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연구에서는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의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재치 있고 통렬하게 풍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정화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을 사회적 의미생산 도구로서 활용한 작가들 중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Norman Mclaren)의 <이웃>(Neighbours, 1952)에 나타난 풍자성을 연구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과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첫째, <대화의 차원>은 이미지의 분절에 의한 연출과 옴니버스구성을 통해 인간사회의 부조리한 모순을 상징적이면서도 파격적으로 풍자 한 애니메이션이다. 풍자에 있어서도 역사, 사회,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공격성이면에는 개량적 교훈의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또한 소외된 세계, 혼돈스러운 형상, 부조리한 것의 유희 등 얀 슈반크마이에르만의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초현실적인 절대적 현실성과 영상의 몰입도를 극대화하였다. 둘째, <이웃>은 인과관계에 의한 사건적 스토리구조로 실사촬영에 의한 픽실레이션기법을 통해 실사영화와는 차별화되는 비실사동영상의 핵심개념을 적용한 텍스트적인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선한 인간이 물질의 욕망 앞에서 대립과 갈등을 넘어 극한의 폭력적 광기로 변질되는 과정을 슬랩스틱 한 과장된 동작과 유머로 블랙코미디 적으로 풍자하였다. 두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풍자방식은 휴머니즘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공격성에 있어, 무겁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반어적 웃음을 유발하는 작가의 독특한 이미지스타일과 상징어법을 통해 전달하고 있었다. 즉 작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격대상 대한 파괴보다는 도덕적 관점에서 부정의 형식을 통해 건강한 사회변화를 위한 긍정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두 작품에서 나타난 풍자성은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적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작가적 알레고리임을 알 수 있었다.
이번연구에서는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의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재치 있고 통렬하게 풍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정화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을 사회적 의미생산 도구로서 활용한 작가들 중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Norman Mclaren)의 <이웃>(Neighbours, 1952)에 나타난 풍자성을 연구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과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첫째, <대화의 차원>은 이미지의 분절에 의한 연출과 옴니버스구성을 통해 인간사회의 부조리한 모순을 상징적이면서도 파격적으로 풍자 한 애니메이션이다. 풍자에 있어서도 역사, 사회,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공격성이면에는 개량적 교훈의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또한 소외된 세계, 혼돈스러운 형상, 부조리한 것의 유희 등 얀 슈반크마이에르만의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초현실적인 절대적 현실성과 영상의 몰입도를 극대화하였다. 둘째, <이웃>은 인과관계에 의한 사건적 스토리구조로 실사촬영에 의한 픽실레이션기법을 통해 실사영화와는 차별화되는 비실사동영상의 핵심개념을 적용한 텍스트적인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선한 인간이 물질의 욕망 앞에서 대립과 갈등을 넘어 극한의 폭력적 광기로 변질되는 과정을 슬랩스틱 한 과장된 동작과 유머로 블랙코미디 적으로 풍자하였다. 두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풍자방식은 휴머니즘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공격성에 있어, 무겁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반어적 웃음을 유발하는 작가의 독특한 이미지스타일과 상징어법을 통해 전달하고 있었다. 즉 작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격대상 대한 파괴보다는 도덕적 관점에서 부정의 형식을 통해 건강한 사회변화를 위한 긍정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두 작품에서 나타난 풍자성은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적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작가적 알레고리임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 role of auteurism animation. The purpose of auteurism animation is to criticize irregularities of a society in witty and fierce way through satires from the sharp perspectives of a animator that is not bound by tastes of people or the interests or standpoints...
This study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 role of auteurism animation. The purpose of auteurism animation is to criticize irregularities of a society in witty and fierce way through satires from the sharp perspectives of a animator that is not bound by tastes of people or the interests or standpoints of specific groups, and thus to induce positive changes in a society as a purifier. In the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d satires shown in by Jan Svankmajer and by Norman Mclaren among the animators who utilize animation as a tool to produce social meaning. As a result,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were found. First, Dimensions of Dialogue is an animation that satires absurdity and irregularities of a human society in symbolic and exceptional way through directing by segmentations of images and omnibus structures. The satire carries the lesson of improvement in the hidden part of cynical attack to history, society, and human beings. It also maximizes absolute reality and engagement of images of Jan Svankmajer through unique and grotesque images of the animator such as alienated world, confusing shapes, and amusement of irregularities. Second, the movie, is an exemplary animation that applied core concept of animation through pixilation techniques based on an event story structure by causal relationship. It satires the changing process of a good man to violent madness through confrontation and conflicts for material desires, with exaggerated slipstick movements and humors as a black comedy. The satire methods of both animation works are delivered through unique image styles and symbolic wordage of the animators who triggered ironical laughter in attacking humanism and moral insensitivity that might be felt seriously otherwise. That is, the animators try to show the positive will for changing the society to a sound one through the form of negativity in terms of moral perspective in animation rather than destruction against the target. As such, the satires in both works worked as an auteurism allegory that maximizes social functions and artistic influence of anim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 role of auteurism animation. The purpose of auteurism animation is to criticize irregularities of a society in witty and fierce way through satires from the sharp perspectives of a animator