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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대화의 차원>과 <이웃>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Satire Shown in Animation -Focusing on 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4, 2016년, pp.143 - 161  

최돈일 (경기대학교 애니메이션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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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연구에서는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의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재치 있고 통렬하게 풍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정화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을 사회적 의미생산 도구로서 활용한 작가들 중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Norman Mclaren)의 <이웃>(Neighbours, 1952)에 나타난 풍자성을 연구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과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첫째, <대화의 차원>은 이미지의 분절에 의한 연출과 옴니버스구성을 통해 인간사회의 부조리한 모순을 상징적이면서도 파격적으로 풍자 한 애니메이션이다. 풍자에 있어서도 역사, 사회,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공격성이면에는 개량적 교훈의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또한 소외된 세계, 혼돈스러운 형상, 부조리한 것의 유희 등 얀 슈반크마이에르만의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초현실적인 절대적 현실성과 영상의 몰입도를 극대화하였다. 둘째, <이웃>은 인과관계에 의한 사건적 스토리구조로 실사촬영에 의한 픽실레이션기법을 통해 실사영화와는 차별화되는 비실사동영상의 핵심개념을 적용한 텍스트적인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선한 인간이 물질의 욕망 앞에서 대립과 갈등을 넘어 극한의 폭력적 광기로 변질되는 과정을 슬랩스틱 한 과장된 동작과 유머로 블랙코미디 적으로 풍자하였다. 두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풍자방식은 휴머니즘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공격성에 있어, 무겁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반어적 웃음을 유발하는 작가의 독특한 이미지스타일과 상징어법을 통해 전달하고 있었다. 즉 작가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공격대상 대한 파괴보다는 도덕적 관점에서 부정의 형식을 통해 건강한 사회변화를 위한 긍정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두 작품에서 나타난 풍자성은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적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작가적 알레고리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cusing on the role of auteurism animation. The purpose of auteurism animation is to criticize irregularities of a society in witty and fierce way through satires from the sharp perspectives of a animator that is not bound by tastes of people or the interests or standpoi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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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번연구는 두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풍자의 내용과 실험적인 이미지 표현어법들이 풍자성을 어떻게 강화하는지와, 나아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풍자의 의미와 역할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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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풍자방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은?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에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방식을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사회 참여 적인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가장 잘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의 <이웃>(Neighbours, 1952)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작품은 메시지를 텍스트에 의한 서사를 바탕으로 전개하기보다는 작가의 독창적인 이미지실험을 통해 풀어낸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애니메이션은 오락적 측면을 산업으로 활용하는 측면이외에도 다양한 영상 실험을 통해 작가의 독특한 영상어법을 구현하는 유미적 창작행위와 사회적 현상과 이슈를 작가의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내는 영상예술매체로서의 기능성이 매우 강하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이 유도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으로 볼 때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미적 접근을 넘어 사회적 담론과 문제를 풀어내는 문화 정화조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호나 특정한 집단에 이익과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예리한 시선으로 그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방식을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사회 참여 적인 애니메이션의 역할을 가장 잘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 얀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대화의 차원>(Dimensions of Dialogue, 1982)과 노만 맥라렌의 <이웃>(Neighbours, 1952)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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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Dimensions of Dialogue, 1982). 

  28. (Neighbours,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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