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창지역의 쥬라기 화강암에 발달된 결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the Rock Cleavage in Jurassic Granite, Geochang 원문보기

암석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v.24 no.3, 2015년, pp.153 - 164  

박덕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거창지역의 쥬라기 화강암에 대하여 결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미세균열에 의하여 형성된 구조적 이방성을 주로 논의하였다. 미세균열의 분포상은 박편의 확대사진(${\times}6.7$)에서 잘 확인되었다. 일차 우세 미세균열은 1번 면에 평행하고 이차 우세 미세균열은 2번 면에 평행하다. 이들 1번 결과 2번 결을 형성하는 미세균열은 3번 면상에서 상호 거의 수직을 이룬다. 방향각(${\theta}$)-총 길이($L_t$), 빈도수(N) 및 밀도(${\rho}$)의 도표에서 상기 미세균열의 모수의 곡선형태는 미세균열의 분포상을 반영한다. 빈도수, 길이 및 밀도와 같은 미세균열의 모수들은 1번 결 > 2번 결 > 3번 결의 순서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결의 상대적인 강도를 지시한다. 한편 6개 방향에 따른 압열 인장강도가 측정되었다. 강도와 위의 미세균열의 모수들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결과는 포천 및 합천지역의 쥬라기 화강암류에 대한 기존의 연구결과와 부합한다.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 기법을 수행하였다. 사진 상에서 석영장석 내부에서 발달하는 그레인 1(G1) 미세균열의 배열이 탁월한 분포를 보여준다. 특히 위의 사진에 대한 간단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각 미세균열 조의 방향각을 용이하게 확인할 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urassic granite from Geochang was analysed with respect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rock cleavage. we have mainly discussed the structual anisotropy formed by microcracks. The phases of distribution of microcracks were well evidenced from the enlarged photomicrographs(${\times}6.7$)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강도시험으로는 직접적인 인장시험에 비하여 보다 용이한 압열 인장시험(Brazilian tensile test)을 실시하였다. 1번 면, 2번 면 및 3번 면에 각각 수직인 방향으로 NX 코어(직경 5.4 cm)를 채취하여 길이 대직경의 비가 1:2가 되도록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편에 대하여 모두 여섯 방향의 결에 평행한 방향으로 압열 인장시험을 실시하였으며, 한 방향의 결에 대하여 모두 10개의 시편이 사용되었다.
  •  방향성은 박편의 세로축의 중심을 택하여 시계방향 (positive)과 반시계방향(negative)으로 구분하여 측정 하였다. 3개 면에 대한 방향각 별 총 길이분포는 상이하며, 모식도(Fig. 2)에서 제시한 6개 방향과 관련 하여 분포특성을 도출하였다.
  • 4. 박편의 확대사진 상에서 석영입자 내부의 미세균열 및 장석입자 내부의 미세균열로 분류하였다. 석영입자 내부에서 발달하는 미세균열은 그레인 1의 방향성을 잘 반영하며, 잠재적인 채석면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 5.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배열성이 뚜렷한 개개 미세균열 조의 분포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복잡한 미세균열 계를 보다 용이하게 이해할 수가 있으며, 개개 미세균열 조의 정확한 방향각의 판별에 유용하다.
  • 화강암의 결과 관련된 역학적 이방성을 밝히기 위하여 균열의 분포성에 비교적 예민한 압열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2에 제시한 여섯 방향의 결과 평행한 방향으로 압열 인장응력을 가한 후 강도를 측정하였다. 여섯 방향의 인장강도는 83~99 kg/cm2(평균: 91.
  • 거창화강암의 결과 관련된 강도 이방성이 검토되었다. 강도시험으로는 직접적인 인장시험에 비하여 보다 용이한 압열 인장시험(Brazilian tensile test)을 실시하였다. 1번 면, 2번 면 및 3번 면에 각각 수직인 방향으로 NX 코어(직경 5.
  • 거창지역의 쥬라기 화강암을 대상으로 1번 면, 2번 면 및 3번 면에 평행하게 제작된 박편의 확대사진을 이용하여 미세균열의 방향성과 길이, 빈도수, 간격 및 밀도의 분포성 그리고 이들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와 강도 사이의 상관성 등을 분석하였다. 병행하여 박편 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 한편 조사선법에 의한 석영 및 장석입자 내부의 미세균열을 종합하여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 등을 측정, 거창화강암체 내부에 잠재하는 결 즉, 미세균열의 제 특성을 모식도에서 제시한 여섯 방향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압열 인장강도와 다양한 미세균열의 파라메터 사이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1번 면, 2번 면 및 3번 면에 평행하게 제작된 박편의 확대사진 및 미세균열에 대한 스케치 결과의 일부를 제시하면 Fig.
