집. 8(1) : 123-126. 

  10. 정재용(2008). 특집: 공학소양교육과 경영교육. 공학교육, 15(3):59-62. 

  11. 정진현(2013). 유.초등학교 교사의 공학기술문화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4) : 163-186. 

  12. 정진현(2014). 교육대학 학생의 공학기술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실과교육연구, 20(2) : 227-246. 

  13. 조대연(2006). 국내 성인교육훈련의 요구분석 연구동향: 1990년-2005년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Andragogy Today, 9(1): 85-106. 

  14.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탐색. 교육문제연구, 35(1): 165-187. 

  15. 조대연.김명랑.정은정(2010). 교원 연수프로그램 개발 전략: 교원능력개발평가지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37(3):163-182. 

  16. 최유현(2008). 특집: 공학소양을 위한 '팀워크 교육'. 공학교육, 15(3):63-66. 

  17. 최정임(2002).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 가이드. 학지사. 

  18. 한경희(2005). 공학소양교육의 의미와 과제. 과학기술정책, 15(2):98-108. 

  19. 한혜숙.이화정(2012).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573-603. 

  20. 허운나(1994). 산업교육요구분석. 배영사. 

  21. Hatch, J. A. (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진영은 역,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학지사. 

  22. Kaufman, R., & Stone, B. (1983). Planning for organizational success: A practical guide. New York: Wiley 

  23. Mink, O. G., Shultz, J.M., & Mink, B. P.(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TX: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24. Watkins, R., & Kaufman, R. (1996). An update on relating needs assessment and needs analysis, Performance Improvement. 35(10) :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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