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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장품의 R&D 프로세스 통합 연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A Study of R&D Process Integration in Automotive E/E Systems: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3 no.3, 2015년, pp.287 - 316  

주백수 (한양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  서민석 (한양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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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산업의 기술 패러다임이 소비자의 편의 및 안전기능의 증가와 기술융합(Convergence)과 더불어 소프트웨어가 핵심적 역할을 하는 시스템기반의 융합 아키텍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가 핵심 혁신요소로 대두되는 환경에 따라 R&D 개발 프로세스를 기계, 품질, 소프트웨어 등 이질적 프로세스를 통합하려는 시도가 있어왔지만,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각각의 개발 프로세스가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실용적 통합 R&D 프로세스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통합관련 기존 연구를 토대로 주요한 프로세스 통합 요건들을 분석하고, 실제 차량 산업현장의 문제점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차량 전장품에 적합한 R&D 프로세스의 통합 모형 및 통합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특히, 부품 단계에서부터 완성차 단계까지 연결된 통합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실제 산업계의 완성차와 전장품 업체에서 적용하고 있는 개별 프로세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고, 전장품의 구성요소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분야별 프로세스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 프로세스 모델은 현재 일부 전장품 업체에 적용되고 있으며, 모델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 of R&D in automotive electronics industry is shifting towards ECU(Electronic Control Units) based on softwares which requires technology convergence to accommodate customers' requests on safety and convenience. The trend requires systemized R&D paradigm which reflects increased role of s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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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프로세스들이 실제 적용이 가능하도록 현실화를 통해 R&D 전반적인 활동을 볼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의 레벨들을 정의하여 완성차와 전장부품업체간의 프로세스 상관관계 및 부품업체의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본연의 엔지니어링 그룹과 본연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그룹 및 지원 그룹들 간의 상관관계들도 알 수 있도록 연구함으로써 전장 부품업체의 R&D 활동의 효과적인 수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Level Ⅱ는 다시 Level Ⅲ의 Ⓒ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와 지원 프로세스 영역과 Ⓓ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영역의 2가지로 표현된다. 먼저 Ⓒ영역의 경우는 기존 개별 프로세스 모델 (CMMI, A-SPICE, ISO-26262 등) 내의 프로세스 간 관계를 보여주는 표준 및 연구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관리 및 지원 프로세스와 엔지니어링 Ⅴ모델과의 상관관계를 표현함으로써 프로세스 사용자에게 좀 더 직관적인 통찰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Petersena, Handfieldb & Ragatz(2005)는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정확하고 올바른 결정을 위해서 고객사와 협력사의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들이 통합되어야 개발단계에서의 기술적 지표 및 목표 달성이 용이하다고 주장하였으며, Ragatz, Handfieldb & Scannell(1997)은 신제품 개발에서 협력업체를 통합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이슈이며 또한 새로운 기술의 적용, 개발시간의 절감, 품질의 상승 및 비용의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주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조/품질 기반의 ISO/TS-16949에 소프트웨어 중심의 CMMI, A-SPICE와 안전관련 개발 프로세스인 ISO-26262의 통합 모형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완성차(고객) 개발 프로세스와 전장업체(협력업체)의 개발 프로세스를 제품 개발과정에 맞춰 통합하는 것이 기술개발 목표를 명확하게 달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개발생산성의 주요 지표인 개발시간, 품질 상승 및 비용의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의 영역은 프로세스들이 가져야 하는 세부적인 구성요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에서 주장하고 제기한 전제조건, 프로세스 통합 레벨 및 프로세스 구성요건 등에 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요건들을 만족하는 프로세스로 통합하기 위해 IV장에서는 국내 전장업체에서 실제 적용중인 프로세스의 비교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 통합모델의 구조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이러한 상이한 개발 프로세스의 충돌 및 불연속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차량전장 분야의 개발 현황 분석과 이전 연구의 프로세스 통합 연구를 통해 본 논문의 연구방안을 제시한다.
  • , 2006).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려사항 중 동일 프로젝트 이내로 한정하여 첫째, 고객-협력업체 간 협력이 가능한 프로세스 구조와 둘째, 제품의 구성요소 기반의 통합 구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다음은 이전 연구의 통합모형을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통합모델의 방법을 <그림 3>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국내의 전장 부품업체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 프로세스의 문제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별 프로세스 비교 분석을 통해 차량 전장 분야에 적합한 개발 프로세스 통합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차량 전장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여러 프로세스 모델의 고찰과 실제로 차량전장개발 프로세스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의 사례 연구 및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한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장품 개발 프로세스의 통합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추가적으로 품질/제조기반의 개발 활동의 대표적인 APQP의 활동(PSO등)들과 V모델 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모형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Level I은 본 논문에서 기술한 제조/품질 프로세스 및 연구 기반의 여러 프로세스들이 차량전장 분야의 반복적인 활동 및 차량전장품 개발일정과의 관계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 특히, 오른쪽 블록의 연구방향 ⑥은 Ⅱ장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프로세스의 통합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차량 전장 산업분야에서 적용가능하고, 실제 현장의 요구 및 사용중인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통합 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은 Ⅳ장에서 완성 차 업체와 전장 부품업체에서 구축 및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스의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 차량 및 전장품 개발 사이클 상에서의 프로세스 위치 및 관계 분석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 통합 모델의 기본적인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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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도메인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차량 도메인1)은 크게 파워트레인, 새시, 바디/편의, 멀티미디어 4개 분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기존의 소프트웨어 중심 개발이 적용되는 인포테인먼트의 멀티미디어뿐만 아니라, 차량의 중심이 되는 파워트레인(엔진 및 변속기)분야와 차량의 거동(Behavior) 및 안전과 관련된 새시분야, 그리고 기능의 고급화에 따른 편의 장치 등이 차량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현된 제어장치와 주변의 센서 및 액추에이터 등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개발 및 통합 검증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 기업의 위기를 야기한 사례는 무엇인가? Oliver(2015)는 R&D 경쟁력이 그 산업 성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고, R&D 관점에서는 위의 성공요소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제품의 품질, 시장수요 시기에 따른 적시성 그리고 최소 개발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특히 2010년 도요타 급발진 부분과 2013년 현대차의 브레이크 스위치 등과 같은 품질문제가 순식간에 기업의 위기 요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단순한 제조문제에서 제품이 고급화, 지능화, 복잡화됨에 따라 개발과정에서 이러한 문제를 야기하는 요소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업체들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자동차 산업에서 업체들의 경쟁력은 시장 점유율, 업체의 이익률, R&D의 경쟁력, 브랜드 경쟁력 등의 요소들이 있다(Fallu, 2004). Oliver(2015)는 R&D 경쟁력이 그 산업 성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고, R&D 관점에서는 위의 성공요소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제품의 품질, 시장수요 시기에 따른 적시성 그리고 최소 개발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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