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제 공통의 초등 수학 내용 요소 추출
Global Common Knowledge and Skills in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19 - 134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사회는 세계 모든 아동이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측정하려는 일련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진은 이러한 국제사회의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교육단계에서 세계 모든 아동이 달성해야 할 수학 학습성과란 무엇인가를 구체화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범세계적으로 초등교육 단계에서 아동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수학 내용 요소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리적, 경제적 특성을 고려하여 세계 12개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교육의 범위를 초등학교 6학년까지라고 가정할 수 있었고, 공통 내용 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다. 특히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요소들은 범세계적으로 동일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기하, 측정, 대수 영역에서도 유사한 수준으로 내용 요소들이 나타났다. 반면, 비례와 대수는 초등 교육 마지막 단계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지만 공통 내용 영역 혹은 내용 요소로 보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범세계적으로 초등 교육을 논의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ecify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xpected to be learned by students worldwide at the elementary level of Mathematics. This was achieved by extracting knowledge and skills commonly expected to know and perform in elementary school level by analyzing elementary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목표를 기술한 공식적인 문서로 교육을 통해 아동이 무엇을 달성하기를 기대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자료이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은 내용이나 기술 방식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기술의 상세화 정도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확인 가능한 교육과정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들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서 공통된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세계 각국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각기 고유한 교육 제도와 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여건과 교육 적 요구를 갖는 세계 각국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학습성과를 구체화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LMTF가 제안한 7가지 학습성과 측정 영역 중 특히 수학 영역의 학습성과 지표 개발과 관련해, 세계 모든 아동이 초등교육을 통해 공통적으로 달성해야 할 수학 학습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국제 공통의 수학 내용 요소를 추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 단계에서 세계 모든 아동이 달성해야 할 수학 학습성과가 무엇인가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범세계적으로 초등교육 단계에서 아동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공통적인 내용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교육의 범위를 초등학교 6학년까지로 볼 수 있었고, 초등학교 6학년까지를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공통으로 학습하기를 기대하는 내용 요소 목록을 추출할 수 있었다.
  • 즉,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지리적, 경제적 특성을 갖는 국가들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국제 공통의 수학 내용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한가를 탐색하고, 국제 공통의 초등 수학 내용 요소에 대한 잠정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목표를 기술한 공식적인 문서로 교육을 통해 아동이 무엇을 달성하기를 기대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자료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TA(2010)에서는 수학 내용 영역이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분석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내용 영역 명을 일부 수정하였다. ICATA(2010)에서는 수(Numbers), 비례(Proportionality), 기하(Geometry), 측정(Measurement), 함수․관계․방정식(Functions, Relations, & Equations), 자료 표현․확률·통계(Data Representation, Probability, & Statistics)의 6개영역으로 구분하였으나, 수 영역에는 연산이 포함되어 있어 ‘수와 연산’ 영역으로, 함수․관계․방정식 영역은 간단하게 ‘대수’로, 자료표현․확률․통계 단원은 간단하게 ‘자료’로 표현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된 분석 틀은 <표 Ⅱ-3> 와 같다.
사회과학 분야에서 지표란? 사회과학 분야에서 지표란 ‘사회나 교육의 합의된 가치 및 목적과 관련하여 이의 현황과 발전 추세를 나타내는 규범적 성격을 지닌 증거’ 또는 ‘규범적인 상태를 포함하여 사회나 교육의 현황 또는 상태를 드러내 주는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김영화 외, 1997). 따라서 국제 수준의 학습성과 지표란 세계 모든 아동이 교육을 통해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보여주는 증거이며, 동시에 학습성과의 실태와 변화 정도에 대한 요약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LMTF는국제 수준에서 측정이 가능하고 점검 필요성이 높은 학습성과 측정 영역으로 무엇을 선정하였나? 국제적으로 학습의 성과 및 학습의 질 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2년 유네스코 통계연구소(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와 브루킹스 연구소 보편교육센터(Center for Universal Education in Brookings)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제기구, 교육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학습성과측정위원회 (Learning Metrics Task Force, 이하 LMTF)가 출범하였다. LMTF는 광범위한 다자간 협의 과정을 통해 세계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학습영역2)을 선정하였으며, 각 학습영역의 학습성과 중 국제 수준에서 측정이 가능하고 점검 필요성이 높은 학습성과 측정 영역으로 모두를 위한 학습(Learning for All), 읽기(Reading), 기초수학(Numeracy), 학습준비도(Ready to Learn), 세계시민성(Citizen of the World), 학습기회의 폭(Breadth of Learning Opportunities), 형평성(Equity)의 7가지를 선정하였다(LMTF, 2013b). 또한 각 영역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고 국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학습성과 지표를 개발할 것을 제안하고, 2014년부터 학습성과 지표 개발 그룹(Working Group on Learning Indicators)을 구성하여 각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측정 방법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 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2. 김명화, 김흥주, 한승희(1997). 교육지표 개발 및 주기적 교육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 개발원 연구보고 CR 97-5. 

  3.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2008).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제 3판. 서울: 교육과학사. 

