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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5, 2015년, pp.22 - 31
정은정 (건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general education contents for undergraduate students at engineering related departments through need analysis in order to develop creative and integral talents. For this study, the need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Borich's ed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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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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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의 변화로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을 이해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엔지니어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사회 환경의 변화로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더 이상 전공과목만으로 공학도를 육성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미 여러 대학에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기치로 내걸고 관련 학과를 개설하거나 교과목을 개편해왔다는 데에서 이를 알 수 있다. | |
요구분석이란? | 요구분석은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찾아내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작업이다(조대연, 2006). 이를 교육 요구 분석에 적용하면 잠재적으로 필요한 여러 교육내용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을 측정하여 그 차이 값을 토대로 우선 개발해야 할 교육내용을 결정한다. | |
공학소양교육이 공학도를 육성하는 중요한 한 분야로 제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게 공학소양교육이 공학도를 육성하는 중요한 한 분야로 제시되는 데에는 공학이라는 학문의 특수성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과학기술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 제․사회․문화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연구 및 개발되고 실현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공학을 단순히 순수과학을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 변형시켜 만든 응용과학이 아니라 사회와 깊은 상호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순수학문에서부터 고도의 응용학문을 포괄하는 학문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김유신 외,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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