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주변 토지이용을 고려한 도시부의 도로설계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1 = no.63, 2015년, pp.47 - 53  

유정복 (한국교통연구원) ,  박정욱 (한국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전문가 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를 통해 도출된 설계요소 중 1개 이상 선정된 설계요소를 후보군으로 선정한 후, 관련 전문가들의 추가 논의를 거쳐 최종 설계요소로 도출하였다.(표 1 참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도로설계는 다양한 도시공간의 통행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도시부 도로설계는 주변 도시계획이나 토지이용계획과 무관하게 통과 교통량을 중심으로 수립되고 있어 다양한 도시공간의 통행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도로주변의 다양한 토지이용에 따른 실질적인 인간과 차량의 통행패턴을 고려하지 못함으로써, 도로주변 공간에서의 인간 및 차량 동선체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상업지역의 보조간선도로 통행패턴은 어떠한가요? 상업지역의 보조간선도로는 대부분 도로 양쪽에 근린상가나 사무실이 위치한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보행자의 도로횡단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공간이다. 동시에 많은 차량이 도로변에 주·정차를 시도하기도 하며 진·출입도로의 유·출입 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지역이다. 차량의 신호교차로나 비보호 좌회전이 많은 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차량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조간선도로가 보행자를 위한 도로인지, 아니면 차량을 위한 도로인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나, 대부분 지금까지는 주간선도로가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적 도로로써 차량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주변 토지이용을 반영하지 못하는 도로설계 어떤 결과를 낳나요? 주변 토지이용을 반영하지 못하는 도로설계는 도로공간의 이동성, 효율성, 안전성 등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도로주변 도시공간의 침체와 도시계획의 실패로 이어진다. 따라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로설계와 성공적인 도시계획을 위해서는 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의 성격이 서로 맞아야 하며, 이러한 방향의 선도적 차원에서 주변 토지이용을 고려한 도로설계 및 도로계획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