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공간과 공간을 통해 시간으로 전환하는 매체이다.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서 이미지는 가장 본질적 요소이며, 이미지 중 캐릭터는 가장 핵심적 기능을 가진 이미지요소이다. 왜냐하면 캐릭터는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형상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동물농장>은 조지오웰의 원작을 바탕으로 계급화 된 불평등의 인간사회와 여기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이기심과 부조리를 풍자적인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려낸 대표적인 풍자애니메이션이다. 따라서 이번연구에서는 이 작품에서 설정된 인물과 동물들 그리고 공간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상징을 통해 무엇을 풍자했는지를 연구해 보고자하였다. 연구결과 작품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단순한 인물이나 장소가 아니라 각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은유적 상징체임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농장은 인간세상을 상징하는 공간으로써 인간인 존은 러시아 절대왕정의 민중을 억압하는 독재자로, 돼지인 올드 메이저는 혁명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원로 선각자로, 메이저를 따르던 돼지 스노볼은 혁명을 성공시키고 만민이 평등한 참 사회주의를 건설하려는 순수한 지도자로, 또 다른 돼지인 나폴레옹은 개인적인 야욕을 위해 스노볼을 제거하고 동족인 동물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인간보다 더한 탐욕적인 독재자로 묘사하였다. 즉 인간과 다양한 동물들을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관계로 설정하여 갈등을 양산하고 혁명을 통해 이상사회를 지향하지만 이는 또 다시 혁명을 예고하는 인간역사의 반복적 모순을 상징적이면서도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었다.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공간과 공간을 통해 시간으로 전환하는 매체이다.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서 이미지는 가장 본질적 요소이며, 이미지 중 캐릭터는 가장 핵심적 기능을 가진 이미지요소이다. 왜냐하면 캐릭터는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형상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동물농장>은 조지오웰의 원작을 바탕으로 계급화 된 불평등의 인간사회와 여기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이기심과 부조리를 풍자적인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려낸 대표적인 풍자애니메이션이다. 따라서 이번연구에서는 이 작품에서 설정된 인물과 동물들 그리고 공간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상징을 통해 무엇을 풍자했는지를 연구해 보고자하였다. 연구결과 작품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단순한 인물이나 장소가 아니라 각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은유적 상징체임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농장은 인간세상을 상징하는 공간으로써 인간인 존은 러시아 절대왕정의 민중을 억압하는 독재자로, 돼지인 올드 메이저는 혁명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원로 선각자로, 메이저를 따르던 돼지 스노볼은 혁명을 성공시키고 만민이 평등한 참 사회주의를 건설하려는 순수한 지도자로, 또 다른 돼지인 나폴레옹은 개인적인 야욕을 위해 스노볼을 제거하고 동족인 동물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인간보다 더한 탐욕적인 독재자로 묘사하였다. 즉 인간과 다양한 동물들을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관계로 설정하여 갈등을 양산하고 혁명을 통해 이상사회를 지향하지만 이는 또 다시 혁명을 예고하는 인간역사의 반복적 모순을 상징적이면서도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었다.
An animation is a tool to represent the consciousness of an author. It is a medium that converts his/her consciousness to time by the means of spaces. Image is the most inherent element among the elements of an animation. Character is the element that has the very core function among the elements of...
An animation is a tool to represent the consciousness of an author. It is a medium that converts his/her consciousness to time by the means of spaces. Image is the most inherent element among the elements of an animation. Character is the element that has the very core function among the elements of an image because a character is a shape that can deliver a story through various actions and facial expressions. In this context, is a representative satire animation that describes a ranked and unequal human society and selfishness and absurdity of human beings existed in the human society, based on the original work of George Orwell.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study what the work tries to satirize through the meanings and symbols that the characters, animals, and spaces in the work.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 characters appeared in the work are metaphoric symbols that imply the meanings of each character, not just simple characters or spaces. In the work, the farm is a symbolic space that symbolizes a human world. John, a human being, is described as a dictator in an absolute Russian monarchy who suppresses people. Old Major, a pig, is described as an old pioneer that preaches the appropriation of a revolution while Snow Ball, a pig that follows the Major is described as a naive leader that dreams to establish a real socialist state where everybody lives equal, through successful revolution. Another pig, Napoleon is described as the more greedy dictator than human being. He killed Snow Ball for his private ambition and suppresses and exploits the same race, animals. That is, setting man and various animals in the relation of dominant class and subordinated class, the author generates conflicts among characters. Although the characters pursue an ideal society through revolution, it requires another revolution in the process, which expresses repetitive contradiction of human history in a symbolic and strong way.
