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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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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에는 로드헤더 제작사가 없을 뿐만 아니라 로드헤더에 의한 시공 실적이 거의 없는 상황이어서 로드헤더의 설계・제작 및 시공에 대한 기술이 축적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자료 간의 상관관계로부터 경험적인 로드헤더의 기초 설계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였다. 데이터베이스 기반 로드헤더 커팅헤드 설계시스템은 143개의 커팅헤드와 213개의 픽커터에 대한 D/B를 기반으로 커팅헤드의 최대용량과 굴착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설계 모듈을 포함하였고, 시공조건에 따른 픽커터 자동 배열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고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한 로드헤더 커팅헤드의 설계시스템을 소개함으로써 로드헤더 설계기술에 대한 국내기술자들의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암반 굴착이 가능한 로드헤더의 국내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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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드헤더의 장점은? 로드헤더는 단면 형상에 대한 대응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장비의 제작기간이 짧고 장비의 이동과 조립이 수월하고 TBM과 비교할 때 초기 투자비용이 적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특히, 단면 크기가 유사하다고 가정할 때, 대단면 터널에서 로드헤더의 투자비용은 TBM 대비 15% 수준이며, 소단면에서는 30% 수준이다.
로드헤더란 무엇인가? 로드헤더(roadheader)는 부분단면 굴착기 또는 자유단면 굴착기로 불리기도 하며, TBM(Tunnel Boring Machine)과 달리 단면 형상에 따른 큰 제약이 없이 터널을 굴착할 수 있는 기계 굴착장비이다. 이 굴착장비는 압축강도가 최대 170 MPa인 경암 굴착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픽커터의 절삭성능과 내마모성의 한계로 인하여 압축강도가 100 MPa 이하인 비교적 연암 조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Rostami 외, 1994, Tunnel Business Magazine, 2011).
국내 로드헤더의 적용 실적이 전무한 이유는?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로드헤더의 적용 실적은 거의 전무하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국내에서는 발파위주의 터널공법 적용으로 인해 기계식 굴착공법의 연구개발 및 활용이 부족하여 로드헤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과 TBM과 마찬가지로 로드헤더의 핵심 설계・제작 기술 역시 독일, 영국, 오스트리아, 미국, 일본, 중국 등의 약 6개국만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로드헤더의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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