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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 변화를 고려한 의장수 계산식의 적합성 검증
Verification of Equipment Number Equation Considering New Types of Ship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2, 2015년, pp.119 - 124  

구남국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하솔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이규열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양진혁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배재류 ((주)대우조선해양) ,  이수호 ((주)대우조선해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a verification of the current equation for calculating equipment number and a suggesting a method for development of a rational new equation. The equation for calculating equipment number consists of total surface area of a ship that fluid resistance act on. Equip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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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해상환경의 변화와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C, 드릴쉽 등의 다양한 선종 개발 그리고 새로운 기술의 출현 등으로 인해 지금의 의장수 계산식이 그 적합성을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의장수 계산식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계산식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Fish tailing instability에 의한 yaw 운동 때문에 선박의 정면에서 약 5° 만큼 기울어진 각도에서 횡방향 풍력이 작용한다고 가정
  • 는 θ에서의 종방향 해류력 계수이다. 해류력 계수는 shallow water effect에 의해 수심과 흘수의 비가 작을수록 증가하게 된다. 수심과 흘수의 비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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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장수란 무엇인가? 의장수는 수면하부의 접수표면적과 수면상부에 드러난 형상에 작용하는 풍압면적에 대한 수치를 정의한 것으로 계선 및 계류설비 결정의 표준산식을 제공해 준다. 현재 IACS 소속 KR 및 주요 해외 선급이 동일한 의장수 계산식과 의장수 테이블을 사용하고 있다 (ABS 2012).
의장수 계산식의 적합성을 검증해야 할 필요성은 무엇인가? 그 동안 세부적인 보완과 개정은 여러 차례 있어왔지만 기본적인 계산식의 구조에는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해상환경의 변화와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C, 드릴쉽 등의 다양한 선종 개발 그리고 새로운 기술의 출현 등으로 인해 지금의 의장수 계산식이 그 적합성을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의장수 계산식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계산식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의장수 계산 식이 컨테이너 운반선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그러나 컨테이너 운반선 의 경우에는 유조선이나 LNG 운반선과 비교하여 선형이 비대하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선박이 받는 힘 F가 작다. 따라서 P/F값이 다른 선종에 비하여 큰 값으로 계산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컨테이너 운반선에 선정된 앵커 및 앵커체인은 타 선종과 비교하였을 때 과도하다는 뜻이다. 즉,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의장수 계산 식은 유조선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선형에 다소 차이가 있는 다른 선종에 대해서는 같은 의장수 계산식을 사용하기 보다는 각 선종에 최적화된 의장수 계산식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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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ghamohammadi, F. & Thompson, J.M.T., 1990.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Large Amplitude Fish-tailing Instabilities of a Tanker at a Single Point Mooring. Applied Ocean Research, 12(1), pp.25-33. 

  2. American Bureau of Shipping (ABS), 2012. Rules for Building and Classing Mobile Offshore Drilling Units. ABS: New York. 

  3. Blendermann, W., 1994. Parameter Identification of Wind Loads on Ship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51, pp.339-351. 

  4. Korean Register (KR), 2010. Standard of floating offshore structure. KR: Pusan. 

  5. Oil Companies International Marine Forum (OCIMF), 1994. Prediction of Wind and Current Loads on VLCC. 2nd Edition. OCIMF: Glasgow. 

  6. Oil Companies International Marine Forum (OCIMF), 2008. Mooring Equipment Guidelines, OCIMF. 3rd Edition. OCIMF: Glasg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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