An animation is a tool to represent the consciousness of an author. It is a medium that converts his/her consciousness to time by the means of spaces. Image is the most inherent element among the elements of an animation. Character is the element that has the very core function among the elements of an image because a character is a shape that can deliver a story through various actions and facial expressions. In this context, is a representative satire animation that describes a ranked and unequal human society and selfishness and absurdity of human beings existed in the human society, based on the original work of George Orwell.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study what the work tries to satirize through the meanings and symbols that the characters, animals, and spaces in the work.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 characters appeared in the work are metaphoric symbols that imply the meanings of each character, not just simple characters or spaces. In the work, the farm is a symbolic space that symbolizes a human world. John, a human being, is described as a dictator in an absolute Russian monarchy who suppresses people. Old Major, a pig, is described as an old pioneer that preaches the appropriation of a revolution while Snow Ball, a pig that follows the Major is described as a naive leader that dreams to establish a real socialist state where everybody lives equal, through successful revolution. Another pig, Napoleon is described as the more greedy dictator than human being. He killed Snow Ball for his private ambition and suppresses and exploits the same race, animals. That is, setting man and various animals in the relation of dominant class and subordinated class, the author generates conflicts among characters. Although the characters pursue an ideal society through revolution, it requires another revolution in the process, which expresses repetitive contradiction of human history in a symbolic and strong w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왜냐하면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에 대한 연구가 대체로 기능적 측면이나 혹은 캐릭터의 조형적인 디자인 등 단편적인 연구의 비중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 틀 속에서 캐릭터를 시각체이면서도 의미체인 복합체로서의 심도있는 학문적 연구의 시각을 확대해 보고자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작품이론에 대한 선행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를 제작측면의 기능성 보다는 의미적 존재의 측면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캐릭터를 스토리를 읽어내는 핵심적인 시각상징체의 핵심기호로 전제하고 소쉬르의 기호학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 보고자한다. 작품연구에서는 서사분석에서는 서사구조 속에서 전개되는 내용과 등장인물의 관계를 진단하고 공간분석에서는 등장하는 동물농장과 그 밖의 장소를 사건에 따른 의미적 분석을 하고자한다.
이번연구에서는 에 등장한 캐릭터가 서사구조 속에서 어떠한 의미를 제공하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 하고자 한다.
메이저는 <표 4>에서와 같이 만민평등사상을 바탕으로 동물들의 단합을 강조한다. 특히 비민주적인 존의 메이너농장을 혁명으로 변화시킬 것을 역설한다. 메이저는 이상적 공동사회를 이루는데 핵심가치인 평등, 자유, 공동생산과 분배 강조한 칼 마르크스(Karl H.
작품연구에서는 서사분석에서는 서사구조 속에서 전개되는 내용과 등장인물의 관계를 진단하고 공간분석에서는 등장하는 동물농장과 그 밖의 장소를 사건에 따른 의미적 분석을 하고자한다. 핵심연구부분인 캐릭터는 서사구조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과 동물의 역할을 관계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의미적 상징성을 풀어 가고자한다.
제안 방법
동물농장에 등장하는 동물캐릭터를 보면 첫째, 의인화를 통해 소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내용전달의 효율성을 원활하게하고 있다. 둘째, 동물의 외형적 특징과 크기를 통해 역할을 설정하였다. 즉 지도층인 돼지들은 큰 외형을 강조하고 두발로 걸으며 양복과 액세서리를 넣어 특별한 존재임을 강조하고 있으나 그 밖의 동물들은 고유한 형태로 외소하면서도 단순한 색채로 표현하여 존재감을 낮게 표현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작품이론에 대한 선행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를 제작측면의 기능성 보다는 의미적 존재의 측면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캐릭터를 스토리를 읽어내는 핵심적인 시각상징체의 핵심기호로 전제하고 소쉬르의 기호학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 보고자한다.
