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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가소성 차선도장에서 반사유리알의 함침특성
Embedment Properties of Reflective Beads for Thermoplastic Road Marking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6 no.2, 2015년, pp.199 - 204  

홍인권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창근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승범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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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가소성 차선도료는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차선도료이다. 그러나 국내 적용되고 있는 차선도료는 내구성이 1년 밖에 되지 않아 선진외국에 비해 수명(3년 이상)이 상대적으로 짧다. 이를 개선하고자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석유계 수지에 polyolefin 수지를 추가로 첨가하고, LDPE 왁스를 기능성이 부여된 산화 PE 왁스의 대체 사용으로 기존의 열가소성 차선도료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차선도료의 용융점도는 $220^{\circ}C$의 온도에서 분사 도장방식의 최적 점도인 500 cP 이하가 되게 설계하였고, 도료를 도포한 후 반사유리알을 살포하는 시간간격을 1 s로 하여 함침비를 50~60%로 조절하였다. 또한 filler 중 $CaCO_3$의 첨가량을 40 wt% 이하로 하여 유리알 고착비를 향상시켰다. 열가소성 차선도료의 내마모성 평가를 위하여 4가지 조건에서의 재귀 반사성능을 측정하였다. 교통사고 발생 최소화와 운전자의 노령화 등으로 운전자 주행 중 최소 야간재귀 반사성능계수는 $150mcd{\cdot}m^{-2}{\cdot}lux^{-1}$ 이상을 만족하여야 하며, 마모횟수 증가에 따른 야간재귀 반사성능 저하가 가장 적은 TPRM-7를 열가소성 차선도료의 최적 배합비율로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oplastic road markings are one of the most widely used road markings in the world. However, the durability of domestic road markings is relatively shorter than that of the global average of, approximately, three years. To overcome it, the conventional thermoplastic road markings were prepar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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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5 지방족 탄화수소계 수지에 polyolefin 수지(Tg = -57 ℃, softening point = 68∼70 ℃)를 첨가하고, 기능성이 부여된 산화 PE 왁스를 사용하여 차선도료의 물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차선도장의 경우 도장 온도에 따른 용융 점도와 함침비(embedding ratio) 및 유리알 고착비(glass bead adhesive ratio)가 매우 중요하다[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열가소성 차선도료의 용융점도와 함침비를 개선하기 위해 수지 및 왁스의 배합비율, 첨가제의 배합비율을 변화시켜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갖는 차선도료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열가소성 차선도료의 도막은 딱딱하고 견고한 성질을 나타내어 압축강도가 우수하여 수직하중에 따른 내구력은 좋으나, 실제 차량바퀴 운행하중에 따른 수평 마찰력 및 전단응력이 취약하여 도막탈리, 유리알 고착비 저하 등으로 운전자가 차선을 인지할 수 없어 교통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열가소성 차선도료를 개량 설계하여 도막자체의 인장강도를 개선하고 내마모성을 향상시켜 운전자의 시인성을 개선하였다.
  • 차선도료에 첨가되는 왁스성분은 주로 도장 후 광택도나 함침비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량 첨가할 경우 도장의 부착력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왁스의 종류와 첨가량에 따른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LDPE 왁스와 기능성이 부여된 산화 PE 왁스를 비교 실험한 후 최적 첨가량을 결정하였다. 또한 첨가제로 사용된 CaCO3와 유리알은 전체 도료의 73∼76 wt% 첨가하였다.
  • )와 유리알(glass beads, average diameter = 370 μm), 백색안료 등을 혼합하여 제조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료의 용융점도와 함침비를 개선하기 위해 수지 및 왁스의 배합비율, 첨가제의 배합비율 등을 변화시켜 열가소성 차선도료를 제조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석유수지계 도료의 수지로는 C5 지방족 탄화수소계 수지(R-1100S, Kolonindustrie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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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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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 Burgess, M. R. Shortis, P. Scott, P., Photographic assessment of retroreflective film properties, ISPRS J. Photogramm. Remote Sens., 66(5), 743-75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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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 R. Sayer and M. L. Mefford, High visibility safety apparel and nighttime conspicuity of pedestrians in work zones, J. Safety Res., 35(5), 537-54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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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A. Rahman and N. E. Lownes, Analysis of rainfall impacts on platooned vehicle spacing and speed, Transp. Res. Part F : Traffic Psychol. Behav., 15(4), 395-403 (2012). 

  14. A. Hofland, A., Alkyd resins: From down and out to alive and kicking, Prog. Orga. Coat., 73(4), 274-282 (2012). 

  15. S. M. Mirabedini, S. S. Jamali, M. Haghayegh, M. Sharifi, A. S. Mirabedini, and R. Hashemi-Nasab, Application of mixture experimental design to optimize formulation and performance of thermoplastic road markings, Prog. Orga. Coat., 75(4), 549-559 (2012). 

  16. S. M. Mirabedini, M. Sharifi, M. Haghayegh, Sh. Shabani, P. Bakhtiari, P., Blending of hydrocarbon and rosin ester-based resins to study its effect on the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rmoplastic road markings, Iran. J. Polym. Sci. Technol., 22, 457-467 (2010). 

  17. V. Kouskoulas, An optimization model for pavement marking systems, Eur. J. Oper. Res., 33(3) 298-303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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