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19 - 13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ecify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xpected to be learned by students worldwide at the elementary level of Mathematic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knowledge and skills commonly expected to know and perform in elementary school level by analyzing elementary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CATA(2010)에서는 수학 내용 영역이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 분석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내용 영역 명을 일부 수정하였다. ICATA(2010)에서는 수(Numbers), 비례(Proportionality), 기하(Geometry), 측정(Measurement), 함수․관계․방정식(Functions, Relations, & Equations), 자료 표현․확률·통계(Data Representation, Probability, & Statistics)의 6개영역으로 구분하였으나, 수 영역에는 연산이 포함되어 있어 ‘수와 연산’ 영역으로, 함수․관계․방정식 영역은 간단하게 ‘대수’로, 자료표현․확률․통계 단원은 간단하게 ‘자료’로 표현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된 분석 틀은 <표 Ⅱ-3> 와 같다. | |
사회과학 분야에서 지표란? | 사회과학 분야에서 지표란 ‘사회나 교육의 합의된 가치 및 목적과 관련하여 이의 현황과 발전 추세를 나타내는 규범적 성격을 지닌 증거’ 또는 ‘규범적인 상태를 포함하여 사회나 교육의 현황 또는 상태를 드러내 주는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김영화 외, 1997). 따라서 국제 수준의 학습성과 지표란 세계 모든 아동이 교육을 통해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보여주는 증거이며, 동시에 학습성과의 실태와 변화 정도에 대한 요약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 |
LMTF는국제 수준에서 측정이 가능하고 점검 필요성이 높은 학습성과 측정 영역으로 무엇을 선정하였나? | 국제적으로 학습의 성과 및 학습의 질 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2년 유네스코 통계연구소(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와 브루킹스 연구소 보편교육센터(Center for Universal Education in Brookings)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제기구, 교육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학습성과측정위원회 (Learning Metrics Task Force, 이하 LMTF)가 출범하였다. LMTF는 광범위한 다자간 협의 과정을 통해 세계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학습영역2)을 선정하였으며, 각 학습영역의 학습성과 중 국제 수준에서 측정이 가능하고 점검 필요성이 높은 학습성과 측정 영역으로 모두를 위한 학습(Learning for All), 읽기(Reading), 기초수학(Numeracy), 학습준비도(Ready to Learn), 세계시민성(Citizen of the World), 학습기회의 폭(Breadth of Learning Opportunities), 형평성(Equity)의 7가지를 선정하였다(LMTF, 2013b). 또한 각 영역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고 국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학습성과 지표를 개발할 것을 제안하고, 2014년부터 학습성과 지표 개발 그룹(Working Group on Learning Indicators)을 구성하여 각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측정 방법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 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김명화, 김흥주, 한승희(1997). 교육지표 개발 및 주기적 교육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 개발원 연구보고 CR 97-5.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2008).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제 3판. 서울: 교육과학사.
두산백과(2014). 초등교육. Retrieved October 1,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4267 &cid40942&categoryId31727).
상경아, 오은순, 김미경, 최지선, 김성훈, 김영란 (2014). 국제 교육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학습성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및 평가 방안.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4-7.
우정호(2007).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제2증보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corestandards.org/Math/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a).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1-3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education.gov.za/LinkClick.aspx?fileti cketHdHiU122n1w%3D&tabid571&mid1562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b).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4-6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education.gov.za/LinkClick.aspx?fileti cketdr7zg3CFCr8%3D&tabid572&mid1568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c).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7-9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mathsexcellence.co.za/books/caps/gr_7 _9/policy_statements_gr_7_9.pdf
Department of Education. (2003a). Mathematics: Element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 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ome---11-3-1-000--0-0-10-0utfZz-8-00&afile&dpng001
Department of Education. (2003b). Mathematics: Lower Prim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 ome---11-3-1-000--0-0-10-0utfZz-8-00&afile&dpng006
Department of Education. (2003c). Mathematics: Upper Prim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 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ome---11-3-1-000--0-0-10-0utfZz-8-0&afile&dpng044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Department for Education.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335158/PRIMARY_national_curriculum_-_Mathematics_220714.pdf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Ethiopia Ministry of Education. (2008). Mathematics Syllabus.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Ethiopia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info.moe.gov.et/cdim.shtml
Government of the Republic. (2011).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www.ibe.unesco.org/curricula/estonia/er_befw_2011_eng.pdf
Greaney, V. & Kellaghan, T. (2008). Assessing national achievement levels in education. Washington, DC: World Bank.
ICATA(2010). UNESCO-sponsored project 'Cross-national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in the Intended Curriculum in Primary School Mathematics and Reading': Curriculum Framework for Mathematics.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cies.us/test/
International Monetary Fund(2014). Entire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 by countries.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imf.org/external/pubs/ft/weo/2013/02/weodata/download.aspx
Karmelita Pjanic, Valentina Mindoljevic. (2005). Contents of mathematics curriculum (Bosnia and Herzegovina).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math-info.criced.tsukuba.ac.jp/bih/info/contents_math.pdf
LMTF. (2013a). Toward universal learning: What every child should learn. Report No. 1 of the Learning Metrics Task Force. Montreal and Washington, DC.: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and Center for Universal Education at the Brookings Institution.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brookings.edu/about/centers/universaleducation/learning-metrics-task-force/-/media/56D69BF9960F4442864F28AE28983248.ashx
LMTF. (2013b). Toward universal learning: A global framework for measuring learning. Report No. 2 of the Learning Metrics Task Force. Montreal and Washington, DC: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and Center for Universal.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uis.unesco.org/Education/Documents/towards-universal-learning-a-global-framework-formeasuring-learning-metrics-task-force-education-2013-en.pdf
Ministerio de Educacion Republica del Peru. (2005). DISENO CURRICULAR NACIONAL de Educacion Basica Regular. Ministerio de Educacion Republica del Peru.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minedu.gob.pe/normatividad/reglamentos/DisenoCurricularNacional.pdf
Ministry of Education. (2005). Lower primary phase (Mathematics grades 1-4) syllabus guide.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Development (NIED).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www.nied.edu.na/syllabuses2010/lp/mathssylguide.pdf
Ministry of Education. (2010). Upper primary phase (Mathematics grades 5-7) Syllabus guide.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Development (NIED).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nied.edu.na/syllabuses2010/p_mathem aticsusyllabus%20updated_08_july_2010.pdf
Ministry of Education Thailand. (2008). The Basic Education Cor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Thailand.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act.ac.th/document/1741.pdf
Republica de Honduras Secretaria de Educacion. (2003). Curriculo Nacional Basico. Republica de Honduras Secretaria de Educacion.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ortaleducativo.hn/profesores/cnb/ cnb.pdf
UNESCO. (2000). The Dakar framework for action. Education for All: Meeting our collective commitments. Adopted by the World Education Forum, Dakar, Senegal, 26-28 April 2000. Retrieved April 2, 2014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12/001211/121147e.pdf
UNESCO. (2014). Position paper on Education Post-2015.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22/002273/227336E.pdf
UNESCO-UIS. (2012). Primary school curricula on reading and mathematics in developing countries. Technical Report No. 8. UNESCO.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cies.us/test/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