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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belka-Munk모델을 이용한 이미지 기반 메이크업 색상 분석 및 도포 영상 합성
An Image-based Color Appearance Analysis of Makeup and Image Synthesis based on Kubelka-Munk Model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8 no.3, 2015년, pp.349 - 358  

김명준 (Division of Digital Media, Ewha Woma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ing color appearance of makeup effect is an important issue in computer graphics as well as cosmetic industry. Most of previous works on makeup simulation are simple color blending to mimic the cosmetic effects. Some of previous works employed Kubelka-Munk model to accurately simulate the la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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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사실적인 3차원 그래픽보다 오히려 사람의 실제 얼굴 사진(2차원)에서 화장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더 현실감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간편하고 실용적이며 결과물이 더 현실감을 주는 이미지 기반의 2차원 메이크업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이미지 기반에서 피부와 메이크업의 광학적 특성을 고려한 Kubelka-Munk 모델을 이용하여 메이크업 전/후의 사진에서 메이크업의 반사율과 투과율을 분석하고 도포 두께 맵을 구성하여 이를 다른 사람의 사진 이미지에서 메이크업을 합성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기존의 Kubelka-Munk 모델을 이용한 파운데이션 합성 연구가 한 점에서만 메이크업 후 색상을 추정한 점을 개선하여 얼굴의 전체 영역에서 Kubelka-Munk모델을 이용하여 메이크업 후 색상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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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ubelka-Munk 모델이란? 메이크업 층에 입사된 빛이 피부에 어느 정도 흡수된 후 메이크업 층에서 산란하다가 반사된 빛과, 메이크업 층을 관통하여 피부에 닿아 반사된 빛이 합쳐져서 사람의 눈에 최종적으로 피부에서 메이크업을 한 색상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반투명 층 사이에서 발생하는 산란, 반사, 관통의 광학 현상을 간략화하여 최종적으로 보이는 반사광의 세기를 추정하는 광학 모델로서 Kubelka-Munk 모델[1,2]이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존 2차원 기반 디지털 메이크업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부와 메이크업 층 사이에서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을 시뮬레이션 하지 않고 알파블렌딩(alphablending)과 같은 단순하게 색을 혼합하는 화장 효과 표현에 한정된 경우가 많다[3-8].
얼굴 전체 영역에서 Kubelka-Munk 모델을 사용 시 장점은? 본 연구의 방법은 메이크업 전/후 이미지를 비교하여 메이크업이 도포된 두께 정보, 즉 메이크업 도포 패턴을 구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실제 사람 피부에 메이크업을 수행하고 그 도포 두께 패턴을 구한 후 이를 다른 사람의 얼굴에 가상으로 메이크업 하는 데 사용함으로서 가상 메이크업의 사실감을 높일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방법이 한 점에서만 Kubelka-Munk 모델을 이용하여 메이크업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이를 얼굴전체에 적용함으로서 색상이 맞지 않고 도포 두께의 변화가 없어 어색한 결과를 생성하는 점을 개선한 것이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한계점은? Tazz[3], Makeover[4], Lancome[5]는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플랫폼에서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사용자가 수동으로 다양한 화장품과 스타일을 선택하면 메이크업을 적용한 결과를 보여준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는 그 결과가 단순히 색을 칠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아 실제로 그 화장품이나 메이크업을 했을 경우와 차이가 있어 신뢰성이 없고 결과적인 측면에서 따져보았을 때 페인팅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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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 Kubelka, "New Contributions to the Optics of Intensely Light-scattering Materials, Part I,"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America, Vol. 38, No. 5, pp. 448-457, 1948. 

  2. P. Kubelka, "New Contributions to the Optics of Intensely Light-scattering Materials, Part II: Nonhomogeneous Layers,"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America, Vol. 44, No. 4, pp. 330-335, 1954. 

  3. Tazz, http://www.taaz.com (accessed Oct., 1, 2014). 

  4. Makeover, http://www.beautyriot.com/freevirtual-makeover-intro (accessed Oct., 1, 2014). 

  5. The Lancôme make-up Application, http://www2.lancome.com/_int/_en/emag/10-05/beaute/application.aspx (accessed Oct., 1, 2014). 

  6. K. Scherbaum, T. Ritschel, M. Hullin, T. Thormählen, V. Blanz, and H. Seidel, "Computer Suggested Facial Makeup," Computer Graphics Forum, Vol. 30, No. 2, pp. 485-492, 2011. 

  7. W. Tong, C. Tang, M.S. Brown, and Y. Xu, "Example-Based Cosmetic Transfer," Proceeding of Pacific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pp. 211-218, 2007. 

  8. D. Guo and T. Sim, "Digital Face Makeup By Example," Proceeding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73-79, 2009. 

  9. F.L. Bookstein, "Principal Warps: Thin-Plate Splines and the Decomposition of Deformation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1, No. 6, pp. 567-585, 1989. 

  10. M. Doi, R. Ohtsuki, and S. Tominaga, "Spectral Estimation of Made-Up Skin Color Under Various Conditions," Proceeding of SP IE 6062, Spectral Imaging: Eigh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ltispectral Color Science, pp. 606204-606204-10, 2006. 

  11. M. Doi, R. Ohtsuki, R. Hikima, O. Tanno, and S. Tominaga, "Synthesis of Facial Images with Foundation Make-Up," Proceeding of IAPR Computational Color Imaging Workshop (CCIW2009, LNCS5646), pp. 188-197, 2009. 

  12. sRGB, http://en.wikipedia.org/wiki/SRGB (accessed Oct., 1, 2014). 

  13. S. Lee, H. Kim, and S. Choi, "Realistic Skin Rendering for 3D Facial Makeup,"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4, pp. 520-52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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