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루르지역의 도시재생정책: 오버하우젠시와 겔젠키르헨시를 사례로
Urban Revitalization Policies of the Ruhr Area, Germany: Case Studies on the Cities of Oberhausen and Gelsenkirchen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1, 2015년, pp.60 - 75  

신동호 (한남대학교 도시부동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일 북서부에 위치한 루르지역은 1850년대부터 석탄이 채굴되면서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을 중심으로 유럽 최대의 공업지역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너지원으로써 유류(Oil)에 비해 석탄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떨어졌고 개발도상국의 부상에 따라 이 지역의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부터 석탄광구와 제철공장이 하나씩 폐쇄되기 시작하여 도심에 조성된 많은 공업용지가 유휴화 되었고 실업자도 크게 늘어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하였다. 루르지역의 전형적인 공업도시라 할 수 있는 오버하우젠(Oberhausen)시는 이러한 문제에 당면하여 대규모 제철공장부지를 정화하여 거대한 쇼핑몰과 여가산업지구를 조성하였고, 겔젠키르헨(Gelsenkirhen)시는 석탄광업지구를 정화하여 태양광 산업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와 친환경 주택단지를 조성하였다. 본 연구는 경로의존론(Path Dependence Theory)에 입각하여 이 두 도시가 추진한 도시재생정책의 집행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hr area in the Northwestern Germany grew rapidly from the 1850s based on coal mining and iron and steel industries, playing a key role as an engine of industrial growth. Since the 1950s, however, the area has been experiencing a serious economic crisis as the traditional industries declin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그들은 도시 경제구조의 변화와 발전에 관한 이론적, 혹은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거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유사한 문제에 봉착한 타 지역에 시사하는 바를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비해 본 연구는 사례지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최근 사회과학계에 확산되고 있는 경로의존론을 적용하여 루르지역의 개성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그 사업들이 제공하는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바, 아래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경로의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구체적인 사례에 기초해서 경로이론가들 사이에 논의의 초점이 되고 있는 몇 가지 이슈를 분석하고자 한다. 오버하우젠과 겔젠키르헨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과정과 결과를 분석해서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경로에 변화가 있는지, 만약 변화가 있었다면 그 변화의 정도는 어떠한 지,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원인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만약 변화하지 않았다면 어떠한 잠김효과가 있었는지 등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떤 한 지역이 경제위기에 봉착하였지만 정치적, 관념적, 기능적 잠김(Grabher 1993, 참조), 혹은 기술적, 조직적, 사회적, 문화적, 물질적 잠김(Covellec et al. 2013, 참조) 등으로 인해 새로운 경로로 전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오버하우젠과 겔젠키로헨에 대한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경로의 변경을 위해서는 “정권의 변화(혹은 정치적 개입)”나 “경제상황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오버하우젠과 겔젠키르헨시를 사례로 독일 루르지역의 도시재생정책을 소개하고, 그 과정과 성과를 분석·평가하고자 한다.
  • 오버하우젠과 겔젠키르헨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과정과 결과를 분석해서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경로에 변화가 있는지, 만약 변화가 있었다면 그 변화의 정도는 어떠한 지,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원인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만약 변화하지 않았다면 어떠한 잠김효과가 있었는지 등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관련된 기존 학자들의 주장을 재점검하고, 또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 제공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래에서는 먼저 두 사례 도시의 재개발 사업 추진과정과 결과를 소개한다.
  • 둘째는 아바쿠스솔라(Abakus Solar)와 같은 태양광 발전기업이 과거 제철회사의 거대한 창고건물 지붕에 (360Kw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립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는 주택건설회사가 광산노동자들이 사용하는 건물의 지붕에 독일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립하는 것이다. 넷째, 단순히 태양광 발전이 아니라 그 개념을 확장하여“태양에너지 도시계획”이란 개념을 도입하여 “태양에너지 마을”을 조성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구체적인 사례에 기초해서 경로이론가들 사이에 논의의 초점이 되고 있는 몇 가지 이슈를 분석하고자 한다. 오버하우젠과 겔젠키르헨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과정과 결과를 분석해서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경로에 변화가 있는지, 만약 변화가 있었다면 그 변화의 정도는 어떠한 지,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원인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만약 변화하지 않았다면 어떠한 잠김효과가 있었는지 등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관련된 기존 학자들의 주장을 재점검하고, 또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 제공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오버하우젠의 도시재생에 대한 선행연구로 Evers(2006)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의 박사학위논문으로 오버하우젠의 “신중심” 조성사업과 그 결과에 대해 매우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조사, 연구하였다. 이 논문은 오버하우젠의 신중심이 주변 지역의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분석한 후, 신중심이 오버하우젠은 물론 주변 도시의 상권을 크게 잠식하였다고 비판하였다. 이 연구는 오버하우젠시가 신중심을 개발하는 과정을 독일 루르지역에서 추진되는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 추진과정과 비교하면서 도시개발사업의 정치적 측면을 부각시켰다.
  • 따라서 양 도시의 도시재생정책의 과정과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경로가 더 바람직한 지를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또한 사례연구에 경로이론을 적용하여 이 분야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필자는 각종 보고서와 논문, 인터넷 자료 등을 검토하였고, 2013년과 2014년 여름에 현장답사를 하고 관련분야의 전문가와 담당자를 면담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루르지역의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이 쇠퇴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독일 북서부에 위치한 루르지역은 1850년대부터 석탄이 채굴되면서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을 중심으로 유럽 최대의 공업지역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너지원으로써 유류(Oil)에 비해 석탄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떨어졌고 개발도상국의 부상에 따라 이 지역의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부터 석탄광구와 제철공장이 하나씩 폐쇄되기 시작하여 도심에 조성된 많은 공업용지가 유휴화 되었고 실업자도 크게 늘어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하였다.
루르지역이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너지원으로써 유류(Oil)에 비해 석탄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떨어졌고 개발도상국의 부상에 따라 이 지역의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부터 석탄광구와 제철공장이 하나씩 폐쇄되기 시작하여 도심에 조성된 많은 공업용지가 유휴화 되었고 실업자도 크게 늘어 심각한 경제위기에 직면하였다. 루르지역의 전형적인 공업도시라 할 수 있는 오버하우젠(Oberhausen)시는 이러한 문제에 당면하여 대규모 제철공장부지를 정화하여 거대한 쇼핑몰과 여가산업지구를 조성하였고, 겔젠키르헨(Gelsenkirhen)시는 석탄광업지구를 정화하여 태양광 산업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와 친환경 주택단지를 조성하였다.
독일 북서부에 위치한 루르지역은 어떤 지역인가? 독일 북서부에 위치한 루르지역은 1850년대부터 석탄이 채굴되면서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을 중심으로 유럽 최대의 공업지역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너지원으로써 유류(Oil)에 비해 석탄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떨어졌고 개발도상국의 부상에 따라 이 지역의 석탄광업과 제철공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