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고온수 공급 유량 및 온도에 따른 기계 부하성능 실험
Mechanical Load Performance Measurements of a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with Water-Sprayed Heat Transfer according to Supply Water Flow Rates and Temperatures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8 no.1, 2015년, pp.29 - 36  

심규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정민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이윤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장선준 (이노베이션케이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irling engines are emerging as a key device for power conversion of renewable energy or waste energy. This study develops a LTDSE(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using a water spray for higher heat transfer and performs load performance tests for various flow rates and te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스털링 엔진 내부에 고온수 및 저온수를 직접 분무하여 열에너지를 전달하는 방식인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하는 스털링 엔진의 출력 측정실험을 진행하였다.
  • 부하실험을 위해 추의 무게를 10 gf 간격으로 엔진이 정지할 때까지 증가시켰다. 공급유량 변화실험은 유량을 60, 75, 90 ml/min의 3단계로 변화시키면서 진행하였고 고온수 온도 변화실험은 공급유량 75 ml/min 조건에서 온도를 70 ℃에서 82 ℃까지 4 ℃ 간격으로 증가시켰다. 모든 실험에서 고온수와 저온수는 동일한 유량으로 공급하였으며 저온수의 온도는 상수도을 이용한 수냉장치에 의해 ~ 17 °C에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 4은 실험 스털링 엔진의 부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기계적 가변 부하 장치의 개념도와 사진이다. 로드셀(CBCL600gf, 큐리오텍)과 크랭크휠, 추를 와이어를 이용해서 연결하여 추의 무게로 인해 발생하는 장력을 이용하여 기계적 마찰 부하를 크랭크휠에 가하였으며 스털링 엔진을 작동시켰을 경우 발생하는 와이어 장력의 변화를 로드셀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크랭크휠이 지면에 수평하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도르레를 이용하여 와이어의 방향을 전환하였고 추의 무게를 조절함으로 스털링 엔진에 작용하는 기계적 마찰 부하를 조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을 실험을 진행하였고 측정된 값들을 분석하였다. 향후 스털링 엔진의 출력 향상을 위한 연구와 활용되지 않고 버려지는 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한 연구 등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선준 등(10)이 개발한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을 이용하여 고온수의 공급 유량 및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을 내부 압력, 회전속도 및 부하 마찰 토크의 측정을 통해 부하성능을 관찰하고 기존의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과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 스프레이 열전달 유체의 입 · 출구 온도 및 유량을 이용해 엔진으로 입력되는 열량을 계산하였다.
  •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 시험은 기준 조건(75 ml/min, 82 ℃)에서의 작동 특성 및 출력 특성을 부하에 따라서 관찰하였고 고온수 공급유량 변화 및 고온수 온도 변화에 따른 스털링 엔진의 출력 특성에 대해 측정 하였다. 실험조건은 고온수 공급유량은 60 ml/min - 90 ml/min 이고, 고온수 온도는 70 ℃ - 90 ℃ 이다.
  •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 실험은 고온수 및 저온수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고온수 온도를 서서히 증가시켜 팽창공간, 압축공간, 스프레이 열전달 유체의 입 · 출구 온도가 정상상태에 도달한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 실험은 공급 유량 및 고온수의 온도 조건에 따라 진행되었다. 부하실험을 위해 추의 무게를 10 gf 간격으로 엔진이 정지할 때까지 증가시켰다.
  • 2(a)는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실험장치이다. 실험장치는 전체적으로 스털링 엔진, 고온수 및 저온수 공급을 위한 순환시스템, 기계적 가변 부하장치 및 필요한 정보 획득을 위한 센서들로 구성된다. 순환 시스템은 고온수 및 저온수가 각각의 저장탱크로부터 독립된 플라스틱 관을 따라서 마이크로 펌프(Orient MG204DC24)에 의해 이송되며 전기히터와 수냉장치를 통과하면서 필요한 열에너지를 공급 받고 엔진 내부로 분무되어 열에너지를 스털링 엔진에 공급한 후 출구를 통해 다시 저장탱크로 이동하면서 순환된다.
  • 2(b)은 실험으로부터 필요한 값을 얻기 위해 설치된 각종 센서들이다. 압력센서(PSHH0002BCIG, Sensys)는 엔진내부의 압력 변화를 측정하였고 레이저 변위센서(DT20HIN254B, SICK)을 사용하여 크랭크 홀(Crank hole)에서의 변위 피크를 생성하여 시간에 따른 크랭크 홀의 위치를 측정하였다. 측온저항체(RTD) 온도센서(TSRT, Sensys)를 이용하여 팽창공간과 압축공간의 공간 온도를 측정하였고 다른 형태의 온도센서(K-type thermocouple)을 이용하여 엔진 내부로 분무되는 스프레이 열전달 유체의 입 · 출구 온도를 측정하였다.
  • 6는 실험 스털링 엔진의 압력 체적 선도이다. 엔진 내부 압력의 측정 값들을 상용프로그램(MatlabⓇ)의 Curve fitting tool 함수를 이용해 하나의 폐곡선으로 근사화 시켰으며 그림에서 검은 선으로 표시하였다. 여기서 압력 체적 선도상의 폐곡선의 면적은 단일 사이클당 엔진이 한 일의 양을 가리킨다.
  • 여기서 압력 체적 선도상의 폐곡선의 면적은 단일 사이클당 엔진이 한 일의 양을 가리킨다. 여기에 작동주파수를 곱하여 스털링 엔진의 열역학적 출력(Thermodynamic engine power)으로 정의되는 엔진출력(Engine power)을 산출하였다. Fig.
  •  여기서 엔진 내부 부피 변화는 엔진 구조에 의해서 결정된 부피의 최대 값 및 최소 값과 엔진의 작동주파수에 의해서 나타내어진다. 이를 이용하여 실험 스털링 엔진의 압력 체적 선도를 작성하였다.
  • 측온저항체(RTD) 온도센서(TSRT, Sensys)를 이용하여 팽창공간과 압축공간의 공간 온도를 측정하였고 다른 형태의 온도센서(K-type thermocouple)을 이용하여 엔진 내부로 분무되는 스프레이 열전달 유체의 입 · 출구 온도를 측정하였다.
