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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of App Inventor Utilization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385 - 398  

김용민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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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지원자 표집에 의한 지원자 표본 중 3, 4, 5학년 여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투입하였고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esented a App Inventor utilization Software Education program in the process of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education programs that have been developed, to elect the 3, 4, 5 grade girls of the s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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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DIE모형에 따라 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전 요구분석을 통해 주제 및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지역 내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 중 지원자 표본 33명의 학생에게 투입하고 16명의 실험집단에 대하여 컴퓨팅적 사고력의 구성요인을 계산적 인지력(추상적 사고, 비판적 사고, 논리적 사고, 재귀적 사고, 알고리즘적 사고)과 창의성(창의적 사고)으로 구분하여[10]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선행연구 분석에 기술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S/W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국내외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ADDIE모형을 토대로 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DIE모형의 절차에 따라 ○○지역 내 초등학교 여학생과 컴퓨터교육 전공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S/W교육 및 앱인벤터 교육경험, 관심도, 교육효과, 희망하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S/W교육 흥미도 등에 대한 사전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여학생이 S/W교육에 흥미가 낮은 것으로 밝혀진 기존 연구에 대해 ADDIE 모형의 단계에 따라 사전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다만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표본수가 적다는 점과 편의표집에 의한 지원자들 이므로 지원자 표본(vonlunteer sample)에 의한 참여자 들이 비지원자들에 의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학력, 사회계층, 지적 수준이 높을 수 있다(Rosenthal & Rosnow, 1975)는 주장이 있기 때문에 학습 결과 자체에 대한 신뢰도 확보를 위해 다수의 실험집단을 통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여학생의 컴퓨팅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S/W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ADDIE 모형의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 여학생 및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컴퓨팅적 사고력의 학습단계를 추상화, 자동화, 적용의 3단계로 구분하여, CSTA(2011)의 연구에서 제시한 주요 개념 요소가 적용되도록 알고리즘 및 게임 관련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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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의 목표는? S/W교육은 학생들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고 쉽게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배워 컴퓨팅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4]. S/W교육을 통해 기르려고 하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그동안 이루어져 온 프로그래밍 교육을 바탕으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육 패러다임 중에 하나로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컴퓨터 과학의 핵심 분야로써 일상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과정을 일컫는다 [24].
컴퓨팅적 사고력이란? S/W교육은 학생들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고 쉽게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배워 컴퓨팅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4]. S/W교육을 통해 기르려고 하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그동안 이루어져 온 프로그래밍 교육을 바탕으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육 패러다임 중에 하나로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컴퓨터 과학의 핵심 분야로써 일상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과정을 일컫는다 [24].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S/W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나라별 대응 현황은? 최근 미래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S/W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스라엘, 영국, 미국, 중국, 인도 등에서는 이미 S/W교육이 실시 중에 있고, 미국이나 영국 등은 국가차원에서 S/W교육 커리큘럼을 작성하여 사용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부터 중학생에게 S/W교육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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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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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717-3725. 

  25. Yoo Sun Kyung, Kim Tae Young (2013). The Effect of the STEAM-based Robot Learning o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IT-Gifted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219-236. 

  26. Yu Jong Hun, Kim Yong Whan, Yang Chang Eun, Jang Myung Ho, Kim Hee Ju, Myung Roh Young, Kim Dong Jeong, Yu Heon Chang (2015). Software Development Education Utilizing Physical Computing based on Arduino.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6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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