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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인벤터를 이용한 초등정보영재 앱 제작 교육프로그램 개발
A Development of App Making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cs Gifted Using AppInvento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195 - 198  

황성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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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영재학생들에게 있어 스마트폰 앱의 개발은 기본적으로 자바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뿐만 아니라 기타 복잡한 프로그래밍 환경 등 어느 정도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혀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거나 앱에 대한 개발 경험이 없어도 쉽게 앱을 개발할 수 있은 MIT대학의 앱인벤터(AppInventor)를 활용하여 초등정보영재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앱 개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초등 정보영재 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계산적 사고력을 동시에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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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계별 교육 목표 및 교육내용 선정을 바탕으로 표3과 같이 초등정보영재를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문법을 학습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없고, 학습자들이 직관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MIT대학의 앱인벤터(AppInventor)를 활용하여 초등정보영재들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앱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스마트폰 중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앱인벤터는 앱인벤터 홈페이지(http://appinventor.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문법을 학습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없고, 학습자들이 직관적으로 앱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앱인벤터(AppInventor)를 사용하여 창의성이 뛰어나고 정보화기기에 민감성을 보이는 초등 정보 영재를 대상으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과정과 저장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배우기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 현장 적용 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두 번째 단계는 화면 설계 단계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에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설계하는 것이다. 이 단계 역시 앱설계기(App Inventor Designer)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 단계에서 앱 사용자에게 보여질 앱의 디자인을 이용하기 쉬운 화면을 설계하고 배치하는 일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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