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교육 실태 및 표준화 교육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Impact of Standardization Level and Education on Standardization on Performance of the Firm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3 no.1, 2015년, pp.37 - 60  

노용휘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정원호 (국방대학교 국방관리 대학원) ,  최동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경쟁시대로 접어들면서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표준화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세계화가 진척됨에 따라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국가 간 무역에서도 표준화를 통한 호환성 확보는 수출 경쟁력을 결정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표준 및 표준화에 대한 교육 실태와 표준화 교육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정보통신 및 전기전자 기업을 샘플로 하여 표준화 교육의 실태를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의 표준 및 표준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업의 특성, 업종, 업력, 그리고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의 측면에서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특성과 표준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에 따라서 표준 및 표준화 교육의 수준이 양적으로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표준 및 표준화 교육의 실시 수준이 기업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표준화 교육의 횟수 및 교육 인원은 기업의 R&D 수행과 생산 및 품질 개선으로 대표되는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표준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함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lobal competition has become keener, importance of standardization has increased due to international trade between firms and countries. Since standardization provide compatibility for parts or products, maintaining a good level of standardization is one of key success factors. This paper stud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그 분석함에 있어서 표준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표본만의 분석을 통해 변수간의 관계의 분석을 통하여 더욱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선행연 구에서 출발하여 변수를 추출한 것이 아니라 한국표준협회에서 국내 표준화 실태 파악을 위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수행되었다. 따라서 조사문항이 한국표준협회의 필요에 의해 선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선행연구와 변수들과의 관계 제시가 다소 부족할 수 있다.
  • 표준 및 표준화가 기업이 경쟁 우위를 가지는 핵심요인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표준화 교육의 중대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표준화 교육의 실태에 대한 현황과 표준화 교육이 표준화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교육이 표준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표준화 교육에 대한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급증하는 직원들의 학습 또는 자기계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도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Hughey & Mussnug, 1997).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필요에 부응하여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표준화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표준 및 표준화 교육의 선행요인과 표준화 교육이 표준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표준화 교육 횟수와 인원의 경우 빈도변수이기 때문에 푸아송 회귀분석과 음이항 회귀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산포가 검정되어 과산포가 발생하였을 때 보다 적절하게 사용되는 음이항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9>는 회귀분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왜 표준화 교육을 실시하는지에 대한 선행요인으로써 업종, 기업 유형, 업력,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표 8>에는 연구 모형에 사용된 변수들의 기술통계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교육이 표준화 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표준화 교육의 효과를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표준 및 표준화가 기업이 경쟁 우위를 가지는 핵심요인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표준화 교육의 중대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표준화 교육의 실태에 대한 현황과 표준화 교육이 표준화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 이를 위해 기업의 특성에 따른 표준화 교육현황,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위탁교육 참가 활용도 등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표준화 교육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제시하여 표준화 교육이 기업 현장에서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안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둘째, 표준화 교육의 선행요인과 표준화 교육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성과변수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선 국내 기업의 표준화 교육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표준화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특성에 따른 표준화 교육현황,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위탁교육 참가 활용도 등을 조사하였다.
  • 표준 및 표준화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방편 중 하나는 기업이 표준화 교육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산업과 전기전자산업에 속한 기업을 대상으로 표준화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표준화 교육의 선행요인과 표준화 교육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표준화 교육의 선행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유형, 특성 및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려하였다. 회귀분석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기업의 유형이나 업력, 업종 등 기업의 특성과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표준화 교육의 선행요인으로써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란? 표준이란 상품, 절차, 방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하며(이 찬, 2007), 표준화(Standardization)란 표준을 지정하고, 발전시키고, 이를 활용하는 조직의 행위를 의미한다(손일선, 등, 2006). 과거에는 주로 기술 및 상품 분야에 대한 표준이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현재는 절차, 서비스, 행위 등의 표준화로 그 범주가 확대되고 있다(유덕룡, 2004).
우리나라의 표준화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표준협회(KSA)에서 단계별 표준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산⋅학⋅연에서 활동하고 있는 표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과정, 산업체 사내 활용을 위해서 산업체 표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표준인력 양성코스, 그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등이 있다.
표준화 교육의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표준화 교육은 대학교육, 공공기관 교육, 민간기관 교육, 자체 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크게는 정규교육과 전문가 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정규교육은 주로 학교기관에서 운영되는 교육이며, 전문가 교육은 일반기업에서 실제 실무에 종사하는 임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을 의미한다(de Vries & Egyedi,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