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S 공학을 사용한 합성함수 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표상 전환 과정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Transforming Mathematical Representation Shown in the Class of Composite Function Using the CA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9 - 33  

이유빈 (영남대학교 대학원) ,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대수시스템(Computer Algebra Systems, CAS), 즉 CAS 공학을 사용한 수학수업을 교사의 표상 전환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수업에서 수학교과 내용별로 어떤 표상 전환이 일어났는지를 한 달 진행된 CAS 공학을 사용한 15차시 수업 중 합성함수의 개념 도입부분에 해당하는 두 차시의 수학 수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Lesh, Behr, & Post(1987)의 투명 표상과 불투명 표상 사이의 전환과 Kosslyn(1994)의 설명 표상과 묘사 표상 사이의 전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CAS 공학은 일반계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표상 전환을 도와주었으며 교사 개인의 표상을 만들어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표상 전환의 기회가 모두 교수-학습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수업에서 CAS 공학에 의한 표상 전환의 새로운 역할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재고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mathematics class using the CAS(Computer Algebra Systems, CAS) targeted for high school first grade students. We examined what kind of transforming of representations got up according to mathematics subject contents at this classroom. This study analyzed 15 math lessons during 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이라는 영역의 본질은 무엇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수학이라는 영역의 본질은 디지털 공학의 새로운 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학생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이러한 공학은 학생이 수학적 아이디어와 절차를 활용하고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Muis, Stephen, & James, 2008).
디지털 공학은 학생의 측면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수학이라는 영역의 본질은 디지털 공학의 새로운 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학생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이러한 공학은 학생이 수학적 아이디어와 절차를 활용하고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Muis, Stephen, & James, 2008). 공학과 교사와 관련하여 Goldenberg (2003)는 공학이 수학 교실에 도입됨으로써 교사는 전통적인 수학과 관련된 학습 내용에 대해 공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들 학습 내용에서 무엇을 버릴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표상은 어떻게 인식되어져 왔는가? 수십 년 동안 수학교육 연구에서 표상은 지식과 이해의 상호작용을 돕는 유용한 도구로 생각해왔다.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에서는 표상을 다섯 가지 과정 규준의 하나로 규정하면서 수학적 아이디어를 조직, 기록하며 그것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돕기 위해 표상을 사용하고 만드는 활동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표상을 선택, 적용, 변환하는 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별책8].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과학기술부(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별책8]. 교육과학기술부. 

  3. Arcavi, A. (1994). Symbol sense: Informal sensemaking in formal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3), 24-35. 

  4. Diezmann, C. & English, L. (2001). Promoting the use of diagrams as tools for thinking. In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2001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77-89).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5. Dubinsky, E. (1991). Reflective abstraction in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D.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95-123).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6. Duval, R. (2006). A cognitive analysis of problems of comprehension in a learning of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1, 103-131. 

  7. Even, R. (1998). Factors involved in linking representations of func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7, 105-122. 

  8. Friedlander, A. & Tabach, M. (2001). Promoting multiple representations in algebra. In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2001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173-184).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9. Goldenberg, E. P. (2003). Algebra and computer algebra. In T. F. James, A. Cuoco, C. Kieran, L. McMullin, & R. M. Zbiek (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pp. 9-30).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0. Goldin, G. A. (2002). Representation in mathematical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L. English (Ed.),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97-21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1. Heid, M. K. (2003). Theories for thinking about the use of CAS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T. F. James, A. Cuoco, C. Kieran, L. McMullin, & R. M. Zbiek (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pp. 33-5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2. Heid, M. K., Thomas, M. O. J., & Zbiek, R. M. (2013). How might computer algebra systems change the role of algebra in the school curriculum. In M. A. Clements, A. J. Bishop, C. Keitel, J. Kilpatrick & K. S. Leung (Eds.), Third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p. 597-641). New York: Springer. 

  13. Janvier, C. (1987). Representation and understanding: The notion of funtion as an example. In C. Janvier (Ed.), Problem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pp. 67-7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Kaput, J. (1987). Representation systems and mathematics. In C. Janvier (Ed.), Problem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pp. 19-2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5. Kaput, J. (1991). Notations and representations as mediators of constructive processes. In E. von Glasersfeld (Ed.), Radical constructivism in mathematics education (pp. 53-7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6. Kosslyn, S. M. (1994). Image and brain. Cambridge, MA: MIT Press. 

  17. Lamon, S. J. (2001). Presenting and representing: From fractions to rational numbers. In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2001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41-5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8. Lesh, R., Behr, M., & Post, M. (1987). Rational number relations and proportions. In C.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pp. 41-5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Mandler, J. (1983). Representation. In P.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Cognitive development (pp. 420-494). New York: John Wiley & Sons. 

  20. McCallum, W. G. (2003). Thinking out of the box. In T. F. James, A. Cuoco, C. Kieran, L. McMullin, & R. M. Zbiek (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pp. 73-86).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1. Meira, L. (1998). Making sense of instructional devices: The emergence of transparency in mathematical activ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 121-142. 

  22. Mesquita, A. L. (1998). On conceptual obstacles linked with external representation in geometry.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7(2), 183-195. 

  23. Muis M. A., Stephen J. H., & James J. K. (2008). From static to dynamic mathematics: historical and representational perspectiv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8, 99-111. 

  24.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25. Nuria G. & Guida de A. (2009). Social representation as mediators of practice in mathematics classrooms with immigrant stud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0, 61-76. 

  26. Olson, D. & Campbell, R. (1993). Constructing representations. In C. Pratt & A. F. Garton (Eds.), Systems of representation in children (pp. 11-26). New York: John Wiley & Sons. 

  27.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s: A dual coding approa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8.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ren. New York: Norton. 

  29. Pierce, R., Stacey, K., & Wander, R. (2010). Examining the didactic contract when handheld technology is permitted in mathematics classroom. ZDM-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42, 683-695. 

  30.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1-36. 

  31. Sfard, A. (1992). Operational origins of mathematical objects and the quandary of reification-the case of function. In E. Dubinsky & G. Harel (Eds.), The concept of fun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pp. 59-84). Washington DC: MAA. 

  32. Skemp, R. (1986).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New York: Penguin Books. 

  33. Verschaffel, L., Corte, E. D., Jong, T. D., & Elen, J. (2010). Use of representations in reasoning and problem solving.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34. Werner, H. & Kaplan, B. (1964). Symbol forma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35. Zazkis, R. & Gadowsky, K. (2001). Attending to transparent features of opaque representations of natural numbers. In A. Cuoco (Ed.), The role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2001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146-165).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6. Zbiek, R. M. & Heid, M. K. (2001). Dynamic aspects of funtion representations. In H. Chick, K. Stacey, J. Vincent, & J. Vincent (Eds.), Proceedings of the 12th ICMI on the futur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ebra (pp. 682-689). Melbourne, Australia: The University of Melbourn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