이론/모형
존의 폭력적인 억압을 동물들과의 연대를 통해 혁명을 성공시키고, <표 5>에서 보듯이 참사회주의 정신인 만민평등사상과 노동의 숭고한 가치 그리고 소득의 평등분배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과학문명을 도입하여 동족들에게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교육을 병행한다. 스노볼은 제정러시아를 무너트리고 만민이 평등하고 공평한 소득분배를 통해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새로운 이상사회인 참사회주의를 만들려는 트로츠키(Leon Trotsky)18)를 모델로 삼았다.19) 스노볼을 시각적으로 볼 때에도 돼지 특유의 뚱뚱한 큰 외모로 지도자로서의 외형을 강조하였고 흰 피부와 맑고 명료한 동공 등은 현명하면서도 의지가 확고한 지도자임을 보여준다.
성능/효과
스노볼은 제정러시아를 무너트리고 만민이 평등하고 공평한 소득분배를 통해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새로운 이상사회인 참사회주의를 만들려는 트로츠키(Leon Trotsky)18)를 모델로 삼았다.19) 스노볼을 시각적으로 볼 때에도 돼지 특유의 뚱뚱한 큰 외모로 지도자로서의 외형을 강조하였고 흰 피부와 맑고 명료한 동공 등은 현명하면서도 의지가 확고한 지도자임을 보여준다.
<동물농장>의 전체적인 분석내용을 살펴보면 서사구조는 인간과 동물의 갈등과 동물과 동물들 간의 갈등구조를 선과 악의 이항대립구조로 설정하여, 등장인물 중 인간은 부패하고 무능한 절대 권력자로 타도의 대상으로 그린 반면, 의인화된 동물들은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를 꿈꾸나 억압과 노동착취로 인해 저항하는 노동자계급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배경공간인 메이너농장은 제정 러시아의 부패한 왕정국가를, 스노볼의 동물농장은 왕정을 무너뜨리고 건설한 초기혁명사회주의를, 나폴레옹의 동물농장은 공포정치를 통한 스탈린식 사회주의를 상징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의식을 표현하는 장르로서 공간과 공간을 통해 시간으로 전환하는 매체이다.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서 이야기, 이미지, 소리 중에서 이미지는 가장 본질적 요소이며, 이미지 중 캐릭터는 가장 핵심적 기능을 가진 요소이다.
애니메이션 요소 중 이미지에서 캐릭터가 핵심적 기능을 가진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서 이야기, 이미지, 소리 중에서 이미지는 가장 본질적 요소이며, 이미지 중 캐릭터는 가장 핵심적 기능을 가진 요소이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는 종속적인 동시에 주체적인 존재이다.1) 캐릭터는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통해 이야기(story-telling)를 전달하는 가장 적합한 시각형상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는 인물인 경우 내면적 성격, 외형적 조건에 따라 설정되어진다.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에서 닭은 어떤 계층을 의미하는가?
복서의 억울한 죽음과 돼지들의 불평등 전횡을 동료들에게 알려 나폴레옹을 축출하는 제2의 동물혁명을 일으키는 중심이 된다. 닭은 노동을 통한 존재감보다는 달걀을 수탈당하는 즉 토지를 몰수당하고 저항하다 처형당하는 부농인 쿨라크(kulak)24)를 의미한다. 또한 주로 노동을 담당하는 복서(Boxer)와 소는 충성스러우면서도 묵묵하게 자신의 소임에 충실한 일반 노동자계급을 상징한다.
참고문헌 (19)
조지오웰(George Orwell) 도정일 역, 동물농장, 민음사, 1998
박영원, 디자인기호학, 청주대출판부, 2001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2
박기수, 애니메이션서사구조와 전략, 논형, 2004
존 할라스, 황선길.박현근 역, 세계애니메이션작가와 작품, 범우사, 2002
채프먼, S, 한용환 역, 이야기와 담론, 푸른사상, 2003
최돈일, 조형성을 바탕으로 한 입체캐릭터모델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호(2002 06), pp.116-132
윤영석, 존 할라스와 조이 베철러의 에서 스노볼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6호(2014 09), pp.19-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