that is not bound by tastes of people or the interests or standpoints of specific groups, and thus to induce positive changes in a society as a purifier. In the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d satires shown in by Jan Svankmajer and by Norman Mclaren among the animators who utilize animation as a tool to produce social meaning. As a result,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were found. First, Dimensions of Dialogue is an animation that satires absurdity and irregularities of a human society in symbolic and exceptional way through directing by segmentations of images and omnibus structures. The satire carries the lesson of improvement in the hidden part of cynical attack to history, society, and human beings. It also maximizes absolute reality and engagement of images of Jan Svankmajer through unique and grotesque images of the animator such as alienated world, confusing shapes, and amusement of irregularities. Second, the movie, is an exemplary animation that applied core concept of animation through pixilation techniques based on an event story structure by causal relationship. It satires the changing process of a good man to violent madness through confrontation and conflicts for material desires, with exaggerated slipstick movements and humors as a black comedy. The satire methods of both animation works are delivered through unique image styles and symbolic wordage of the animators who triggered ironical laughter in attacking humanism and moral insensitivity that might be felt seriously otherwise. That is, the animators try to show the positive will for changing the society to a sound one through the form of negativity in terms of moral perspective in animation rather than destruction against the target. As such, the satires in both works worked as an auteurism allegory that maximizes social functions and artistic influence of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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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번연구는 두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풍자의 내용과 실험적인 이미지 표현어법들이 풍자성을 어떻게 강화하는지와, 나아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풍자의 의미와 역할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제안 방법
둘째, 이웃은 인과관계에 의한 사건적 스토리구조로 선한 인간의 마음이 물질적 욕망 앞에서 대립과 갈등을 넘어 극한의 광기로 이어지는 인간 이기심을 블랙코미디로 변조시켜 풍자하였다. 자칫 진지하고 무겁게 보일 수 있는 내용을 픽실레이션기법으로 인물들의 슬랩스틱한 과장된 동작과 유머러스한 표정 연출을 통해 해학적 풍자성을 강화하였다.
한편 2부의 정열의 대화에서 등장하는 남성과 여성 캐릭터는 강인한 남성성과 부드러운 여성성을 강조하여 양감 있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인체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비례를 탄탄히 하여 사실성을 강화 할뿐 만 아니라, 점토의 재질감을 활용하여 인물의 다양한 성격변화를 섬세하게 표현하였다. 특히 남녀의 사랑과 분노 그리고 파경의 과정을 에로틱하면서도 파격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작품분석은 선행내용을 바탕으로 작가의 특성과 작품의 제작배경, 작품의 스토리구조와 등장인물, 이미지 표현방법 등 애니메이션의 전 범위를 연구한다. 세부적으로는 두 작품에 나타난 서사의 구조와 구성형식, 등장인물과 소품들의 은유와 상징, 이미지표현의 기법과 효과, 영상어법과 방식 등, 애니메이션의 내적인 제 요소를 연구하여 풍자의 내용과 표현스타일의 유기성을 살펴본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연구와 함께 각 작품을 순차적인 직렬방식으로 배열하여 각각 작품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먼저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에서 지향하는 풍자어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과 풍자의 관계를 선행이론연구를 통해 알아본다. 작품분석은 선행내용을 바탕으로 작가의 특성과 작품의 제작배경, 작품의 스토리구조와 등장인물, 이미지 표현방법 등 애니메이션의 전 범위를 연구한다.
성능/효과
이번연구를 통해 두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휴머니즘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공격성에 있어 파괴적이거나 무겁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반어적 웃음을 유발하는 작가의 독특한 상징어법과 이미지 스타일을 통해 풍자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다. 작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격대상 대한 파괴보다는 도덕적 관점에서 부정의 형식을 통해 건강한 사회변화를 위한 긍정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작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격대상 대한 파괴보다는 도덕적 관점에서 부정의 형식을 통해 건강한 사회변화를 위한 긍정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즉 두 작품에서 나타난 풍자성은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적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작가적 알레고리임을알 수 있었다.
첫째, 대화의 차원은 독립된 여러 개의 소주제를 옴니버스식 구성을 통해 인간사회의 부조리한 모순을 파격적이면서도 상징적으로 풍자하였다. 풍자에 있어서도 역사와 사회 그리고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공격성보다는 개량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었다.
풍자에 있어서도 역사와 사회 그리고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공격성보다는 개량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었다. 특히 소외된 세계, 혼돈스러운 형상, 부조리한 것의 유희 등 얀 슈 반크마이에르만의 초현실적인 절대적 현실성을 통해 관객에게 지적 자극과 상상의 재미를 극대화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풍자방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은?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에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방식을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사회 참여 적인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가장 잘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의 <이웃>(Neighbours, 1952)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작품은 메시지를 텍스트에 의한 서사를 바탕으로 전개하기보다는 작가의 독창적인 이미지실험을 통해 풀어낸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애니메이션은 오락적 측면을 산업으로 활용하는 측면이외에도 다양한 영상 실험을 통해 작가의 독특한 영상어법을 구현하는 유미적 창작행위와 사회적 현상과 이슈를 작가의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내는 영상예술매체로서의 기능성이 매우 강하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이 유도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으로 볼 때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미적 접근을 넘어 사회적 담론과 문제를 풀어내는 문화 정화조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에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방식을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사회 참여 적인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가장 잘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의 <이웃>(Neighbours, 1952)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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