  • 이 연구에서는 수직면 (vertical plane)인 2번 면 및 3번 면을 위시하여 수평면(horizontal plane)인 1번 면 상에서 잠재하는 2조의 수직 결에 대한 미세균열 관련 조직 분석 (microcrack-related fabric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세부사항으로는 미세균열의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를 포함하는 각종 물리량 그리고 강도 시험을 통한 결의 발달상과 분포상을 규명하였다. 즉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의 분포특성을 통한 효과적인 결의 판별요소 및 결의 상대적인 강도 특성을 도출하였다.
  • 미세균열의 밀도는 균열의 빈도수와 길이의 함수이며, 각 면에 대한 방향각별 미세균열의 밀도를 도시 하였다(Fig. 8). 1번 면에서는 분포각 ±80o ~±90o 구간(그레인 1)에서 비교적 높은 밀도분포를 보이며, 0o ~±10o 구간(하드웨이 2)에서 변곡점을 형성하여 2조의 미세균열이 상호 수직에 가까운 분포성을 보인다.
  • 거창지역의 쥬라기 화강암을 대상으로 1번 면, 2번 면 및 3번 면에 평행하게 제작된 박편의 확대사진을 이용하여 미세균열의 방향성과 길이, 빈도수, 간격 및 밀도의 분포성 그리고 이들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와 강도 사이의 상관성 등을 분석하였다. 병행하여 박편 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특히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거창화강암의 결을 대변하는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병행하여 박편의 확대사진 상에서 미세균열의 유형을 분류 하였다.
  • 즉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의 분포특성을 통한 효과적인 결의 판별요소 및 결의 상대적인 강도 특성을 도출하였다. 병행하여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image processing)를 통하여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연구대상 암석은 거창지역의 화강암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수직면 (vertical plane)인 2번 면 및 3번 면을 위시하여 수평면(horizontal plane)인 1번 면 상에서 잠재하는 2조의 수직 결에 대한 미세균열 관련 조직 분석 (microcrack-related fabric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세부사항으로는 미세균열의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를 포함하는 각종 물리량 그리고 강도 시험을 통한 결의 발달상과 분포상을 규명하였다. 즉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의 분포특성을 통한 효과적인 결의 판별요소 및 결의 상대적인 강도 특성을 도출하였다.
  • 여섯 방향별 인장강도 - 밀도, 평균길이, 빈도수 및 총길이 사이의 상관도를 작성하였다. 인장강도와 상기한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에 대하여 Y=a×e-λx의 형태를 갖는 음의 지수함수의 상관식 및 상관계수(R2)를 도출하였다.
  • 한편 이 연구의 본문에서는 상기 결과 관련된 기존 용어의 기재 상, 리프트 및 리프트 면은 1번 결 및 1번 면, 그레인 및 그레인 면은 2번 결 및 2번 면 그리고 하드웨이 및 하드웨이 면은 3번 결 및 3번 면의 의미로 각각 기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직면 (vertical plane)인 2번 면 및 3번 면을 위시하여 수평면(horizontal plane)인 1번 면 상에서 잠재하는 2조의 수직 결에 대한 미세균열 관련 조직 분석 (microcrack-related fabric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세부사항으로는 미세균열의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를 포함하는 각종 물리량 그리고 강도 시험을 통한 결의 발달상과 분포상을 규명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한 3개 면의 방향각(θ) 별 미세균열의 총 길이분포도를 작성하였다(Fig. 4).
  • 세부사항으로는 미세균열의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를 포함하는 각종 물리량 그리고 강도 시험을 통한 결의 발달상과 분포상을 규명하였다. 즉 미세균열의 파라미터의 분포특성을 통한 효과적인 결의 판별요소 및 결의 상대적인 강도 특성을 도출하였다. 병행하여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image processing)를 통하여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 채취한 거창화강암의 암석시료에서 1번 면, 2번 면면 및 3번 면에 각각 평행하게 박편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박편의 크기는 2 cm×3 cm, 박편의 두께는 면구조의 측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일반 박편의 3~4배(약 0.
  • 미세균열의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를 포함하는 각종 물리량 그리고 강도시험을 통한 결의 발달상과 분포상을 규명하였다. 특히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를 통하여 거창화강암의 결을 대변하는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병행하여 박편의 확대사진 상에서 미세균열의 유형을 분류 하였다.
  • 한편 거창화강암의 수평면에 대한 박편의 확대사진을 통한 미세균열의 유형을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하였다. 즉 미세균열의 유형은 석영입자 내부의 미세균열 (Fig.
  • 한편 박편의 확대사진(×6.7)상에서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각각 5개의 측선과 교차(조사선법)하는 석영 및 장석입자 내부의 미세균열의 길이(L), 간격(S), 빈도수(N) 및 15o 간격의 방향각(θ)을 측정하였다.
