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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디자이너의 글로벌 플랫폼, 삼성패션디자인펀드
Samsung Fashion & Design Fund, Global Platform of Korean Designers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2, 2015년, pp.20 - 27  

노주현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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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조사에서는 SFDF가 선정한 디자이너의 성장과 활동을 돌아보고, SFDF만의 독창적인 지원방식을 통한 디자이너의 작업, SFDF 프로그램이 갖는 패션계에서의 영향력과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SFDF 관련 담당자와의 직접 방문 인터뷰(2015년 11월)를 통한 SFDF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제 11회 시상식 방문을 통한 디자이너 컬렉션 직접조사, SFDF 관련 디자이너에 대한 직간접 조사 및 이메일을 통한 인터뷰, 기타 관련 기사 및 전문자료 검색을 통한 자료 수집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 한 세기 동안 다채롭고 풍요로운 세계 문화의 교류를 통해 한국은 특유한 감성과 심미적 가치를 지닐 수 있게 되었으며, 현 세대는 이러한 소중한 가치를 발판으로 다음 세대에서 더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에 SFDF는 한국만의 고유한 감수성을 패션, 나아가 문화로 승화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곳곳의 숨은 한국계 실력자들과 함께 패션의 내일을 준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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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에서의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은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라 할 수 있다(필 사이먼, 2013). 패션에서의 플랫폼이란 패션을 하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비옥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고, 디자이너는 그 곳에서 자신만의 역량을 펼치며 다양한 패션의 실험을 시도한다. 아마도 그 환경을 제공받은 이들은 주어진 플랫폼에서 다채로운 여행을 떠날 것이며, 그것을 활용하여 더 넓은 플랫폼을 창작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SFDF는 무엇에 공헌하고 있는가? SFDF는 2005년에 한국계 디자이너들에게 글로벌한 무대로 진출하기 위한 기회를 만들어 주고 금전적 지원과 다양한 방식의 글로벌 네트워크 및 홍보 지원을 해 주기 위한 시도로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패션 인재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삼성패션디자인펀드는 어떠한 목적으로 시작된 프로그램인가? 지난 2015년 11월 25일 청담동 비이커(BEAKER)에서 제11회 SFDF 디자이너로 선정된 박종우, 그리고 서혜인과 이진호는 국내 기업이 제공하는 유일한 패션 플랫폼인 삼성패션디자인펀드(Samsung Fashion & Design Fund, 이하 SFDF)가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게 되었다. SFDF는 2005년 삼성물산 이서현사장이 상무로 재임했던 당시, 한국계 디자이너를 국제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후원 프로그램이다. 2-3명의 디자이너에게 10만 달러씩의 창작 지원금을 제공해 주며 국내외 홍보 및 협업작업을 1년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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