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sent Situation of Violence in School and Improvement Program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1 no.1 = no.27, 2015년, pp.9 - 22  

Park, Youngman (Department of Security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JungWon) ,  Jeong, Jeahwan (Department of Science, University of JhoSun) ,  Kim, Eunjung (Department of Security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YeoJu)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친구들과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지도를 받으면서 사회로 나가기 위하여 많은 것을 배우는 터전이다. 이런 배움의 터전에서 폭행, 금품갈취, 집단 따돌림 등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일들의 결과로 자살, 살인, 성매매등의 극단적인 범죄로 까지 이어지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다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개선방안은 첫째, 인성교육의 강화로 현재의 현 실정에 맞는 인성교육의 재조명 및 필요성 부분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고 둘째, 가정의 기능과 가장교육역할 확대로 학교교육뿐만이 아니라 가정에서의 부모들의 올바른 가정교육에 대해 제시하여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셋째, 전문상담 인력의 확충과 사회적 환경개선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에 있어 중요한 전문 상담인력 확충과 전문상담실 설치 운영에 대해 제시하였고, 넷째, 보안요원의 활용으로 전국적으로 학교 내에 학교보안요원 배치 후 적극 활용에 대한 부분 등을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is the place where teenagers spend most of their time, forming friendships and receiving guidance from the teachers. Their life in school is a procedure of learning lessons before advancing into the society. However, in this place of learning, misdeeds such as violence, extortion and bully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의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과 동시에 학교폭력의 개념과 이론, 학교폭력의 원인과 유형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학교폭력의 실태분석을 통해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부족하거나 문제점에 대해 보다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방안을 이끌어 내고자하는데 있다.
  • 이를 위해서는 개방된 학교의 조성과 함께 교사와 학부모간의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학교에서 학생 들을 지도하는 교사와 가정에서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이 학교폭력에 관한 인식을 바로하고 학생들이 혼란을 겪는 것을 방지 하여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학교 안에서 활용 가능한 방안으로 인성교육의 강화, 가정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 상담인력 확충과 사회적 환경 개선, 보안요원활용 등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인간생활의 근본이자 삶의 원천으로 가장 기본적인 집단이다. 가정을 통하여 기본적인 인격형성이 되고 가치관 및 윤리의식이 확립되어야 된다.
  • 둘째, 가정 환경적 요인이다. 가정은 청소년의 지능, 성격, 정서 등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가장기본적인 공동체이면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 가정은 청소년의 지능, 성격, 정서 등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가장기본적인 공동체이면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따라서 가정은 청소년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 구성원들 간에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지침을 가르치고 정서를 함양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가족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빈곤, 부모의 성향 등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청소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중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와 가정의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은 요인들이 학교폭력 혹은 청소년 비행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무엇인가? 학교란 교실과 칠판 등 교육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전문직 교사의 지도에 따라 집단으로서의 여러 학생들이 지식을 얻는 형태의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위키백과, 2014)으로 정의하며,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친구들과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지도를 받으면서 사회로 나가기 위하여 많은 것을 배우는 터전이다(경찰백서, 2008). 학교에서 아동 및 청소년들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관계를 비롯해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학교폭력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배움의 터전인 학교 안팎에서 폭행, 금품갈취, 괴롭힘, 집단 따돌림 등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일들의 파급으로 살인과 자살, 성매매 등의 범죄로 까지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경찰백서, 2008). 학교폭력의 유형으로는 말로 하는 협박이나 욕설, 인터넷 채팅, 이메일, 휴대전화로 하는 욕설과 비방, 집단 따돌림, 돈 또는 물건을 빼앗김, 손, 발 또는 도구로 맞거나 특정한 장소에 갇힘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학교폭력은 점차적으로 지능적이고 다양해지고 있고 점차적으로 학교폭력의 연령이 저연령화되고 있고, 개인적으로 폭력을 행사할 뿐만 아니라 집단적인 폭력이 늘고 있으며, 학교폭력의 유형이 점차적으로 잔인하고 흉포화 되고 있다(찾기 쉬운 생활법령,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onnamIlbo(2014). "Guangzhou professional school faculty advisor violence 0", Search Day 9. 18. http://www.jnilbo.com/read.php3?aid1410966000451714004 

  2. Easy-to-find legal information life(2014). Overview of school violence, http://oneclick.law.go.kr/CSP/CnpClsMain.laf?csmSeq635&ccfNo1&cciNo1&cnpClsNo1 

  3.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14).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introduced for Safe Schools Improvement, Ji Woo-seok gang, eunyoung, Iaaue 2014-161. 