  • 한편 이 연구의 본문에서는 상기 결과 관련된 기존 용어의 기재 상, 리프트 및 리프트 면은 1번 결 및 1번 면, 그레인 및 그레인 면은 2번 결 및 2번 면 그리고 하드웨이 및 하드웨이 면은 3번 결 및 3번 면의 의미로 각각 기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직면 (vertical plane)인 2번 면 및 3번 면을 위시하여 수평면(horizontal plane)인 1번 면 상에서 잠재하는 2조의 수직 결에 대한 미세균열 관련 조직 분석 (microcrack-related fabric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한편 조사선법에 의한 석영 및 장석입자 내부의 미세균열을 종합하여 길이, 간격, 빈도수 및 밀도 등을 측정, 거창화강암체 내부에 잠재하는 결 즉, 미세균열의 제 특성을 모식도에서 제시한 여섯 방향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압열 인장강도와 다양한 미세균열의 파라메터 사이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 화강암의 결과 관련된 역학적 이방성을 밝히기 위하여 균열의 분포성에 비교적 예민한 압열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미세균열의 길이는 모두 397개를 측정하였다. 각 면별로는 1번 면에서 80개, 2번 면에서 147개 그리고 3번 면에서 170개를 각각 측정하였다(Table 1). 전체적인 미세균열의 길이는 1~8 mm 사이에 분포하며, 1~3 mm 사이에 집중한다.
  • 미세균열에 대한 방향별 분포수(N)는 거창화강암에서 모두 397개를 측정하였다. 각 면에 대하여 1번 면에서는 80개, 2번 면에서는 147개, 3번 면에서는 170개를 각각 측정하였다(Table 4). 한편 각 면에 대한 방향각별 균열의 분포수를 도시하였으며(Fig.
  • 미세균열의 간격은 모두 489개를 측정하였다. 각 면에 대한 균열간격은 1번 면에서는 104개, 2번 면에서는 189개 그리고 3번 면에서는 196개를 각각 측정하였다. 거창화강암의 균열간격은 7 mm 이내의 범위 에서 분포하고, 주로 1 mm 이내에 집중되어 있다.
  • 경남 거창군 웅양면 산포리(구 범일석산)의 쥬라기 화강암(이하 거창화강암)에서 시료를 채취하였다. 거창화강암(Geochang granite)은 선캠브리아기의 반상변 정편마암과 흑운모 호상편마암을 관입한 쥬라기 화강암이다(Kim et al.
  • 4 cm)를 채취하여 길이 대직경의 비가 1:2가 되도록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편에 대하여 모두 여섯 방향의 결에 평행한 방향으로 압열 인장시험을 실시하였으며, 한 방향의 결에 대하여 모두 10개의 시편이 사용되었다. 상기한 분석방법은 포천화강암(Park et al.
  • 병행하여 박편의 확대사진에 대한 이미지 처리(image processing)를 통하여 미세균열의 분포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였다. 연구대상 암석은 거창지역의 화강암을 대상으로 하였다.
  • 7)상에서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각각 5개의 측선과 교차(조사선법)하는 석영 및 장석입자 내부의 미세균열의 길이(L), 간격(S), 빈도수(N) 및 15o 간격의 방향각(θ)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미세균열의 길이는 측정상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분포성이 뚜렷한 1 mm 이상인 것만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편의 확대사진 상에서 양각(engraving in relief) 및 음각 (intaglio)은 각각 무엇을 표현하는가? 흑운모 입자 모서리 또는 주변부에서 시작 하여 석영입자 내부로 전파되는 ① 흑운모-석영 미세균열(biotite-quartz microcrack), ② 장석과 석영입자의 경계부에서 시작하여 석영입자 내부로 전파되는 장석-석영 미세균열(feldspar-quartz microcrack) 등이다. 석영, 장석 및 흑운모입자 그리고 석영 및 장석 내부의 미세균열을 양각(engraving in relief) 및 음각 (intaglio)으로 각각 표현하여 식별이 용이하도록 표현하였다(Park, 2011).
화강암 내 주구성광물의 입자경계부는 어떤 형태를 유지하는가? 박편의 확대사진 상에서 미세균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화강암 내 주구성광물의 입자경계부는 점 또는 선 접촉의 형태를 유지하며, 응력이 높게 집중 되어 균열작용이 발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장석입자에 비하여 분포성의 식별이 용이한 석영입자내 미세균열은 크게 2 가지 유형(type)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장석입자에 비하여 분포성의 식별이 용이한 석영입자내 미세균열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한편 장석입자에 비하여 분포성의 식별이 용이한 석영입자내 미세균열은 크게 2 가지 유형(type)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흑운모 입자 모서리 또는 주변부에서 시작 하여 석영입자 내부로 전파되는 ① 흑운모-석영 미세균열(biotite-quartz microcrack), ② 장석과 석영입자의 경계부에서 시작하여 석영입자 내부로 전파되는 장석-석영 미세균열(feldspar-quartz microcrack) 등이다. 석영, 장석 및 흑운모입자 그리고 석영 및 장석 내부의 미세균열을 양각(engraving in relief) 및 음각 (intaglio)으로 각각 표현하여 식별이 용이하도록 표현하였다(Park,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kesson, U., Hanssen, J. and Stigh, J., 2003, Characterisation of microcracks in the Bohus granite, western Sweden, caused by uniaxial cyclic loading. Engineering Geology, 72, 131-141. 