  • 엔진 내부 압력 진폭은 기동 초기 큰 변화를 보이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 범위로 수렴하였다. 크랭크 홀의 위치로부터 엔진의 작동주파수 및 엔진 내부 부피와 압력 간의 위상 차이를 산출하였다. 여기서 엔진 내부 부피 변화는 엔진 구조에 의해서 결정된 부피의 최대 값 및 최소 값과 엔진의 작동주파수에 의해서 나타내어진다.
  • 로드셀(CBCL600gf, 큐리오텍)과 크랭크휠, 추를 와이어를 이용해서 연결하여 추의 무게로 인해 발생하는 장력을 이용하여 기계적 마찰 부하를 크랭크휠에 가하였으며 스털링 엔진을 작동시켰을 경우 발생하는 와이어 장력의 변화를 로드셀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크랭크휠이 지면에 수평하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도르레를 이용하여 와이어의 방향을 전환하였고 추의 무게를 조절함으로 스털링 엔진에 작용하는 기계적 마찰 부하를 조절하였다. 본 구성에서 축 출력은 다음과 같은 (1)과 (2)식을 이용해서 구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Table 2는 비교 대상인 Kongtragool(6)의 엔진과 본 실험에 사용된 엔진의 설계인자이다. 설계인자들을 식 (4)에 기술한 Schmidt(9)의 공식에 대입하면 각 스털링 엔진의 이론적인 사이클당 출력을 산출할 수 있다.
  • 실험에 사용된 스털링 엔진의 경우 플라이휠의 무게에 의해서 크랭크 정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엔진의 실린더가 납작한 모양이기에 스프레이 열전달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서 엔진의 성능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스털링 엔진과 비교분석을 진행한 결과 이론적 출력 대비 측정된 축 출력의 비율이 비교 엔진보다 본 연구의 엔진이 약 4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 이로 인해 가열 면적을 증가시키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형태이다. 열에너지 전달에 이용되는 스프레이 열전달 유체는 액체 상태의 물이 사용되었고 전기히터(Electric heater)와 수냉장치(Water cooler)에서 각각 가열 및 냉각된 후 스털링 엔진의 디스플레이서 실린더 양면에 설치된 총 8개(가열부 4개, 냉각부 4개)의 마이크로 노즐(IKEUCHI KB Series)을 통해 엔진 내부에 액적(Spray particle)의 형태로 분무된다. 분무된 액적들로부터 엔진 내부 작동 기체로 열에너지가 공급되어 엔진이 작동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털링 엔진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화석연료 고갈로 인한 고유가 및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및 폐에너지와 같이 활용되지 않는 에너지를 전력으로 변환하기 위한 핵심장치로서 스털링 엔진 (Stirling engine)이 각광받고 있다. 스털링 엔진은 1816년 영국에서 로버트 스털링(Robert Stirling)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으며 닫힌 공간 내에서 작동 유체가 온도 차이에 의하여 압축 및 팽창을 일으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스털링 사이클을 이용한 열기관이다.
스털링 엔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스털링 엔진은 1816년 영국에서 로버트 스털링(Robert Stirling)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으며 닫힌 공간 내에서 작동 유체가 온도 차이에 의하여 압축 및 팽창을 일으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스털링 사이클을 이용한 열기관이다. 일반적으로 스털링 엔진은 가열부(Heater), 냉각부(Cooler), 디스플레이서 피스톤(Displacer piston), 파워 피스톤(Power piston)과 재생기(Regenerator) 및 연결링크로 구성되며 디스플레이서 피스톤은 실린더 내부의 팽창공간(Expansion space)과 압축공간(Compression space)의 부피비를 조절하여 엔진내부의 압력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파워피스톤은 내부 압력 변화로부터 기계적 동력을 발생시키고 재생기는 열효율 향상을 위한 열교환기이다. 스털링 엔진은 이상적인 카르노 사이클에 필적하는 높은 효율, 운전 정숙성, 구조적 단순성, 다양한 열원에 대한 응용성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현재 가정용 소형 열병합 발전, 태양열 발전, 폐열 회수 등에 대한 적용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저온 열원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엔진에 대한 연구는 무엇이 있었는가? 저온도차(Low temperature difference) 스털링 엔진은 이러한 저온 열원을 이용하기 위하여 작은 온도 차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구성된 스털링 엔진이다.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은 Kolin(3)에 의해 상대적으로 적은 온도차인 50 ℃에서 50 RPM으로 작동하는 스털링 엔진이 처음으로 디자인 되면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 다. 연구자들 중에서 Rizzo 등(4)은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설계가이드에서 디스플레이서 피스톤과 파워 피스톤의 행정 체적비(Sweep volume ratio)가 크고, 디스플레이서 실린더의 열교환을 위한 면적이 넓으며, 디스플레이서 피스톤의 행정거리(Stroke)가 짧고, 작동주파수(Working frequency)가 느린 특징들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Senft(5)는 0.5 ℃ 의 매우 작은 온도차에도 작동하는 감마(γ)형 스털링 엔진을 개발한 바 있다. 특히 Kongtragool 등(6)은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이 출력이 낮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단일 디스플레 이서에 두 개의 파워피스톤을 적용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안하였고 또 엔진의 부하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마찰 부하를 통한 기계적 가변 부하 장치를 도입하여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부하성능을 측정한 결과 129 ℃의 온도차에서 최대 축출력 1.63 W라는 결과를 얻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3, "A Review of Solar Powered Stirling Engines and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7, pp. 131-145. 

