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LTE-D2D 차량 네트워크에서 정보 전달 방법
Data Dissemination in LTE-D2D Based Vehicular Network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0 no.3, 2015년, pp.602 - 612  

심용희 (Soongsil University, School of EE) ,  김영한 (Soongsil University, School of E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표준 차량 통신 프로토콜인 IEEE 802.11p는 차량 간 한 홉 전송을 수행하기 때문에 차량 환경에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은 차량 환경에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무선 근거리 통신 중 하나인 LTE-D2D 기술을 사용한 차량 네트워크를 제안한다. 이때 전송 메시지 형태는 IP 패킷 옵션을 지닌 이름 기반 정보 메시지를 사용하고 일반 차량 노드는 요청하는 메시지를 중간 매개 노드인 대형 차량 노드로 전송하여 정보를 전송 받는다. 성능 분석을 통해 셀룰러 네트워크와 제안된 LTE-D2D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패킷전달 시간에 따른 데이터 처리율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IEEE 802.11p which is suggested for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 supports one hop communication. Thus, it has a limitation to carry out efficient data dissemination. In this thesis, we suggest LTE-D2D based vehicle network to provide efficient data dissemination in the vehicle environ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근거리 통신 기술 중 LTE-D2D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 LTE 기지국과의 연동을 통해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는 차량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차량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버스, 화물차와 같은 중간 차량 노드의 역할을 추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늘어나는 트래픽은 기지국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 이에 따라 앞으로 차량 통신에서 발생되는 트래픽 량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늘어나는 트래픽은 기지국에 많은 부하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차량 네트워크 내 정보 전달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VANET 기술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차량 네트워크 기술은 VANET(Vehicular Ad-hoc Networks)이라고 한다. VANET 기술은 IEEE 802.11a/g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IEEE 802.11p 기술을 표준으로 한다.
앞으로 차량 통신에서 발생되는 트래픽 량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사물 간 통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응용으로 차량 간 통신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 차량은 단순히 이동 수단 기능만이 아닌 안전과 오락을 위한 정보 제공의 기능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차량 통신에서 발생되는 트래픽 량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S. Eichler,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IEEE 802.11p WAVE communication standard," Veh. Technol. Conf., pp. 2199-2203, Baltimore, MD, Sept. 2007. 

  2. Y. Jo, H. Chu, and S. Lim, et al., "Built in antenna array based next generation vehicle mobile communication system technology," J. KICS, vol. 28, no. 2, pp. 46-53, Jan. 2011. 

  3. X. Lin, et al., "An overview of 3GPP deviceto- device proximity services," Commun. Mag., pp. 40-48, Apr. 2014. 

  4. G. Xylomenos, et al., "A survey of information-centric networking research," Commun. Surveys and Tutorials, vol. 16, no. 2, pp. 1024-1049, Jul. 2013. 

  5. F. Bai and B. Krishnamachari, et al., "Exploiting the wisdom of the crowd: localized, distributed information-centric VANETs," Commun. Mag., vol. 48, no. 5, pp. 138-146, May 2010. 

  6. G. Arnould, et al., "A self-organizing content centric network model for hybrid vehicular ad-hoc networks," in Proc. DIVANet, pp. 15-22, New York, USA, 2011. 

  7. J. Wang, R. Wakikawa, and L. Zhang, "DMND: Collecting data from mobiles using named data," in Proc. Veh. Netw. Conf., pp. 49-56, Dec. 2010. 

  8. P. TalebiFard and V. C. M. Leung, "A content centric approach to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in vehicular networks," in Proc. DIVANet, pp. 17-24, New York, USA, 2012. 

  9. L. Wang, et al., "Data naming in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s," INFOCOM NOMEN Workshop, pp. 328-333, Mar. 2012. 

  10. G. Grassi, et al., "VANET via named data networking," IEEE INFOCOM Workshop on Name Oriented Mobility(NOM), pp. 410-415, Toronto, ON, Apr. 2014. 

  11. M. Amadeo, et al., "Content-centric networking: is that a solution for upcoming vehicular networks?," ACM VANET, pp. 99-102, 2012. 

  12. M. Amadeo, et al., "CRoWN: Content-centric networking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IEEE Communications Letters, vol. 16, no. 9, pp. 1380-1383, Sept. 2012. 

  13. M. Amadeo, C. Campolo, and A. Molinaro, "Enhancing content-centric networking for vehicular environments," Computer Networks, vol. 57, no. 16, pp. 3222-3234, Nov. 2013. 

  14. A. Baid, et al., "Enabling vehicular networking in the mobility first future internet architecture," World of Wirel., Mob. and Multimedia Netw. (WoWMoM), pp. 1-3, Jun. 2013. 

  15. G. Grassi, et al., "Vehicular inter-networking via named data," SIGMOBILE Mob. Comput. and Commun., Oct. 2013. 

  16. A. Detti, et al., "CONET: A content centric inter-networking architecture," in Proc. ACM SIGCOMM workshop on Information-centric networking, pp. 50-55, New York, USA, 2011. 

  17. C. Jiachen, et al., "Coexist: A hybrid approach for content oriented publish/subscribe systems," in Proc. 2nd ICN workshop on Information-centric networking, pp. 31-36, Aug. 2012. 

  18. N. B. Melazzi, et al., "Internames: A nameto- name principle for the future Internet," Heterogeneous Networking for Quality, Reliability, Security and Robustness (QShine), pp. 146-151, Dec. 2014. 

  19. Y. Kim, et al., "Distributed mobility management scheme in LTE/SAE networks," J. KICS, vol. 38, no. 11, pp. 879-894, 2013. 

  20. M. Corici, et al., "Optimized low mobility support in massive mobile broadband evolved packet core architecture," IEEE Int. Conf. Networks (ICON), pp. 322-327, Singapore, Dec. 2011. 

  21. H.-T. Roh and J.-W. Lee, "Mobility management of M2M devices with grouping in the LTE system," J. KICS, vol. 37, no. 12, pp. 1119-1127,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