  2. Chae, B.G. and Seo, Y.S., 2011, Homogenization analysis for estimating the elastic modulus and representative elementary volume of Inada granite in Japan. Geosciences Journal, 15, 387-394. 

  3. Douglass, P.M. and Voight, B., 1969, Anisotropy of granites: A reflection of microscopic fabric. Geotechnique, 19, 376-398. 

  4. Hadley, K., 1976, Comparison of calculated and observed crack densities and seismic velocities of Westerly granite.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81, 3484-3494. 

  5. Jang, B.A., Kim, Y.H., Kim, J.D. and RHee, C.G., 1998, Microcrack development in the Pocheon Granite due to cyclic loading.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8, 275-284. 

  6. Jang, B.A. and Oh, S.H., 2001, Mechanical anisotropy development on the rock fabric in the Pocheon granite and its relationship eith microcracks.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1, 191-203. 

  7. Kim, D.H., Hwang, J.H., Park, K.H. and Song, K.Y., 1998, Geological report of the Pusan sheet (1:250,000). Korea Institute of Geology, Mining and Materials (KIGAM), 62p. 

  8. Kranz, R.L., 1979, Crack growth and development during creep of Barre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16, 23-35. 

  9. Kranz, R.L., 1980, The effet of confining pressure and stress difference on static fatigue of granite.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85, 1854-1866. 