  2. Paepe, M. D., D'Herdt, P., and Mertens, D., 2006, "Micro-CHP Systems for Residential Application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7, pp. 3435-3446. 

  3. Kolin, I, 1983, "Isothermal stirling-cycle engine," Inter university centre pub., Dubrovnik, Croatia. 

  4. Rizzo, J. G., 1997, "The Stirling Engine Manual, Camden Miniature Steam Services," Somerset, pp. 1, 153, 155, 1997. 

  5. Senft, J. R., 1991, "An Ultra-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Stirling Engine Conference, Paper ISEC 91032, Dubrovnik. 

  6.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7, "Performance of A Twin Power Piston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Powered by A Solar Simulator," Solar Energy, Vol. 81, pp. 884-895. 

  7.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6, "Thermodynamic Analysis of A Stirling Engine Including Dead Volumes of Hot Space, Cold Space and Regenerator," Renewable Energy, Vol. 31, Issue 3, pp. 345-359. 

  8. Siegel, A., and Schiefelbein, D., 1997, "Stirling Engine with Injection of Heat Transfer Medium," United States Patents, 5638684. 

  9. Jang, S.-J., Lee, Y. P., and Cho, B. H., 2013, "Stirling Engine of Which the Heat-Exchanger Parts are Improved," Korean Patent 10-1239846. 

  10. Jang, S.-J., Lee, Y. P., and Sim, K. H., 2014, "Experimental Feasibility study on Low-Tempre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with Water Spray Heat Transfer,"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8, pp. 475-482. 

  11. Remsburg, R., 2000, "Thermal Design of Electronic Equipment," CRC press, pp. 62. 

  12. Holman, J., "Heat Transfer 4th edition," McGraw, pp. 219, 1976. 

  13. Totalnozzle, http://www.totalnozzl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