  4. 두산백과(2014). 초등교육. Retrieved October 1,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4267 &cid40942&categoryId31727). 

  5. 상경아, 오은순, 김미경, 최지선, 김성훈, 김영란 (2014). 국제 교육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학습성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및 평가 방안.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4-7. 

  6. 우정호(2007).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제2증보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7.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corestandards.org/Math/ 

  8.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a).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1-3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education.gov.za/LinkClick.aspx?fileti cketHdHiU122n1w%3D&tabid571&mid1562 

  9.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b).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4-6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education.gov.za/LinkClick.aspx?fileti cketdr7zg3CFCr8%3D&tabid572&mid1568 

  10.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2011c).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s 7-9 Mathematics.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 Republic of South Afric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mathsexcellence.co.za/books/caps/gr_7 _9/policy_statements_gr_7_9.pdf 

  11. Department of Education. (2003a). Mathematics: Element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 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ome---11-3-1-000--0-0-10-0utfZz-8-00&afile&dpng001 

  12. Department of Education. (2003b). Mathematics: Lower Prim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 ome---11-3-1-000--0-0-10-0utfZz-8-00&afile&dpng006 

  13. Department of Education. (2003c). Mathematics: Upper Primary Syllabus. Department of Education, Papua New Guinea.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addle.usp.ac.fj/cgi-bin/paddle?ed-01 0off-paddle―00-1―0---0-10-TX―6-------0-11l―11-en-50---20-home---11-3-1-000--0-0-10-0utfZz-8-0&afile&dpng044 

  14.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Department for Education.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335158/PRIMARY_national_curriculum_-_Mathematics_220714.pdf 

  15.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Ethiopia Ministry of Education. (2008). Mathematics Syllabus.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Ethiopia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info.moe.gov.et/cdim.shtml 

  16. Government of the Republic. (2011).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www.ibe.unesco.org/curricula/estonia/er_befw_2011_eng.pdf 

  17. Greaney, V. & Kellaghan, T. (2008). Assessing national achievement levels in education. Washington, DC: World Bank. 

  18. ICATA(2010). UNESCO-sponsored project 'Cross-national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in the Intended Curriculum in Primary School Mathematics and Reading': Curriculum Framework for Mathematics.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cies.us/test/ 

  19. International Monetary Fund(2014). Entire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 by countries.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imf.org/external/pubs/ft/weo/2013/02/weodata/download.aspx 

  20. Karmelita Pjanic, Valentina Mindoljevic. (2005). Contents of mathematics curriculum (Bosnia and Herzegovina).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math-info.criced.tsukuba.ac.jp/bih/info/contents_math.pdf 

  21. LMTF. (2013a). Toward universal learning: What every child should learn. Report No. 1 of the Learning Metrics Task Force. Montreal and Washington, DC.: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and Center for Universal Education at the Brookings Institution.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brookings.edu/about/centers/universaleducation/learning-metrics-task-force/-/media/56D69BF9960F4442864F28AE28983248.ashx 

  22. LMTF. (2013b). Toward universal learning: A global framework for measuring learning. Report No. 2 of the Learning Metrics Task Force. Montreal and Washington, DC: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and Center for Universal.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uis.unesco.org/Education/Documents/towards-universal-learning-a-global-framework-formeasuring-learning-metrics-task-force-education-2013-en.pdf 

  23. Ministerio de Educacion Republica del Peru. (2005). DISENO CURRICULAR NACIONAL de Educacion Basica Regular. Ministerio de Educacion Republica del Peru.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minedu.gob.pe/normatividad/reglamentos/DisenoCurricularNacional.pdf 

  24. Ministry of Education. (2005). Lower primary phase (Mathematics grades 1-4) syllabus guide.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Development (NIED). Retrieved August 16, 2014 from http://www.nied.edu.na/syllabuses2010/lp/mathssylguide.pdf 

  25. Ministry of Education. (2010). Upper primary phase (Mathematics grades 5-7) Syllabus guide.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Development (NIED).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nied.edu.na/syllabuses2010/p_mathem aticsusyllabus%20updated_08_july_2010.pdf 

  26. Ministry of Education Thailand. (2008). The Basic Education Cor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Thailand.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act.ac.th/document/1741.pdf 

  27. Republica de Honduras Secretaria de Educacion. (2003). Curriculo Nacional Basico. Republica de Honduras Secretaria de Educacion. Retrieved August 14, 2014 from http://www.portaleducativo.hn/profesores/cnb/ cnb.pdf 

  28. UNESCO. (2000). The Dakar framework for action. Education for All: Meeting our collective commitments. Adopted by the World Education Forum, Dakar, Senegal, 26-28 April 2000. Retrieved April 2, 2014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12/001211/121147e.pdf 

  29. UNESCO. (2014). Position paper on Education Post-2015.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22/002273/227336E.pdf 

  30. UNESCO-UIS. (2012). Primary school curricula on reading and mathematics in developing countries. Technical Report No. 8. UNESCO.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www.cies.us/tes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