  4. Gwak, Byeong-uk(2011). A Study on the Actual Status of School Violence-Focusing on the Subj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Major in Social Welfare, Department of Welfare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of Korea 

  5. Im Ung(2007). General Studies in Criminal Justice, beopmunsa, pp. 328. 

  6. JeMinIlbo(2014). "The solutionis character educationschool violence thanpunishment."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49113 

  7. Jun, Byung-il(2009). 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e of School Violence and Students Perception on Counter measures-Focus in gon high school student sin Gwang ju Metro politan City-Major in Human Resources Policy and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and Administration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8. Kang, Sook-kyong(2007). Study on the Counseling and life-guidance for Prevention of School-Violence in Korea, Department of Correction al and Counsel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of Korea. 

  9. Kim, Sang-Gon, Bae, Jin-Hyung, Han, Jung-Sook, Kim, Hee-Young(2013). An Analytical Study on UK, US, Norway and Germany's Preventing & Solving Strategies of School Bullying,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25, pp. 333-364. 

  10. Kim,Hak-bae(2014). The Study on Efficiency of Police interventiontowards Preventionof School violence,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of Korea. 

  11. Kim, Sun-Hyoung(2005). A Study on the Teachers and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Master's Program in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12. Korea Youth Counseling Welfare Institute(2012). 170 youth counseling research school violence / Victim Parent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Journal. 

  13. Kwon, Jeong-Goan(2012). An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of School Violence-Focus in gon middle and highschool students in Gumi-City, Gyeongbuk-,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Police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Yeungnam University of Korea. 

  14. Lee, Bong-Joo, Kim, Ye-Sung, Im, Jeong-Im(2009).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 A Study Utilizing a Logic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2. pp. 257-281. 

  15. L. Berkowirz. (1974). "Some deterninants of impulsive aggression, Role of mediated association with reinforcemants for agression", Psychology, Revision, pp. 165. 

  16. Lee, Yong-Mi(2014). Analysis of the causes and alternative school viol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Woosuk University of Korea. 

  17. Min, Gyeong-Sam(2014) References-Department of Education, 2013 Second School Violence Survey data. 

  18. National Police Agency(2008, 2013). White Paper, pp. 75, White Paper, pp. 98. 

  19. Noh, Sung-ho(2004). "Status and Problems of School Violence," Korea Crime Prevention Foundation, Crime Prevention Forum, Vol. 15, pp. 11-33. 

  20. Park, byeong-sik(2013). "School Violence comprehensive plan announced a year! Its achievements and future challenges", Congress toronmun. 

  21. Park, Ki-Min(2000).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of our country-centering on the realities of the violence occurred in the middle high school-,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ung Hee University of Korea. 

  22. R. A. Astor, W. J. Behre, K.A. Fravill & J.M. Wallace,. (1977) "Perceptions of school violence s a problem and reports of violent events: A national survey of school social workers", Social Work 42(1), pp. 794-802. 

  23. Sohn, Kab-Joo(2005). The analysis of the children's attitude of side liners to the peer victimization, Majorin Child & Adolescent Welfare Dep. of Child Welfare and Studies,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24. Song, Myung-Hwa(2014). A Study on the Moral Emotion Education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Major in Eth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5. Wikipedia(2014). ko.wikipedia.org. Search Day 9. 30. 

  26. Youth White Paper(2013). 1. 14, pp. 202.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7_07_01.jsp?funcviewtPage0&key_type&key&search_start_date&search_end_date&class_id0&idx69357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