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클 해석을 통한 GHP 성능 예측
Prediction of GHP Performance Using Cycle Analysi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1, 2015년, pp.15 - 21  

차우호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최송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정백영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김병순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전시문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스 엔진 히트 펌프는 가스 엔진의 축동력으로 압축기를 구동하는 시스템으로 전력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엔진 폐열을 활용하기 때문에 하절기와 동절기에 전력 Peak 를 억제하는 공조기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제품 개발 시 시스템 성능 예측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초기 설정한 운전점에서 열교환기 및 압축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반복 계산을 수행하면 최종적인 운전점을 도출할 수 있고, 가스 엔진의 성능 데이터를 활용하면 가스 엔진 히트 펌프의 정확한 효율을 예측할 수 있다. 난방 성능을 예측할 때에는 엔진 폐열이 시스템에 공급되기 때문에 외부 열을 흡입하는 구간과 엔진 폐열을 흡입하는 구간을 동시에 고려해야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25 마력 가스 엔진 히트 펌프의 성능을 예측한 값은 실제 측정한 값과 비교하였을 경우 5%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며 향후 성능 예측 모델을 구성되는 부품 특성을 반영하면 오차의 폭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prediction method of GHP performance is proposed for increasing design accuracy. Two compressors with different capacity and 2311cc gas engine are used for prediction and the target capacity of GHP is 25HP. For predicting GHP performance at first the operation points are randomly 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ig. 2 에 나타나 있는 R410A 냉매를 사용하는 LG 전자 GHP 시스템의 주요 부품을 소개하고, 사이클 해석을 활용하여 GHP의 성능을 예측한 방법과 GHP를 실제 제작하여 실증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HP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에어컨으로 명칭되는 EHP(Electric Heat Pump)는 1 차 에너지(LNG)를 발전소에서 변환하여 고급 에너지인 전기로 운전하는 시스템이지만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는 1 차 에너지인 LNG 또는 LPG 로 가스 엔진을 구동하여 도출된 축동력으로 압축기를 운전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GHP 는에너지의 변환 시설이 필요 없기 때문에 에너지의 활용에서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GHP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에어컨으로 명칭되는 EHP(Electric Heat Pump)는 1 차 에너지(LNG)를 발전소에서 변환하여 고급 에너지인 전기로 운전하는 시스템이지만 GHP(Gas Engine Driven Heat Pump)는 1 차 에너지인 LNG 또는 LPG 로 가스 엔진을 구동하여 도출된 축동력으로 압축기를 운전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GHP 는에너지의 변환 시설이 필요 없기 때문에 에너지의 활용에서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EHP 는 동절기에 외기 온도가 저하되면 능력과 공기 토출 온도가 감소하고, 제상 운전 시 찬 공기가 토출되어 쾌적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
압축기의 구동여부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GHP 엔진에서 압축기로 동력 전달은 엔진 풀리와 압축기 풀리에 연결되는 벨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이 때 압축기 풀리의 전단에 부착된 클러치를 활용해서 압축기의 구동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즉 클러 치가 압축기 풀리에 부착되면 압축기 내부의 스크롤이 회전하면서 냉매를 고온 고압의 가스로 변화시키게 되고, 반대로 클러치가 압축기 풀리에 부착되지 않으면 압축기 풀리만 회전하고, 내부의 스크롤은 동작하지 않으므로 압축기가 정지된 효과를 갖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im, O. J., Kim, Y. Y., Yeom, H. K., Park, Y. S., 2002, "Cycle Simulation for Gas Engine Heat Pump Using R407C", SAREK Summer Conference, pp. 835-840 

  2. Chae, K.-S., Yun, S.-K., Park, S.-R., Chang, K.-C., Kim, O.-J.,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e Plate-Shell Heat Exchanger for Exhaust Gas Waste Heat Recovery in the Gas Engine Driven Heat Pump," SAREK Winter Conference, pp. 229-234 

  3. Han, J. O., 2003, Magazine of the SAREK, "The Localization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GHP," Vol. 32, No 3, pp. 31-35 

  4. Sohn, W.-S., Choi, K.-S., Chae, J.-M., Kwon, O.-B., 2003, "Performance Tests for 20HP Class GHP Using R22" SAREK Summer Conference, pp. 899-904 

  5. Kushiro, Y., 2003, Magazine of the SAREK, "The Development of High efficient GHP using Volume Variable Compressor," Vol. 32, No 3, pp. 27-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