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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P 배열회수용 이중 쉘-튜브형 배기가스 열교환기의 설계 최적화
Design Optimization of Dual-Shell and Tube Heat Exchanger for Exhaust Waste Heat Recovery of Gas Heat Pump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1, 2015년, pp.23 - 28  

이진우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신광호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최송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정백영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  김병순 (LG 전자 HAE 연구센터 AE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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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GHP 에 사용되고 있는 이중 쉘-튜브형 배기가스 열교환기의 설계 변수의 변화에 따라 열전달 및 마찰특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CFDRSM 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CFD 해석은 복잡한 형상의 열교환기 해석에 유용한 도구이나, 해석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해석시간을 줄이고, 유용한 결과를 얻기 위해 RSM 과 병행하여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한 RSM 해석결과, 배플 6 개, 튜브 25 개에서 최적화되었으며, 기존 보다 차압 및 열전달 성능이 약 12.2% 개선되었다. 이러한 CFD 와 RSM 을 이용한 최적화 기법은 다양하고 복잡한 형상의 열교환기 해석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erformed the design optimization dual-shell and tube heat exchanger on exhaust waste heat recovery for gas heat pump using CFD and RSM. CFD analysis is useful to design the complex structure such as double shell and tube heat exchanger. By computer simulation, engineers can ass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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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양산시 변경 가능한 배플과 튜브 수에 대해 열전달량과 차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GHP 용 이중 쉘-튜브 배기가스 열교환기에 대한 CFD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RSM기법으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 2 kPa 을 기준으로 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기존 양산품과 개선 여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배기가스는 천연가스 엔진의 이론 공기과잉률(λ=1)로 가정한 배기조성을 사용하였고, 냉각수는 에틸렌글리콜과 물 각 50% v/v 의 혼합물로 가정하였으며, 튜브와 쉘은 SUS304 재질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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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HP는 무엇인가? 따라서 전력수요와 가스연료의 계절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GHP(gas heat pump)가 재조명 되고 있다. GHP 는 가스(LNG, LPG)를 열원으로 하여 엔진을 구동하여, 그 동력으로 압축기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여름에는 냉방, 겨울에는 난방을 하는 공조시스템이다. 압축기에 의해 고온/고압으로 압축된 냉매는 실내기나 실외기에서 열교환되어 응축, 증발 과정의 반복에 의해 냉난방 운전을 수행한다.
GHP 용 이중 쉘-튜브 배기가스 열교환기에 대한 CFD 해석을 수행한 결과중 RSM 기법을 최적화 한경우는? (1) CFD 해석을 수행하였고 실험결과와 비교시 차압은 1.3%, 열전달량은 8.2%의 오차를 보였으며, 해석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배플과 쉘 사이의 간극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 편의를 위해 처리되지 않은 간극에 의한 것이다. 간극으로 흐르는 유동을 고려하면 CFD 해석의 높은 차압 수준과열전달량은 실험결과와 충분히 유사하다고 판단되었다.
냉매의 역할은? GHP 는 가스(LNG, LPG)를 열원으로 하여 엔진을 구동하여, 그 동력으로 압축기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여름에는 냉방, 겨울에는 난방을 하는 공조시스템이다. 압축기에 의해 고온/고압으로 압축된 냉매는 실내기나 실외기에서 열교환되어 응축, 증발 과정의 반복에 의해 냉난방 운전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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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정장호, 김구성, 이성욱, 허형석, 이홍열, 2012.5, "엔진 폐열 회수를 위한 랭킨 스팀 사이클용 열교환기의 유동 및 구조적 특성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pp. 418-422. 

  2. 에너지관리공단, 2003. 6, "폐열회수이용 기술(열교환기 사용)", 에너지절약기술동향, Vol.30, pp. 109-145. 

  3. 박성룡, 장기창, 백영진, 라호상, 2003.7, "Multi-GHP 용 배열회수 열교환기 개발", 대한설비공학회, pp. 39-39. 

  4. Menter, F.R., 1994,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32, No.8, pp.269-289. 

  5. http://www.toromontcat.com/powersystems/pdf/aiguides/gas_engine_emissions.pdf 

  6. http://www.meglobal.biz/media/product_guides/MEGlobal_MEG.pdf 

  7. Lee. K. S. and Oh, S. J., 2004, "Optimal Shape of the Multi-Passage Branching System in a Single-Phase Parallel-Flow Heat Exchanger," Int. J.Refrigeration, Vol. 27, pp. 8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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