  10. Kranz, R.L., 1983, Microcrack in rocks:a review. Tectonophysics, 100, 449-480. 

  11. Kang, T.H., Kim, K.Y., Park, D.W., and Shin, H.S., 2014, Influence of anisotropy of microcrack distribution in Pocheon granite rock on elastic resonance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24, 363-372. 

  12. Lee, B.D., Jang, B.A., Yun, H.S., Lee, H.Y. and Jin, M.S., 1999, Characteristics of microcrack development in granite of the Mungyeong area in Korea.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8, 24-33. 

  13. Nishiyama, T., Chen, Y., Kusuda, Ito, T., Kaneko, K., Kita, H. and Sato, T., 2002, The examination of fracturing process subjected to triaxial compression test in Inada granite. Engineering Geology, 66, 257-269. 

  14. Park, D.W., 2007, Orientations of vertical rift and grain planes in Mesozoic granites, Korea.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16, 12-26. 

  15. Park, D.W., 2009, Microcrack orientations in Tertiary crystalline tuff from Northeastern Gyeongsang Basin.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18, 115-135. 

  16. Park, D.W., 2011, Characteristics of the rock cleavage in Jurassic granite, Hapcheon.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20, 219-230. 

  17. Park, D.W., Kim, H.C., Lee, C.B., Hong, S.S., Chang, S.W. and Lee, C.W., 2004, Characteristics of the rock cleavage in Jurassic granite, Pocheon.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13, 133-141. 

  18. Peng, S.S and Johnson, A.M., 1972, Crack growth and faulting in cylindrical specimens of Chelmsford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9, 37-86. 

  19. Plumb, R., Engelder, T. and Yale, D., 1984, Near-surface insitu stress, 3. Correlation with microcrack fabric within the New Hampshire Granite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89, 9350-9364. 

  20. Segall, P., 1984, Formation and growth of extensional fracture sets.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Bulletin, 95, 454-462. 

  21. Seo Y.S., 2000, Stress relaxation test of granite under watersaturated triaxial condition.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0, 217-223. 

  22. Seo, Y.S., Jeong, G.C., Kim, J.S. and Ichikawa, Y., 2002, Microscopic observation and contact stress analysis of granite under compression. Engineering Geology, 63, 259-275. 

  23. Seo Y.S. and Jeong, G.C., 1999, Micro-damage process in granite under the state of water-saturated triaxial compression.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9, 243-251. 

  24. Simmon, G., Todd, T., and Baldridge, W.S., 1975, Toward a quantitative relationship between elastic properties and cracks in low porosity rocks. American Journal of Science, 275, 318-345. 

  25. Streckeisen, A.L., 1976, To each plutonic rocks and its proper name. Earth-science reviews, 12, 1-33. 

  26. Takemura, T., Golshani, A., Oda, M., and Suzuki, K., 2003, Preferred orientation of microcracks in granite and their relation with anisotropic elasti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40, 443-454. 

  27. Takemura, T. and Oda, M., 2004, Stereology-based fabric analysis of microcracks in damaged granite. Tectonophysics, 387, 131-150. 

  28. Tapponier, P. and Brace, W.F., 1976, Development of stressinduced microcracks in Westerly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13, 103-112. 

  29. Thill, T.E., Bur, T.R., and Steckley, R.C., 1973, Velocity anisotropy in dry and saturated rock spheres and its relation to rock fabric.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Abstracts, 10, 535-557. 

  30. Thill, R.E., Williard, R.J., and Bur, T.R., 1969, Correlation of longitudinal velocity variation with rock fabric.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74, 4898-4909. 

  31. Vollbrecht, A., Rust, S. and Weber, K., 1991, Development of microcracks in granites during cooling and uplift: examples from the Variscan basement in NE Bavaria, Germany. Journal of Structural Geology, 13, 787-799. 

  32. Wawersik, W.R. and Brace, W.F., 1971, Post-failure behaviour of a granite and diabase. Rock Mechanics, 3, 61-85. 

  33. Wong, T.-F., 1982, Micromechanics of faulting in Westerly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19, 49-64. 

  34. Yun, H.S., Hong, S.S., Park, D.W., and Lee, J.Y., 2012, Applied petrologic study of the Daebo biotite granites in the mid Gyeonggi Massif.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21, 263-27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