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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정밀 측위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8, 2015년, pp.38 - 44  

정재승 (현대엠엔소프트) ,  민정동 (현대엠엔소프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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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라는 최종의 목표를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필수 기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의 자기 위치 인식을 위한 측위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그와 관련된 여러 연구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능형 운전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서 필수적인 고정밀 전자 지도(High Precision Map)가 자동차의 자기 위치 인식 정확도 향상에 어떤 방법으로 활용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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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을 위한 수단으로써 운전자가 자동차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며 동작하는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각종 센서와 정보통신 기술이 자동차와 결합함으로 자동차의 여러 부분을 자동차 스스로 제어하는 스마트 자동차의 단계에 까지 이르고 있다. 이러한 발전 추세는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관여 없이(또는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로 하여)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게 하는 자율주행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러한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 중 정확하고 정밀한 자동차 위치를 인식하는 고정밀 위치인식(측위) 분야는 자동차의 ADAS기능 및 향후 자율주행에 있어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러 자동차 업체(HMC, GM, Volkswagen, Daimler Berta 등)뿐만 아니라 Google과 같은 정보통신 업체에서도 주도적으로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1].
  •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언급한 자동차의 위치 인식 기술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고정밀 전자 지도(High Precision Map)가 자동차의 자기 위치 인식 정확도 향상에 어떤 방법으로 활용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상용화가 가능하며, 경제성 측면에서 보다 유리한 기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언급한 자동차의 위치 인식 기술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고정밀 전자 지도(High Precision Map)가 자동차의 자기 위치 인식 정확도 향상에 어떤 방법으로 활용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상용화가 가능하며, 경제성 측면에서 보다 유리한 기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측위 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오차 요인과 제약조건으로 인해 오래 전부터 다양한 센서들을 이용한 측위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양한 센서들을 이용한 측위 시스템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는 자동차의 자기 위치 인식과 관련된 여러기술과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종래에는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 측위 기술이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단일 GNSS 수신방식에서 최근에는Multi-GNSS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가고 있고, 수신율과 위치 정확도를 보다 높이기 위하여 고정된 위치의 기준국을 활용하여 위치정확도를 개선하는DGPS 기술이 개발,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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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구성 방법인 강결합 방식의 장단점은? 강결합 방식은 GNSS 측정치인 코드 의사거리와 반송파 의사 거리율을 사용한다. 수신되는 위성이 1~2개만 되어도 센서의 오차 보정을 할 수 있어 DR센서 계수 오차 증가율을 줄일 수 있지만, 수신 위성의 개수가 증가하면 방정식 차수가 늘어나서 계산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약결합 방식은 DR 항법 방정식과 GNSS 항법 방정식을 측정치로 이용하는 융합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강결합 방식에 비해 계산량이 적고 센서 보상이 비교적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7].
SBAS의 동작원리는?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 :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기존 수십미터의 위치 오차를 보유하고 있는 위성항법시스템의 오차를 1m이내로 줄이는 시스템으로 기준국, 중앙처리국, 위성통신국, SBAS위성 등을 활용하는 시스템의 구성을 보인다. SBAS의 동작원리는 기준국에서 오차요소(위성궤도/시계 추정오차, 전리층 추정오차, 대류층 추정오차, 수신기 잡음)을 계산 후 표준기지국에서 송출하여 SBAS위성을 통해 보정정보를 송출해주는 원리로 동작된다.
현재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이동체의 위치 파악을 위해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현재 차량용에 적용된 내비게이션은 이동체의 위치 파악을 위해 위성항법 기술,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데, GPS(미국), GLONASS(러시아), Galileo (유럽), Beidou(중국), QZSS(일본) 등의 지구 상공에 떠있는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신호들을 분석하여 자동차의 위치를 해석해내는 방식이나, 위치 정확도 측면에서 수m, 또는 환경에 따라 수십 m의 오차를 갖는다. GPS와 같은 단일 GNSS 사용 대비 Multi-GNSS를 수신하는 경우 일정 부분 위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나 위성 수신 불가 지역이나 도심 밀집 지역과 같은 환경에서는 위치 정확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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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송정훈, 서대화 "차량용 센서융합 정밀 측위 기술", 한국통신학회지 제30권 제11호, pp. 43-50. 

  2. 황두진, 양영현, 조한길, 윤은아 "GPS와 DGPS의 측위 값 비교에 관한 연구,"Bull. Inst. Fish Tech. , Vol.5, No.1, pp. 59-63. 

  3. Dr. Chaminda Basnayake, "Relative positioning for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s-enabled vehicle safety applications" 

  4. http://www.ndgps.go.kr 

  5. 보도자료, "차세대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우리나라 개발.구축", 2012.04.27. 

  6. Dr. Naser EL-SHEIMY, "Integrated Systems and their Impact on the Future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Mapping Applications" 

  7. 조성준, 저가형의 GPS+DR 혼합 항법 시스템 개발, 석사논문, 인하대학교. 

  8. 박준기, 이동선, 박귀우, 김용석, 박찬식 "상용 네비게이터를 이용한 차량용 GNSS/DR 융합 항법시스템의 구현", 한국통신학회 2015년도 동계종합학술발표회 

  9. 박지호, 김남혁, 박경용, "GNSS와 Vision System의 최적 융합 분석",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52, NO.3, March 2015, pp.395-400. 

  10. http://www.theglobeandmail.com/news/national/time-to-lead/the-google-driverless-car/article2141124/ 

  11. http://www.watchover-eu.org/ 

  12. 김동석, 정호기, "센서 융합 기반 정밀 측위를 위한 노면표시 검출", 한국자동차공학회 2014종합 학술대회, pp. 673-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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